[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율무카레, 혈액순환에 좋아요
  • 작성일 2012-08-23
  • 작성자 Chungkang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율무카레, 혈액순환에 좋아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율무카레

푸드스쿨 식품영양전공 장재권교수님이 추천하는 혈액순환에 좋은 율무카레를 소개합니다!

 

 

 

 

카레가루에 함유되어 있는 유효성분인 커큐민(curcumin)의 강력한 혈전예방효과 때문에 혈액순환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혈액속의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 카레는 당근과 감자와 같은 식재료와 곁들여 섭취해주면 피를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고 율무와 양파 또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학계에 보고되어서 피를 맑게 해준답니다. 그럼 이제 율무카레 만드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율무카레 만들기

– 재료 : 카레가루, 율무가루, 양파, 감자, 당근, 파프리카

 

 

양파, 감자, 당근, 파프리카는 먹기좋은 크기로 모두 깍둑썰기로 준비해주세요 카레는 감자가 생명 이지 말입니다잉~

 

제일먼저 감자를 넣고 익혀주고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하면 당근을 넣어주세요 카레가루와 율무가루를 준비후, 넣으면서 저어 주세요,

 

이때 율무가루는 소량을 넣어주어야 맛이 좋답니다.

 

 

어느 정도 뻑뻑하다 싶으면 그때 양파와 파프리카를 넣어줍니다

 

소량의 율무가루와 카레가루가 덩어리 지지 않도록 저어주면서 푹- 끓이면 완성! 율무가루와 카레를 같이 요리하여 먹어보니 카레 향은 덜 나면서 담백하고 고소한맛이 아주 좋더라구요 이제 집에서도 쉽게! 건강하게 만들어 드세요!

 

 

 

정말 율무카레의 효능이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울금(카레)가루의 혈전을 예방하는 정도를 실험하신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식품영양전공 장재권교수님께서

Aggregometer(Chrono-Log Co., Ltd, Harvertown, PA, USA)를 이용한 탁도측정법으로 실험하였던 과학적인 실험결과자료를 소개합니다.

 

혈전실험은 사람으로부터 직접 혈액을 채취하여 혈소판 응집을 유도하는 콜라겐으로 혈전을 발생시킬 때, 울금을 첨가하지 않은 경우(그림 1)와 울금을 첨가한 경우(그림 2)를 비교하여 보았습니다.

<그림 1. 사람의 혈액을 콜라겐으로 혈전을 발생시킨 실험결과 그래프>

→  초기에 0%에서 그래프의 기울기가 초기값보다 감소하는 것은 혈액응고의 발생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즉 Y축의 오른쪽의 값이 왼쪽의 값과 유사하게 선이 그어지면 혈전억제가 완벽한 것입니다. 오른쪽으로 상당히 감소하여 혈전이 상당히 형성된 것을 알수있죠!

 

<그림 2. 사람의 혈액을 카레가루 2%가 첨가된 상황에서 콜라겐으로 혈전을 발생시킨 실험결과 그래프>

 

그러면 카레가루가 첨가된 것은 초기에 0%에서 그래프의 기울기가 그림 1과 비교하여 볼 때 완만하게 감소하여혈액응고 발생을 억제, 즉 혈전생성을 억제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 3. 사람의 혈액을 아스피린 2%가 첨가된 상황에서 콜라겐으로 혈전을 발생시킨 실험결과 그래프>

 

 

아스피린은 두통약으로 알려져 있다가,

혈액응고를 억제하는 기능성이 최근에는 더욱 알려져 혈전예방의 비교기준물질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레가루보다 효과가 약간 높은 것을 알 수 있죠? 카레는 약이 아닌 식품임에도 혈전예방기능성이 아스피린에 못지않게 대단히 효과가 높음을 알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그렇다면 저해도는 수치로 나타내면 어느 정도일까요? 아래표와 같습니다.

 

 

시료명 농도 혈전생성저해도
울금 2% 77
Aspirin 2% 89

이렇듯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카레음식! 양파를 많이 곁들이고 율무가루는 소량 사용해서 더욱 건강하게 드세요^^ 지금까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푸드스쿨 식품영양전공 장재권교수님이 추천하는 맛있는 레시피!

 

 

혈액순환에 좋은 율무카레 소개였습니다.

요리에 대한 관심과 열정만 있다면 누구나 요리사의 꿈을 꾸실 수 있습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에서는 꿈에대한 열정이 있는 여러분들을 위한 체계적인 푸드스쿨 교육과정을 준비했습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에서 요리사의 꿈을 키워보세요!

 

 

 

 

 

 

푸드스쿨 카페 http://food.ck.ac.kr

푸드스쿨 블로그 http://blogfood.ck.ac.kr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