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인치희 교수님 인터뷰! ‘아동미술’ 함께 배워요~
  • 작성일 2013-08-14
  • 작성자 Chungkang

 오감을 활용한 수업으로 아이들의 오감을 깨워요~!

‘아동미술’ 전공 인치희 교수님의 Color 인터뷰

 

 

 

안녕하세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 ‘미래의 별’입니다. ^^

지난 주에는 김태현 교수님으로부터 유아교사 자격증 2급에 대해서 들어봤는데요, 오늘은 인치희 교수님으로부터 아동미술의 세계를 만나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인치희 교수님에게 듣는 아동미술의 세계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의 매력을 공개 합니다! ^o^

 

 

아이들이 자라날 때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올바른 정서함양입니다.

 

 

아동미술아이들이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고, 주변환경과의 조화를 탐색하고 이해하게 함으로써 풍부한 정서를 기르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또한, 시각, 청각 등 다양한 감각과 손발의 움직임을 통해 운동감각, 위치감각, 자세감각 등이 발달되면서 여러 가지 동작이 가능하게 됩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아동미술 실습 수업은, 유아와 미술교육관련 이론 및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유아들의 미술능력 발달과정, 유아 미술의 구성요소와 원리를 이해하는 수업입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육주제와 연관된 미술활동을 계획, 모의수업을 통해 교사의 역할을 습득하도록 하는 Only one 실기 중심 교과목이지요.

 

 

 

자, 그럼 본격적으로 인치희 교수님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인치희 교수님을 만난 것은 4월의 어느 봄날. 화사한 벚꽃이 캠퍼스를 가득 메운 맑은 날이었습니다.  아동미술을 전공으로 하는 교수님답게 화사한 스카프로 멋을 낸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었는데요, 교수님의 모습만 봐도 발랄한 수업시간 분위기가 느껴지는 것만 같죠? ^^)b

 

 

 

▲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카페 몽가에서 환하게 웃고 계시는 인치희 교수님

 

 

 

다양한 미술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전문성 드높이고 싶어


 

 

Q. 안녕하세요. 교수님. 만나 뵙게 돼 너무 반갑습니다~! ^^ 먼저 담당하고 계신 과목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려요.

인치희 교수: 제 담당과목은 아동미술, 교재교구, 색채의 이해 등 주로 미술 관련 교과목입니다. 이 수업들은 유아의 발달과정에 따른 미술의 구성요소와 원리를 이해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육주제와 연관된 미술활동을 계획, 제작하는 실기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슈가 되고 있는 미술치료, 색채치료를 접목하여 교사들의 유아 발육과 정서발달의 문제 이해와 치료를 도모하려 합니다.

 

 

Q. 아동미술 중 ‘직물디자인’을 전공으로 하신다고 들었어요. 과목 이름이 생소한데요, 학생들을 위해 쉽게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인치희 교수: 직물디자인은 쉽게 말해 원단 디자인, 문양 디자인 이라고 할까요?

실, 천, 종이, 금속 등 다양한 소재를 가지고, 염색, 옷감 짜기, 프린팅 등의 표현방법으로 디자인하는 전공입니다. 색과 질감이 있는 옷감, 커튼, 벽지, 패션 악세사리 등을 제작한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요즘 천연염색에 푹 빠져있어요.

 

 

 

 

유아교육과 재직 16년 기업 디자인팀 팀장에서 청강문화산업대학교와 인연을 맺기까지


 

 

Q. 교수님은 디자인을 전공하고, 디자인 회사에서 일한 경력이 있으신데요, 유아교육과 교수님이 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인치희 교수: 청강문화산업대학교가 개교할 당시, 저는 직물회사 소재 디자인팀 팀장이었어요. 처음 대학과 인연을 맺게 된 것은 산업체 겸임교원으로 출강을 하면서였죠. 그때 인연이 현재까지 쭉 이어지게 됐어요. 90년대, 디자인팀장으로 일할 당시 디자인의 주요 대상은 일반 소비자였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유아를 대상으로 디자인∙미술을 적용하고 있지요. 장차 유아 교사가 될 학생들에게 색과 형태, 표현기법의 다양한 미술 활동을 가르치고 개발하고 있지요. 최근에는 아동 미술치료에 관심을 갖고 교육과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미술활동과 미술치료를 통합하는 창의적인 영역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실기수업을 진행 중인 인치희 교수님, 학생들과 즐겁게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만의 특별한 경쟁력을 꼽으신다면?

인치희 교수: 무엇보다 최고의 경쟁력은 교수님들의 제자 사랑이 지극하시다는 거죠.

교수님들의 유아교육 및 교육학 영역별 전문성이 유아들의 전인적인 교육을 하기에 충분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고 봅니다. 또한 쾌적하고 아름다운 자연과 어우러진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교육환경은 단연 대한민국 최고라고 봐요.

 

  

 

Q. 수업을 참관했는데, 학생들을 아끼시는 마음이 잘 보였던 것 같아요. 그렇다면, 훌륭한 유아교사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인치희 교수: 교사로서 소명의식 및 마음가짐, 바른 인성과 긍정적인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는 학교 현장에서도 요구되는 교사의 모습이라 생각됩니다.

 

 

Q. 2013년 유아교육과에 거는 기대와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 진학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조언 부탁 드립니다.

인치희 교수: 예비 유아교육과 새내기님들!!  푸른 꿈을 꾸시고요!! 함께 그 꿈을 이루고 펼칠 수 있도록 청강문화산업대학 유아교육과는 최선을 다할 것이며, 2013년에는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유아교육 전문가를 배출하는 행복한 공작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공작수업 제작물을 들고 학생들과 단체사진!

 

밝은 미소로 학생들과 소통하며 유아교사로서의 자질과 긍지를 심어주고 있는 인치희 교수님과의 행복한 인터뷰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번에는 인치희 교수님만의 Only One 미술수업을 공개하도록 할게요. 기대해주세요! ^o^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