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스쿨 패션스페셜리스트 특강 – LG패션 서덕숙 본부장
  • 작성일 2013-06-24
  • 작성자 Chungkang

패션스페셜리스트 특강 – LG패션 서덕숙 본부장 현장에서 요구하는 패션 전문 유통가란?

 

 

 

  오늘 소개해드릴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패션스쿨의 특강은 패션스페셜리스트 특강입니다^_^

 

지난번 소개해드렸던 YES 리더스 특강과 비슷한 취지의 특강인데요. 패션 업계의 스페셜리스트를 초청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에 대해서 간접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패션 스페셜리스트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통해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패션스쿨 학생들에게 프로정신과 리더십을 함양시킬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에요~!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고 있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패션 스페셜리스트 특강’!!

이번 특강은 패션스쿨 학생들을 위해서 특별히 패션 유통 업계 전문가를 초청했습니다.^-^ 과연 어떤 이야기가 기다리고 있을까요?

 

 

 

 

▲ LG패션 서덕숙 본부장

 

짜쟌~ 오늘 강의해주실 패션 스페셜리스트는 LG패션의 서덕숙 본부장님입니다. LG패션은 최근 우리 패션스쿨과 산학협력을 맺었는데요.

 

서덕숙 본부장님은 이랜드의 판매교육 및 영업슈퍼바이저로 5년을 근무하셨고, 서울지역 영업부서장 2년, 뷰티플휴먼 패션사업부 본부장 7년 등 패션 업계에서 굵직 굵직한 경력을 가지신 분이에요. 이랜드 내 브랜드 점주 및 샵 매니저들의 서비스, 영업 등에 대한 교육도 진행한 경험이 있어서 학생들에게 많은 에피소드들을 들려주셨답니다~!

 

 

 

글로벌 SPA브랜드의 패션 업계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한국패션 지형 자체를 뿌리 채 흔들 수 있다는 위기감이 업계에서 조성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패션기업 직영매장 사원들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발맞춰 우리 패션스쿨에서는 ‘현장에서 요구하는 패션 전문 유통가란?’이라는 주제로 서덕숙 본부장님의 특강을 열었습니다

 

강의 전반부에는 현재 브랜드 시장의 상황과 시대별 패션 유통의 변천사에 대해서 설명해주셨습니다. 패션 업계에서 브랜드의 입지를 확고히 하려면 보다 진화된 스타일의 브랜드를 창조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어요. 2000년대 이후 베이직한 스타일의 SPA브랜드가 인기를 끌게 되었던 이유도 기존의 패션 브랜드와 차별화를 뒀기 때문이었죠?

강의를 이어가면서 패션 전문 유통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에 대해서

에피소드와 함께 말씀해주셨습니다. 본부장님의 강의, 엑기스만 뽑아서 소개해드릴게요!

 

 

 

1 롱런하는 브랜드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롱런하고 있는 브랜드들

 

하나의 브랜드의 수명은 과연 얼마나 될까요? 짐 콜린스의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라는 책을 보면 비교적 유명한 1432개 기업 중, 30년 넘게 경쟁 우위를 유지한 기업은 단 124개뿐이라고 합니다. 퍼센트로 따지면 10%도 되지 않는 아주 작은 수치죠. 그만큼 하나의 기업이나 브랜드가 롱런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나이가 들수록 강해지는 브랜드는 무엇이 있을까요? 코카콜라는 1886년 탄생해서 현재 전세계 브랜드 가치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목욕하고 나서 꼭 사먹어야 하는 단지 바나나맛 우유도 1974년생이라는 사실! 1961년생 박카스, 1985년생 소나타 역시 꾸준히 사랑을 받으며 스스로 그 가치를 높이고 있어요~! 이들이 이렇게 롱런할 수 있었던 이유는 브랜드의 핵심가치는 그대로 가져가되, 시대의 변화에 따른 리뉴얼, 런칭 등을 적절히 활용했기 때문입니다.

 

 

 

2 2000년대 키워드 ‘감성’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감성마케팅으로 성공한 브랜드

 

2000년대 이후의 중요 키워드 중 하나는 바로 ‘감성’입니다. 스타벅스는 커피에 감성을 더해서 ‘커피전문점이 아닌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는 곳’이라는 이미지를 조성했고 성공했습니다. 상대적으로 남성보다 감성적인 여성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고, 이제는 새로운 텀블러가 출시되면 사람들이 줄을 서서 구매할 정도로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반면에 패션 업계는 마이너스 감성 마케팅을 활용했는데요. 의류 브랜드 지오다노에서 쉽고 간단한 베이직 스타일을 고집한 것이 그 시초입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단순하고 깔끔한 미래 스타일을 창조한다는 메시지와 함께 등장하면서 SPA 브랜드 시장이 점점 커진 것이죠.

 

 

 

3 SPA 브랜드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그렇다면 SPA 브랜드는 무엇이며, 현재 패션 업계에서 SPA 브랜드의 입지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까요?  

 

▲ 글로벌 SPA 브랜드 종류

 

SPA  (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SPA는 미국 브랜드 ‘GAP’이 1986년에 선보인 사업모델입니다. 의류기획∙디자인, 생산∙제조, 유통∙판매까지 전 과정을 제조회사가 맡는 의류 전문점을 뜻하죠~! 백화점 등의 고비용 유통을 피해 대형 직영매장을 운영해서 비용을 절감시키는 것이 SPA 브랜드의 강점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고, 동시에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하고 빠르게 캐치하여 상품에 반영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패션 유통업체이죠.

 

고객수요와 시장상황에 따라 1~2주 만에 ‘다품종 대량공급’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며, SPA를 일명 ‘패스트패션’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러한 강점을 무기로 SPA 브랜드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업계에서는 패션 전문 유통가에 대한 니즈가 늘고 있어요. 우리 패션스쿨에도 패션 유통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4 패션 유통 전문가의 직무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현재의 패션 업계 상황에서 패션 유통 전문가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면, 과연 패션 유통 전문가라고 불리는 직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다양한 직무에 있는 이랜드 패션 유통 전문가들을 인터뷰를 통해 만나보시죠!

  VMD

 

이온유 / 2011년 스파오 강서점 VMD로 입사

 

Q. VMD란 어떤 일인가요? 매장의 비주얼 담당자이며, 레이아웃 변경, 신상품 전개 등 비주얼을 통해 매출을 이끌어내는 일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스파오의 브랜딩을 해나가는 것이 VMD의 과업이라고 할 수 있지요!!

Q. 언제 가장 큰 보람을 느끼시나요? 토탈 코디가 되게끔 레이아웃이 잘 짜졌을 때, 그리고 그 코디네이션이 고객에게 반응이 좋아 매출이 잘 나올 때입니다^^

Q.개인적인 꿈이 있다면? VMD 슈퍼바이저 혹은 순회 VMD가 되고 싶어요! 그래서 매장 컷을 올릴 때 실력 발휘를 하곤 합니다.

 

 

Deputy Manager

 

 

이동현 / 2011년 스파오 강서점 팀장 입사 / 매니저 준비자 과정

 

Q. Deputy Manager 란 어떤 일인가요? 매니저 준비자 과정인 부 매니저 직급으로서 직원의 교육 및 업무 지식 전달 그리고 본사와 의사소통을 포함해 매장의 모든 상황에 대처 가능하도록 훈련 받는 과정입니다.

Q. 판매를 잘 하고 가르치기로 유명합니다. 그 비결은? “옷을 팔려면 스스로 꾸며라” 자신감을 갖도록 멋지게 입혀 직원 모두가 걸어 다니는 마네킹으로서 고객을 응대합니다. 직원의 고객응대 경험들이 쌓여나갈 수록 매출도 쌓여가는 것 같습니다.

 

 

 

Leader

 

 

 

홍수련 / 2011년 LG패션 입사 / TNGTW  Leader

 

Q. 리더란 어떤 일인가요? 매니저가 되기 전 과정이며 매니저가 하는 모든 일을 하며 슈퍼바이저의 도움을 받습니다.

Q. 언제 가장 큰 보람을 느끼시나요? 직원들과 함께 매출을 만들어 목표 달성 했을 때

Q. 나에게 매니저란? 처음에는 어렵게 생각했는데 이제는 현장 전문가라는 꿈이 생겼어요. 디자인을 전공한 것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열심히 지식을 습득하여 대한민국 최고의 현장 멀티플레이어가 되고 싶어요.

 

 

 

 

진정한 패션 유통 전문가가 되기 위해 현장에서 힘쓰고 있는 패션 업계 선배들을 만나보는 소중한 시간이었기에 패션스쿨 학생들도 엄청난 집중력을 발휘했어요~! 서덕숙 본부장님처럼 우리 패션스쿨 학생들도 훌륭한 패션 스페셜리스트가 되어서 강단에 설 수 있는 날이 올 것입니다!^-^

 

 

패션 스페셜리스트 특강을 통해 패션스쿨 학생들이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간 것 같아서 참 뿌듯하네요~^^ 여러분도 꿈을 이루기 위해 갖춰야 할 자질을 하나씩 채워서 원하시는 꿈 이루길 바라요~!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