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사이언스 ‘다큐S 애니메이션의 모든 것’ – 청강대 애니메이션학과를 소개합니다
  • 작성일 2013-12-10
  • 작성자 Chungkang

     

 

안녕하세요, 청강문화산업대학교입니다. 

우리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이하 청강대)는 제37회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본선진출, 제30회 ‘부산 국제 단편영화제’ 아동영화 특별전 초청, 제15회 ‘TBS 디지콘 6 어워드’ 한국예선 최우수상 등, 국내 애니메이션 페스티벌뿐만 아니라 해외 영화제에도 진출하며 애니메이션에 강점을 나타내고 있는 학교입니다.

 

이렇게 해외 작품들과 당당히 경쟁하고 있는 청강대 애니메이션전공이 얼마 전 11월29일, YTN 사이언스 ‘다큐S’ <애니메이션의 모든 것>에 소개되었다고 하는데요! 어떤 내용들로 청강대 애니메이션전공이 다큐멘터리에 소개되었는지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다큐S>는 우리가 먹고, 마시고, 보고, 듣는 평범한 일상 속에 숨어있는 과학기술을 알려주는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11월 29일 방영된 <애니메이션의 모든 것>편에서는 쉽게 웃고 즐길 수 있는 한 편의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기까지 거쳐야 하는 제작 과정들과 애니메이션 제작의 용어들, 그리고 애니메이션 더빙과정 등이 소개되었는데요,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가 알지 못했던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을 쉽게 설명해 주고 있어서 이해하기 쉬웠답니다.^^*

 

이런 “애니메이션의 모든 것”에 대해 소개하는 다큐멘터리에

국내 대표적인 애니메이션학과가 있는 청강대 콘텐츠스쿨이 빠질 수 없겠죠. 그럼 <다큐S – 애니메이션의 모든 것>에서 청강대 애니메이션전공이 어떻게 소개 됐는지 내용을 보실까요?

 

 

애니메이션전공 학생들과 한제성 교수님의 졸업작품 준비과정

 

이곳은 청강대 애니메이션전공 학생들이 직접 애니메이션을 구상하고 그릴 수 있는 CCRC센터 입니다. 테이블에 둘러 앉아 집중하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이 보이시나요? 지금 학생들은 자신이 직접 만든 졸업작품을 발표하며, 보완할 점은 없는지 서로 의견을 주고 받고 있답니다. 애니메이션전공 한제성 교수님도 함께 참여하여 학생들의 완성도 높은 졸업작품을 만들어 주기 위해 조언을 해주시고 계십니다.

  느껴지시나요? 학생들과 교수님의 진지한 비평! 아마추어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완성도 높은 학생들의 애니메이션 작품과 교수님의 날카로운 조언! 이 모든 게 청강대 애니메이션 전공 수업시간에 이뤄지는 일입니다. 열정적인 교수님의 지도와 학생들의 노력 덕분에 전세계 어디에 출품해도 자랑스러운 작품이 탄생하는 거겠죠.

 

 

 

애니메이션전공 4학년 <푸쉬오프>제작과정 사연동 학생 인터뷰

 

외발 스케이트 보더의 꿈을 다룬 내용으로 빠른 영상과 화면전환, 그리고 다양한 컬러영상이 돋보이는 작품 <PUSH OFF>의 제작 과정을 학생들에게 공개합니다~ <PUSH OFF>제작 팀 중 대표로 인터뷰하고 있는 학생은 청강대 애니메이션전공 사연동 학생이랍니다. 어떻게 애니메이션 <PUSH OFF>가 제작되었는지 궁금하시죠? 사연동 학생이 쉽고 간단하게 알려주는 제작 과정을 들어봅시다!

 

<PUSH OFF>는 3D 단편 애니메이션인데요, 8명의 팀원이 무려 9개월동안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오랜 작업기간 동안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제작했다고 하는데요, 그 중 ‘리얼플로우’라는 기법을 사용해서 제작한 장면이 있다고 합니다.

 

<PUSH OFF>에서 주인공 외발 스케이트 보더가 물에 빠지는 장면이 있는데요, 물에 빠지는 장면을 좀 더 자연스럽게 만들기 위해 ‘리얼플로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여러 번 장면을 반복해 자연스럽게 물에 빠지는 장면을 연출했다고 합니다! <PUSH OFF>하면 독특한 컬러영상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학생들은 통통 튀는 색을 얻기 위해 지속적인 색 보정 작업과 조합으로 독특한 영상의 색을 만들었답니다.^-^

 

또한 <PUSH OFF>에서 많이 나오는 장면 중 하나인 스케이트보드를 타는 장면을,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타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지 직접 스케이트보드를 타는 영상도 보고 움직임을 연구하며, 작업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노력덕분에 <PUSH OFF>는 콘텐츠스쿨 ‘2013 졸업작품 상영회’에서 인기상과 최우수작품상 수상의 영예를 얻었답니다.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 직접 영상을 보고, 연구하며 작업을 한다는 사실이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특히 프로가 아닌, 학생들이 이렇게 멋있는 작품을 만든다는 점이 정말 놀랍습니다.+0+  

 

 

<> – 아티스트 레지던스 김준기교수님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을 담은 3D애니메이션 <소녀이야기>를 다들 알고 계신가요? 김준기 교수님의<소녀이야기>는 CCRC센터에서 콘텐츠스쿨 학생들과 함께 참여하여 제작한 작품인데요. 김준기 교수님께서 이번에 새로운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셨다고 합니다. 바로 일제시대를 배경으로, 강제징용으로 일본으로 끌려간 한 가장의 모습을 담은 애니메이션 <환> 입니다. <소녀이야기>만큼 깊은 생각을 하게 하는 <환>이 어떻게 제작되었는지 교수님께서 직접 학생들을 위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애니메이션 <환>에서는 일제시대가 배경이기 때문에 공중에서 전투하는 공중장면이 많이 등장합니다. 아무래도 전투하는 장면은 움직임도 많고, 흔들림도 자연스럽게 표현 되어야 하기 때문에 진주만 같이 비행장면이 많이 나오는 영화를 참고하셨다고 합니다.

 

특히 <환>은 3D애니메이션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비행기의 흔들림과 진동을 표현하기 위해서 영상을 하나하나 분석하고, 카메라에 적용시키셨다고 합니다. 처음 전투장면을 제작했을 때는 평화롭고 단조로운 모습이었지만, 진동과 소음을 추가했더니 마치 실제 전쟁처럼 영상이 재 탄생 되었다고 하네요. 애니메이션 속 짧은 장면을 만들기 위해 수십 편의 영화를 분석하고 만들어야 하다니 알면 알수록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일은 대단한 것 같아요.ㅜ_ㅜ

 

 

콘텐츠스쿨 2013 CKAS 졸업작품 상영회

 

지난 11월23일 동대문 메가박스에서 콘텐츠스쿨 학생들의 노력 가득한 성과를 만나볼 수 있는 ‘2013 CKAS 졸업작품 상영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상영회에서는 앞만 보고 달려온 학생들을 묵묵히 뒤에서 응원해준 가족들과, 후배들을 위해 아낌없이 조언해주는 졸업생들, 그리고 1년 동안 쓴소리 하며 학생들을 사랑으로 지도해 주신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이 날 YTN방송국에서도 함께 동행하여 취재를 했는데요, 짧은 다큐멘터리 영상만으로도 그때의 뭉클함과 자랑스러운 감정이 되살아 나는 것 같아요!

 

위 영상은 졸업작품 상영회에 참석했던 학생들의 인터뷰입니다. 청강대 애니메이션전공 김민우 학생은 학생들의 졸업작품을 감상하고, “매년 실력이 성장하는 것 같다, 후배들이 선배들의 실력을 따라잡으려고 하는 모습들이 선배들로 하여금 자극을 받아서 서로 성장할 수 있는 것 같다”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2013 CKAS 졸업작품 상영회에서는 학생들의 작품을 모아서 수상하는 시간도 가졌는데요, 앞서 말했다시피 <PUSH OFF>를 만든 학생들이 인기상과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쁨의 순간을 남기기 위해 대표로 사연동 학생이 소감을 전했는데요,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는 너무 힘들었지만, 막상 가족들과 친구들 앞에서 상영을 하니까 뿌듯했다, 앞으로는 더 많은 관객들이 작품을 보고 감동했으면 좋겠다.” 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습니다.^0^

 

 

청강 CCRC센터

 

다큐멘터리에서 중간중간에 계속 등장했던 장소가 있습니다. 아니 이렇게 전문적인 도구와 시설을 갖춘곳이 있다니…..

전문 애니메이션 제작 스튜디오냐구요? 땡!

 

바로 청강대 콘텐츠스쿨 학생들이 자유롭게 작품작업을 할 수 있는 CCRC센터랍니다.^^ CCRC센터는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모션캡쳐실 이렇게 4개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직접 작품을 만들고 배우고 있습니다. 넓은 실습 공간으로도 유명한데, 작업과 과제를 하는 학생들이 많이 학기 중에는 빈자리가 없을 정도라고 하니, 예비 청강인 분들은 미리미리 방문해보세요!  

 

다큐멘터리 초반에 등장했던, 한제성 교수님과 학생들의 회의장면도 바로 이곳 CCRC센터랍니다. <소녀이야기>와 <환>을 제작하신 김준기 교수님의 작품들도 모두 CCRC센터에서 탄생했다고 하니 정말 의미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청강대에 입학 준비 중인 학생 분들은 오늘 방송에 등장했던 CCRC센터에서, 자신만의 작품을 직접 제작해 볼 수 있습니다. 미래의 애니메이터를 꿈꾸시는 분들이라면 최고의 교수님과 선배들, 시설을 갖춘 청강대에서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쳤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YTN 사이언스 <다큐S – 애니메이션의 모든 것>편에 방송 된 청강대 애니메이션전공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다큐멘터리를 다시 보고 싶으신 분들은

YTN 사이언스 <다큐S-애니메이션의 모든것>(클릭하시면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접속하셔서 청강대 애니메이션전공을 만나보세요~!

 

다큐멘터리에서 아직 보여주지 못한 애니메이션전공의 장점이 많은데요, 더 많은 장점들은 청강대 콘텐츠스쿨 블로그를 통해 살펴보실 수 있고, 예비 청강인 분들이 직접 입학하며 몸으로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0^ 하루 빨리 학생 분들이 자신의 꿈을 지원해주는 청강대에 입학하며 성장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요~!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