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 무엇이 다를까요?

매년 업그레이드되고 차별화된 학생중심의 체계적 교육으로 최고 수준의 유아교사를 배출합니다.

sub3_8_2_유아교육과_스쿨소개_03

학생 중심의 다양한 학생지원 프로그램 운영

[one_half]

1. 유아교육과는 다 똑같다? 그렇지 않습니다.

· 교원양성기관 평가(2013년, 한국교육개발원 교원양성기관평가 센터)에서 최우수등급인 A등급을 획득한 탄탄한 학과입니다. · 청강의 유아교사는 교직인성이 뛰어납니다. 자체 교직인성 프로그램인 CCPA를 통해 3년간 이루어집니다. 교직인성이 훌륭한 교사는 취업기관에서 차별화됩니다. · 청강의 유아교사는 창의교육을 실천합니다. 유아교사의 창의성을 배양하기 위해 대학의 교육환경 및 문화산업 인프라를 활용하여 교육과정, 학과사업, activity 등으로 운영합니다. · 아이다움을 존중하는 교사를 육성하는 국내 유일의 특성화 교육과정 놀이, 자연, 공동체 패키지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유아의 개성과 창의성을 꽃피워주는 유아교사를 양성합니다. [/one_half][one_half_last][/one_half_last]
[one_half][/one_half] [one_half_last]

2. 청강 유아교육과의 수업은 어떻게 다를까요?

3년제 학과로서 심화된 통합교육을 지향합니다 : 각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들을 주제와 상황에 맞게 적절히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향상 영아교육과 유아교육의 연계를 강조합니다 : 여성의 사회진출이 확대되면서 영ㆍ유아교육을 함께 실행할 수 있는 보육, 유아교육 프로그램 강화 실기 수업시연을 위해 7.4배의 몰입, 8주간의 학교 현장실습, 교육봉사활동 그리고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우수한 교사로 성장하게 됩니다. : 타 대학에서 볼 수 없는 몰입수업, 다양한 학습법을 활용하여 교사로서의 성품과 실력을 함양하게 됩니다. 피아노와 국악기 교육을 합니다 : 피아노와 국악기 연주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 문화산업대학의 수혜를 최대한 누리며 교양을 강화합니다 : 다양한 문화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육활동과 교구제작, 전인적 소양을 함양을 위한 교양교육 및 봉사활동 [/one_half_last]
[one_half]

3. 취업을 위한 청강 유아교육과만의 노력과 결실!

수도권 227개 유치원과의 연계협약으로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 취업률 2013학년도(86.6%)대비 2014학년도(91%) 4.4% 향상 (출처: 2014년 12월 건강보험 DB 취업률)
청강의 유아교사는 취업이 잘 됩니다. 인성, 감성, 지성을 함양하는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 + 보육교사 2급 자격증 + 민간자격증 2종 이상 정규 교육과정에서 취득하여 유아교육전문가로 진출합니다. : 자격증 취득률 – 유치원 정교사 2급 97%, 보육교사 2급 100% (출처: 2014학년도 졸업자 자체 분석) [/one_half] [one_half_last]sub3_8_2_유아교육과_스쿨소개_15[/one_half_last]

아이다움을 존중하는 교사를 양성하는 유아교육과

유아의 개성과 창의성을 꽃피워주는 유아교사를 양성하여 행복한 미래사회를 구현합니다.

[one_half]

– 아이의 자발적인 놀이와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는 교사를 양성합니다. – 자연과 교감하며, 열려있는 자연으로 초대하는 교사를 양성합니다.

[/one_half] [one_half_last]

– 타인과 함께 하는 즐거움을 느끼며 공동체 가치를 실천하는 교사를 양성합니다.

[/one_half_last]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놀이를 통해 개성과 창의성을 계발하며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가 되기 위한 기초학습을 합니다. 자연친화적인 환경에서 탐색하고 느끼는 과정에서 유아들은 정서적 안정과 탐구심과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며, 공동체 생활을 통해 존중과 배려할 줄 아는 인성을 함양합니다. 이러한 유아를 키워낼 수 있는 교사를 육성하는 곳이 청강 유아교육과입니다.

sub3_8_2_유아교육과_스쿨소개_03
[two_third]sub3_8_2_유아교육과_스쿨소개_0789[/two_third][one_third_last]sub3_8_2_유아교육과_스쿨소개_09f[/one_third_last]
[one_half]

01 실습 위주의 특성화 프로그램

‘숲 Day 교사체험 활동’은 산업체와의 연계교육으로 대학의 교육환경 및 문화산업 인프라를 활용하여 자연을 탐색하고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one_half][one_half_last]

02 국공립 아미 어린이집(전국 최초 24시간 3교대 어린이집) 수탁 운영

유아교육과는 관·산·학 협력체계로 새로운 유아 보육기관의 모델을 제시함과 학생의 산업체 실습 경험을 확장하기 위해 국공립 어린이집을 수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one_half_last]
[one_half]

03 이천시 보육정보센터 수탁 운영

이천시 소재의 유치원, 어린이집에게 보육정보 제공, 보육시설 조력, 보육문화 사업 수행을 수탁, 운영하 여 학생들의 실습과 수업 참관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one_half][one_half_last]

04 교육과정의 완성은 실습

현장 감각을 익히고 유아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2014학년도에는 서울 21기 관, 이천 14기관, 수원, 용인 24기관, 인천 1기관, 기타지역 39기관과 유아교육과는 산학협정을 맺고 학 생의 유치원 실습 및 어린이집 실습을 지원하였습니다.

[/one_half_last]

05 국내 최고 수준의 실습실 완비

유아교육현장에서 경쟁력을 발휘 할 실무형 인재 배출을 위해 몬테소리 교구 및 프뢰벨 교구 체험을 위한 실습 실, 미술 및 교구 제작을 위한 실습실, 피아노 수업을 위한 실습실, 모의 수업 시연을 위한 실습실, 교수 매체 제작을 위한 실습실, 학생의 수업을 동영상으로 촬영하고 분석할 수 있는 수업행동분석실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실습실을 갖추고 영·유아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나갈 영·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유아교육과 이색수업 소개

[one_third] sub3_8_2_유아교육과_스쿨소개_36

국악반주법교육

전통악기연주, 전래동요와 민요 가창법, 한국무용의 기본과 동작지도 등 실기능력을 배워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한국음악지도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one_third][one_third] sub3_8_2_유아교육과_스쿨소개_38

피아노 반주법

작은 음악회(피아노 수업결과물 발표회)라는 형식으로 발표회를 합니다. 조별로 다양한 테마를 정하여 개인, 팀별 이야기가 있는 피아노 반주 및 음악을 선보이며, 심사하여 시상도 함께 합니다.

[/one_third] [one_third_last]sub3_8_2_유아교육과_스쿨소개_40

숲 Day 교사체험 활동

유아교육과 학생이 교사가 되어 국립아미어린이집 유아들과 짝을 지어 자연을 탐색하고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곳곳의 나무와 꽃, 개미와 나비, 흙과 돌, 연못 등을 관찰하고, 이를 몸과 그림, 음악과 함께 표현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one_third_last]
[one_third] sub3_8_2_유아교육과_스쿨소개_45

교직인성리더십

원만하고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이론과 실제에 사례를 통해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높이고, 책임감과 신뢰, 나눔과 배려 등을 배워 사회속의 나를 발견하여 대인관계를 촉진시키는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one_third][one_third] sub3_8_2_유아교육과_스쿨소개_46

아동미술

유아들의 미술능력 발달과정, 유아 미술구성 요소와 원리를 이해하여 유아들의 창의력 계발과 예술적 감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과 미술교육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능력을 습득하게 됩니다.

[/one_third] [one_third_last][/one_third_last]

졸업 후 진로

교사 유치원 / 어린이집
기관 설립 보육정보센터
보육전문요원 교재제작 회사, 출판사
관련회사

유치원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 97.5% /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 10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