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스쿨 박건호 교수 인터뷰! 취업률 1위의 비결은?
  • 작성일 2013-05-03
  • 작성자 Chungkang

바야흐로 21세기는 모바일 시대입니다. 스마트폰 사용 인구가 3,400만 명을 넘어 꾸준히 증가하고, 애플리케이션 개발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모바일 분야에 대한 선호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에 발맞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모바일스쿨은 특화된 교육으로 다양한 커리큘럼을 구성해 미래 모바일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미래사회 모바일산업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들을 위해 교수님의 생생한 목소리가 담긴 인터뷰를 소개해 드립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모바일스쿨 이동통신전공 박건호 교수는 현재 교내 활동으로 이동통신전공 대표 교수와 스쿨입시전담팀장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교외활동으로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중소기업기술개발지원사업 과제기획위원, 지식경제부 지식경제기술혁신 평가단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물은 2012년도에 ‘모바일프로그래밍’ 등 2편의 교재를 개발했고, 한국 컴퓨터정보학회 등 여러 학회가 주최하는 각종 학술대회에서 8편의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INTERVIEW 


                                                                                             

 

                                                                          Q) 작년 모바일 스쿨 이동통신 전공 졸업생들의 92.3%가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모바일스쿨의 가장 큰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박건호 교수) 저희 모바일스쿨의 가장 큰 경쟁력은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 내용을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하는 ‘주문식 교육’입니다. 급변하는 모바일기술 트렌드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 체결된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상호 win-win 할 수 있는 교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동통신전공의 2학년 과정에 배정된 실습 장비는 산업체 현장에서 사용하는 장비에 버금갈 정도여서 산업체들의 호평이 쏟아지고 있고, 이와 관련된 직무교육을 받기 위해 스쿨 산하기관인 ‘청강모바일아카데미’에 교육을 의뢰하고 있습니다.

 

 

 

 

Q) 차별화된 교육의 발판이 될 전문 교육 기관도 준비되어 있는데, 소개 부탁 드립니다. 박건호 교수) 첫 번째 청강모바일아카데미는 이동통신 관련 특화된 기술을 중소기업 현장 엔지니어들에게 교육해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이동통신 무선실습이 가능한 전용 교육관인 ‘아람관’을 신축해 양질의 교육을 수행하는데 크게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전문대학 유일의 ‘앱창작터’는 최근 ‘융합앱개발스튜디오’ 로 재탄생되어 저희 모바일스쿨의 모바일기술과 콘텐츠스쿨의 문화콘텐츠를 결합해 창의성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스토리를 기획하는 등의 콘텐츠 기반 앱 교육과 창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LG전자, KT, SKT, LGT 등 국내 대표 이동통신업체와 산학협정을 체결해 운용 중인데, 구체적인 커리큘럼과 취업 성과를 말씀해 주세요. 박건호 교수) 국내 이동통신 관련 업체의 실무에 부합하기 위해 1학년 과정에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교육을 기반으로 전자회로, 디지털공학, 전파통신 등의 기초를 습득하고, 2학년 과정에선 이동통신공학, 디지털통신, 전파분석 등의 과목을 이수해 전공을 심화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및 서버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국제공인자격증인 CCNA(Cisco), LPIC(Linux) 등을 취득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해 학생들의 취업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약 50%의 학생들이 인턴십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최근 3년간 ㈜LG전자를 비롯한 80여개의 모바일 관련 업체에 진출하는 쾌거를 거두고 있습니다.

 

 

Q) 모바일스쿨은 이동통신, 스마트폰, 모바일보안 3개의 전공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3개의 전공이 낼 수 있는 시너지는 무엇이 있나요? 박건호 교수) 앞에서 언급한 ‘융합앱개발스튜디오’를 이용해 타 스쿨 학생들과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융합 앱 개발 작업을 수행한 후 그 결과물을 공유하고, 향후 참신하고 실용적인 앱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도록 공동 프로젝트 수행을 실시하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앱 개발 역량을 발전시켜 타 대학과의 취업 차별화를 이루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1학년 1학기에 ‘전공 간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실시해 현재 전공 내 부적응자에게 스쿨의 타 전공에 대한 체험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전공을 재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중도 탈락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Q) 모바일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은 무엇인가요? 박건호 교수)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자질은 ‘인성을 갖춘 성실함’으로 대변할 수 있습니다. 이에 저희 모바일스쿨에선 ‘선후배 멘토링, 아고라, 상담전담 교수제, 마일리지 장학제, 기업설명회 및 취업특강’ 등의 인성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인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교육뿐만 아닌 인성 교육도 받을 수 있다니! 새롭지 않나요? ^^

 

 

 

 

Q) 마지막으로 2013년 모바일스쿨의 앞으로의 계획과 함께 전하고 싶은 말씀 부탁 드립니다. 박건호 교수) 기존 ‘학과체제’에서 지난 2011년도에 ‘스쿨체제’로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변경된 체제를 계속해서 확립하고 완성하기 위해 2013년에도 노력할 것입니다. ‘모바일 분야 취업률 1위’, ‘모바일 분야 현장 기술 교육 능력 1위’, ‘고객만족도 상위 5%’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안정적인 취업, 걱정 없는 취업을 원하는 ‘2014학번 예비신입생들’에게 쿨~하게 제안합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모바일스쿨에서 그 꿈을 이루자!!”고. ^^

 

급변하는 모바일 산업 분야 속 리더가 되고 싶은 분들에게 전하는 박건호교수의 인터뷰였습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모바일스쿨의 다양한 시스템과 교육은 모바일 시장의 흐름에 따라 계속해서 발전 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계속될 교수진들의 인터뷰를 통해 더 많은 모바일 이야기 전해 드리겠습니다.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