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은권 교수 담당과목 / 만화설정(캐릭터), 창작자의길

    만화가, 만화스토리작가. 대학에서 정보통신을
    대학원에서 교육공학을 전공했으며
    (사)우리만화연대와 서울애니메이션센터가
    공동으로 운영한 ‘만화전문가과정’을 통해
    만화를 전공했다.
    만화에 디지털과 교육학을 접목해 디지털만화
    어린이만화, 교양학습만화, 기획만화 등
    다양한 작업을 하고 있다..
    《SK텔레콤 n-TOP》, 《경향게임스》, 《야호 코리아》
    《우리만화》 등의 매체에 만화를 연재했으며
    월간 《우리만화》 기자를 역임하기도 했다.
    『고고!동물탐험대』, 『멸종위기 곤충구출작전!』
    메이플스토리 역사본부』 등을 집필하였다.

  • 김지연 교수 담당과목 / 만화콘텐츠비즈니스모델, 창작자의길

    만화가, 만화기획자이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콘텐츠스쿨을 졸업하였으며,
    경향신문 등에서 연재를 하였다.
    연재 중 일본으로 건너가 무사시노 미술대학교
    조형학부의 예술문화학과에 입학하여,
    재학 중 다양한 아트 이벤트와 전시회를 기획·개최 하였고,
    일본의 유수제과 업체의 제품 패키지를 디자인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였다.
    이후, (재)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 국내외 만화산업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만화 행정가로 근무하였다.

  • 모해규 교수 담당과목 / 만화조형, 만화연출과창작, 독립만화창작

    카투니스트, 만화기획자, 전시기획자,
    디지털콘텐츠아티스트, 디자이너이다.
    《빅점프》를 통해 데뷔했으며,
    이후 ‘모난돌 스튜디오’를 설립하여
    1세대 디지털만화콘텐츠 전문가로 활동했다.
    언더그라운드 만화잡지 《화끈》을 창간해 발행하였으며,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등 일간지에 카툰 연재 및
    만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SICAF와 앙굴렘 한국만화 특별전 등 다양한 전시를
    기획하고 진행하였으며, 만화출판 기획을 통해 다수의
    교양만화를 출간 하였다.
    대표 저서로 『착한그림책』, 『굿모닝 디지털, 굿모닝 카툰』
    『파워 디지톤』,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역사』
    『인문학 생각읽기 시리즈_만화 앨빈 토플러
    만화 헤르만 헤세』 등이 있다.

  • 문아름 교수 담당과목 / 만화스토리텔링, 만화콘텐츠프로젝트, 예술만화읽기

    작가, 연구자이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하고 동대학원 융합콘텐츠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다양한 콘텐츠의 매체 특성 및 서사구조와 관련한 논문을 발표했으며, <대한민국 스토리공모대전 수상작 사업화 컨설팅 위탁용역>, <클라우드 기반의 사용자 참여형 스토리텔링 저작도구 개발> 등의 국가연구과제를 수행했다.
    <스토리 카드 기반 서사 창작 보조방법 및 그 시스템> 특허를 공동으로 발명, 출원한 바 있다.
    MBC <남극의 눈물>, <불만제로>와 같은 방송 프로그램 작가로 활동했으며 공저로 <게임사전>을 집필했고 레진코믹스 웹소설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 박형동 교수 담당과목 / 시퀀스디자인, 모션코믹스

    만화,일러스트레이션,애니메이션을 아우르는
    시각콘텐츠연출가로 영상캐릭터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학시절 만화잡지《나인》을 통해 데뷔하였고
    《지구촌영상음악》,《스윙》,《나나》 등 다수의 잡지에 만화를 연재하면서 출판일러스트와 디자인 분야를 병행하여 베스트셀러
    『플라이대디플라이』,『리버보이』,『바보빅터』 등의 일러스트 작업으로 도합 100만부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애니메이션으로도 영역을 넓혀 『마당을 나온 암탉』,
    『천년여우 여우비』 등의 프리프로덕션에 참여하였고
    KBS 『내친구 우비소년』TV시리즈의 총감독을 맡았다.
    대표작으로는 성장만화 『바이바이 베스파』,
    실용서 『학교에서 애니하자』 등이 있다.

  • 양세준 교수 담당과목 / 얼개그림워크숍, 장면설계와연출, 만화콘텐츠프로젝트

    만화가, 웹툰작가.

    ​홍익대학교에서 미술을 전공하던 중 농구 웹툰 <the HOOPs>로 데뷔, 졸업 후 야구 잡지에서 카툰을 연재하였으며 출판과 방송 등을 통해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했다.

    일본 NTT의 전자만화 서비스 코믹 시모아에 <アブナイお遊戯 (위험한 유희)>를 발표하고, 홋타 준지(堀田純司)의 소설을 원작으로 <オッサンフォー~終わらない青春~ (아저씨4~ 끝나지 않는 청춘)>의 만화판을 제작했다.

    이후 네이버 웹툰에서 <서북의 저승사자>를 연재하였고, 소설가 이재익과 함께 <인간의 온도>를 연재하고 있다.

  • 양혜림 교수 담당과목 / 만화스토리텔링, 만화콘텐츠프로젝트, 콘텐츠주제발표연구

    작가, 콘텐츠기획자이자 연구자, 번역가이다.
    대학에서 중문학과 동아시아학을,
    대학원에서 융합콘텐츠를 전공했으며
    "한국 웹툰에 나타난 성장서사의 공간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드라마 제작사 HB엔터테인먼트에서 기획팀장을 맡아
    드라마 및 뉴미디어 콘텐츠 기획을 진행했다.
    <국립자유경제고등학교 세실고>, <왕자님이 있다>,
    <아멘티아>, <결혼해龍> 등의 스토리를 맡아 연재했고
    몇 편의 단편소설을 발표했으며 다수의 만화와
    소설을 번역했다.

  • 엄기호 교수 담당과목 / 콘텐츠비평, 신화와 내러티브

    문화연구자. 사회학과 문화연구를 공부하였으며 한국의 교육과 청년을 중심으로 현대 사회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의 변화와 그 의미에 대해 주로 연구하였다.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 <단속사회>,<고통은 나눌 수 있는가> 등 십여권의 단행본을 내었고 한겨레와 경향 등 여러 신문사에 칼럼을 연재하였다. 국제인권단체에서 일을 하고 세계 정치의 변화에 관심이 많으며 최근에는 기후위기와 전염병의 대유행과 같은 재난 시대의 교육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 이상희 교수 담당과목 / 출판편집디자인, 디지털포트폴리오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정보 및
    통신공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 등을 통해 서비스되는
    차세대 디지털미디어콘텐츠 전문가로,
    디지털콘텐츠 기획 및 개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콘텐츠 프로그래밍과
    플래시 등 디지털 저작툴 마스터이다.
    ‘G20 서울 정상회담 캐리커처 특별전’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개발,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뉴미디어 만화앱 <마법도서부> 개발
    청강 스마트캠퍼스 구축사업 책임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만화창작전공에서
    만화콘텐츠와 디지털미디어의 융합을 연구하고
    실현하고 있다.

  • 이융희 교수 담당과목 / 웹소설의이해, 웹소설창작실습, 장르연구, 콘텐츠인문학

    소설가이자 문화연구자이다.

    2006년 <마왕성 앞 무기점> 데뷔 이후 <세컨드 월드>,

    <만렙 헌터는 포토그래퍼> 외 3종 장르문학 작가로 활동.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과정.

    <한국 판타지 소설의 역사와 의미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장르비평팀 텍스트릿의 팀장.

    공저로는 『비주류 선언』이 있다.

  • 이종범 교수 담당과목 / 스토리텔링의이해, 만화콘텐츠프로젝트

    웹툰작가, 만화가이자 라디오 진행자.
    연세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한 후
    심리학 소재의 웹툰 <닥터 프로스트>를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 동일 작품으로
    2011년 독자만화 대상 온라인 만화상을
    2012년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장관상을
    수상했다. <닥터 프로스트>는 OCN의
    드라마로도 제작되었다.
    전문소재 만화가 드문 한국 만화계에서
    <투자의 여왕>과 <닥터 프로스트>라는 전문소재
    만화를 통해 취재기반 창작에 관한 노력과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EBS FM에서 《라디오 웹툰》을
    진행한 바 있고 웹툰작가들의 팟캐스트 《웹툰 라디오》를
    제작 진행하고 있다. TvN 더 지니어스3 출연.

  • 이지훈 교수 담당과목 / 포토샵과 클립스튜디오, 만화콘텐츠프로젝트Ⅰ, 디지털포트폴리오Ⅰ, 창작자의길

    만화가,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 중이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에서 만화콘텐츠를 전공했고,
    금성과학만화 <암석>, <응급처치> 편으로 만화계에 데뷔하였다.
    포항 스틸러스 공식 브랜드웹툰 <포항신공>을 연재했고,
    한국소비자원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가이드>의 일러스트를 제작했다.
    그 밖에 SK텔레콤, 국립암센터, 코레인, TIS시스템 등
    다양한 브랜드의 홍보 관련 만화 콘텐츠를 제작, 연재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 진행한
    <찾아가는 웹툰교실>의 강사로 자유학기제 수업을 진행하였고,
    <현장형 웹툰 멘토링> 사업의 디지털 분야 멘토로 참여했다.
    디지털 툴의 표현기법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링크 플러스 웹툰 워크북>과 <만화로 보는 웹툰 창작 첫걸음>의 공동 저자로 참여했다.

  • 이현수 교수 담당과목 / 장르스토리창작, 만화프로젝트(심화)

    만화가. 만화스토리 작가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졸업 후 언론사에 재직 중

    DAUM 만화속세상에 <죽는 남자>로 데뷔.

    <봄, 가을> <R에 관해서> <하윤의 죄> 작품을 발표.

    <노인의 집> 스토리를 담당하였다.

    (사)한국만화가협회 이사 및 (사)웹툰작가협회 이사를

    역임했다.

  • 임재환 교수 담당과목 / 만화의 이해, 만화조형, 콘텐츠인문학I, 창작자의 길

    만화비평가로 일본 교토세이카대학교에서 만화학과를 졸업하고 국립공주대학교 대학원에서 만화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재)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서 실감콘텐츠 R&BD클러스터 사업을 기획하고 다수의 인프라 유치를 담당하였으며 충남VRㆍAR제작거점센터장을 역임하였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 주관한 신인만화평론공모전(2018)에서 우수상과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주관한 만화평론공모전(2019)에서 기성부문 가작을 수상하고 박사학위 논문 “만화비평의 체계적 방법에 관한 연구”로 부천만화대상(2019) 우수 학술연구상을 수상하였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만화포럼 위원, 한국만화웹툰학회 이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편집위원,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디지털만화규장각 등에 웹툰 평론을 기고하고 있다.

  • 전혜정 교수 담당과목 / 캐릭터심리학, 이미지와시나리오, 세계의민속과전승, 콘텐츠인문학

    스토리 작가 및 연구자로,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 및 디자인 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사학위 논문으로는 "SNS에서의 비선형•
    다중참여 스토리텔링 디자인 연구"가 있으며,
    다수의 콘텐츠 기획 및 개발에 관련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주)빅아이'의 특수영상 콘텐츠기획 PD를 거쳐
    스토리텔링 회사 '(주)미디어피쉬' 대표를 역임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영상을 제작했으며
    문화기술관련 R&D를 수행했다.
    그 외 활동으로는 다수의 미디어아트 전시가 있다.
    단편소설집 <아무도 몰라>로 데뷔한 후로,
    단편SF영화 <아톰팩스>, TV시리즈 애니메이션
    <로봇트레인>, 중국과 태국으로 진출한 장편웹툰
    <세이브>의 시나리오를 썼다.
    그 외에 만화 및 영상, 연극 등에
    관련한 기사를 쓰고 있다.

  • 조장호 교수 담당과목 / 만화조형, 관찰과표현

    일러스트레이터겸 그림책 작가로서
    전시•기획•일러스트레이션 분야 전문가이다.
    ‘김진디자인’의 아트디렉터 및 ‘마이더스M&D’에서
    디자인 실장, '모빌북스' 대표를
    역임했으며, 출판, 광고, 인테리어,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러스트레이터 겸 디자이너로
    활동하며 다수의 개인전과 그룹전에 참여하였다.
    그린 책으로는 『섬을 삼킨 고래』, 『예쁜 우리말 사전』
    『다시 쓰는 이야기 한국사』, 『세계 역사를 뒤흔든
    20가지 전쟁』, 『조화로운 몸』 등이 있으며 <롯데월드>
    <원마운트> 등 다수의 컨셉디자인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 조희정 교수 담당과목 / 역사속캐릭터, 드라마창작워크숍, 장르고전강독, 문장과어휘표현

    웹소설PD겸 방송작가.

    아나운서로 방송계 입문 이후 신문사 닷컴 기자,

    마케터를 거쳐 방송작가,웹소설 기획자로 일하며 방송과 신문,

    뉴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의 대중 콘텐츠를 제작해왔다.

    실화소재 웹소설 <1970, 인숙>, <하드보일드 K스타>, <1940조선, 요리의 왕자> 등을 기획했으며, EBS <다큐프라임>,

    <다큐 영화 길 위의 인생>, KBS <동행>, <KBS 스페셜> 등 시사·다큐멘터리 방송 프로그램의 구성작가, CNN <Great Big Story>의 프로듀서로 참여했다. 대중의 눈높이와 니즈, 웹소설의 OSMU, 무엇보다 청년들의 꿈에 관심이 많다.

  • 한혜연 교수 담당과목 / 출판만화창작, 만화콘텐츠프로젝트, 만화프로젝트(심화)

    한국만화를 대표하는 여성 만화가이다.
    《화이트》, 《이슈》, 《나인》, 《오후》, 《팝툰》
    등의 만화잡지를 통해 멜로와 미스터리를 넘나드는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작으로 <금지된 사랑> , <일루션>, <애총>
    웹툰 <빵굽는 고양이> 등이 있으며
    <기묘한 생물학>로 ‘2011 오늘의 우리
    만화상’을 수상했다.특히 <그녀들의 크리스마스>와
    <자오선을 지나다> 등의 단편집은 일본과
    프랑스로 수출되어 호평을 받았다.

  • 홍난지 교수 담당과목 / 만화의 이해, 콘텐츠비평, 신화와 내러티브

    만화·웹툰 비평가, 정책연구가 등으로 활동 중이다.

    세종대학교 영상만화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웹툰의 희극성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웹툰과 관련한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고 관련 연구와 만화·웹툰을 비평하고 있다. (사)한국만화가협회 만화문화연구소장을 역임했으며, SICAF집행위원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웹툰자율규제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과 함께 만화와 웹툰에 대한 정책 자문 및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19-2023 만화산업 발전계획>과 <웹툰 자율규제 연령등급기준에 관한 연구>에 공동연구원으로 참여했고, 책임연구자로 <만화·웹툰분야 공정계약가이드 연구>를 주도했다.
    주요 저서로는 『웹툰스쿨』, 『웹툰퍼포먼스와 독자의 즐거움』, 『이말년』 등이 있다.

  • 홍석인 교수 담당과목 / 만화스토리텔링, 플롯의이해와적용, 장르연구

    SF작가.
    장편 무안만용 가르바니온으로 제 2회 SF어워드 장편 부문을 수상하였으며 구미베어 살인사건을 비롯한 여러 단편집을 출간하였다.
    제 1회 NHN 게임 시나리오 공모전과 2018 겨울 안전가옥 원천 스토리 공모전 그리고 제 3회 브릿G 작가 프로젝트 등 다양한 공모전에서 수상한 바 있다.
    창작 활동 외로는 SF작품과 장르 영화 그리고 웹툰에 대한 비평을 기고 중이며 안전가옥과 SF&판타지 도서관 등지에서 본인이 집필한 작법서 시리즈 시나리오 견적서를 바탕으로 강연을 다회 진행하기도 하였다.

  • 홍윤표 교수(원장) 담당과목 / 발상법, 클래식음악과서양문화사, 독립만화창작

    만화가, 만화기획자, 만화스토리작가이다.
    평범한 직장인으로 코오롱 등 대기업에 근무하다가
    ‘한겨레문화센터 출판만화전문가 과정’을 수료한 후
    1998년 《미스터블루》에 작품을
    연재하며 만화가의 길을 걷는다.
    한동안 직장생활과 작가로서의 삶을 병행하여
    직장인 만화가로 화제를 모았으며,
    이후 작가로 완전히 전업한 후 프랑스로 건너가
    아키텐고등응용미술학교에서 멀티미디어를
    전공했다. 일간지, 잡지, 사보 등 여러 매체를 통해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작으로 <천하무적 홍대리>, <안녕, 클래식>
    <10대와 통하는 노동인권 이야기>, <과학 만화로
    만나는 세상> 등이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