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만화콘텐츠스쿨 교육과정

3년제

구분 이수구분 1학년 1학기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 3학년 1학기 3학년 2학기
스쿨교양과목 교양선택

건축과 배경

미술로 보는 세계사

연기 실습

대중 문화사

포토샵 첫 걸음

클래식 음악과
서양 문화사

건축과 배경

미술로 보는 세계사

연기 실습

대중 문화사

포토샵 첫 걸음

클래식 음악과
서양 문화사

콘텐츠 비평

장르 연구

비쥬얼 에세이

쵸크 아트

콘텐츠 비평

장르 연구

비쥬얼 에세이

쵸크 아트

비쥬얼 씽킹

캘리그라피

취업의 길

비쥬얼 씽킹

캘리그라피

취업 크리닉

스쿨 전공 기초 전공 기초

캐릭터와 의상

퍼스펙티브

미소년 미소녀
일러스트레이션

드로잉 첫 걸음

예술 만화 읽기

디지털 페인팅

모션 코믹스

디지털 툴
(일러스트레이터)

만화가를
위한 글쓰기

캐릭터와 의상

퍼스펙티브

미소년 미소녀
일러스트레이션

드로잉 첫 걸음

예술 만화 읽기

디지털 페인팅

모션 코믹스

디지털 툴
(일러스트레이터)

만화가를 위한 글쓰기

액션 드로잉

북 아트

만화와 색채

디지털 표현 기법

라이트 노벨 창작

장르 만화 연출

장면 설계와 연출

시퀀셜 디자인

액션 드로잉

북 아트

만화와 색채

디지털 표현기법

라이트 노벨 창작

장르 만화 연출

장면 설계와 연출

시퀀셜 디자인

인텐시브 스토리
텔링Ⅰ

인텐시브 이미지Ⅰ

코스튬 디자인

스토리 텔링 기획서
워크숍

스케치업Ⅰ

인텐시브 스토리
텔링Ⅱ

인텐시브 이미지Ⅱ

메카닉 디자인

스케치 업Ⅱ

스쿨전공과목 전공선택

만화의 이해

만화 캐릭터 설정

만화 조형

관찰과 표현

인체 드로잉

만화 기초 드로잉
(아날로그+디지털+
디지털작업의기초)

현장 실습1-동계

스토리 텔링의 이해

만화 연출과 창작

발상법

만화가를 위한
인체 해부학

디지털 원고 제작기법

표현 기법 (색채표현)

문화 예술 교육 개론

만화 애니메이션 교육론

현장 실습2-1

현장 실습2-하계

만화 스토리 텔링Ⅰ

출판 만화 창작Ⅰ

웹툰 창작Ⅰ

카툰과 캐리커쳐

디지털 원고
제작 기법Ⅱ

재미의 원리

만화 애니메이션 교수
학습 방법

만화 애니메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

현장 실습2-2

현장 실습2-동계

신화와 내러티브

만화 기획과 마케팅

만화 스토리 텔링Ⅱ

출판 만화 창작Ⅱ

웹툰 창작Ⅱ

기획 만화
(기획/실험/다큐)

출판 편집Ⅰ

취재와 분석

문화 예술 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

현장 실습3-1

현장 실습3-하계

만화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기초

취업 창업을 위한 만화 콘텐츠 프로젝트Ⅰ

팀 프로젝트

취업 창업을 위한
디지털 포트폴리오Ⅰ

출판 편집Ⅱ

장르 스토리 창작Ⅰ
(로맨스,드라마,
시대물)

취업 창업을 위한
창작자의 길Ⅰ
(의사소통)

현장 실습 3-2

현장 실습 3-동계

취업 창업을 위한 만화
콘텐츠 프로젝트Ⅱ

취업 창업을 위한
디지털 포트폴리오Ⅱ

만화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전략

장르 스토리 창작Ⅱ
(미스터리,액션,호러)

취업 창업을 위한
창작자의길Ⅱ
(자기 개발과
기술 능력)

전공필수 크리틱Ⅰ 크리틱Ⅱ 크리틱Ⅲ 크리틱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