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스쿨

대한민국 창작 공연의 메카 청강 공연예술스쿨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공연예술스쿨은 동시대적 시각으로 예술을 토론하고 공연을 창작하는 교육공동체입니다. 학교는 실제 공연현장의 축소판이며 이 안에서 다양한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공연 예술인의 꿈을 키우고 있습니다. 공연예술스쿨은 학년별, 단계별로 진행되던 과거의 근대적인 교육시스템과 커리큘럼에서 벗어나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역량을 진단하여 개인에게 맞는 커리큘럼을 통해 트레이닝 시키는 ‘맞춤식교육’을 진행합니다.
청강 공연예술스쿨은 연출극작전공, 뮤지컬전공, 연극영상전공, 무대미술전공(무대디자인, 조명디자인, 음향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0학년도 입시부터 각 전공별로 분할하여 선발하고 있습니다.
청강 공연예술스쿨은 1차 창작자를 탄생·성장시키는 연출극작전공과 전천후 배우를 길러내는 뮤지컬전공 및 연극영상전공 그리고 텍스트를 미학적, 물리적으로 뒷받침하는 무대미술전공(무대디자인, 조명디자인, 음향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전공에 속한 학생들은 함께 협업하여 공연을 제작하고 프로덕션 시스템을 경험합니다.

  • 공연제작실습

    공연예술스쿨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꽃은 학생들이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 전공 지식들을 응용하는 공연제작실습 수업입니다. 라이선스 및 창작뮤지컬, 연극, 그림자극 등 연간 50편 이상의 작품을 무대에 올림으로써 학생들 모두가 공연 현장을 체험할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현장 프로덕션 시스템 체험

    각 공연에는 연기 전공자들과 다양한 파트로 구성된 무대미술 전공자들이 모두 투입되어 무대, 조명, 음향, 영상, 무대감독 등의 진용을 갖춘 완전한 프로덕션 시스템이 구축됩니다. 또한 블럭식 수업과 집중식 수업 방식을 개발하여 한 학기 15주 수업 중 1-10주차는 전공이론과 실습수업에 초점을 맞추고 나머지 11-15주차는 오직 공연수업에만 몰입할 수 있는 교육 체계를 확립했습니다. 학생들은 실제 공연 현장과 동일하게 오전 10시에서 오후 10시까지를 공연 수업 시간으로 완전히 활용하여, 실제 현장에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고 있습니다.

  • 정규 교과 외 스튜디오, LAB수업

    정규 수업 외에 학생들은 상위그룹 학생들을 위한 전공별 심화 교육인 ‘스튜디오’와 자발적으로 전공 역량을 강화하는 ‘LAB’ 등의 비교과 활동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전공과 관심을 확장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선배 멘토와 교수님들의 코칭 아래 동계·하계 방학워크숍 공연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은 중단 없는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 취업

공연 관련 업계와 공연장과의 산학협력 및 MOU로 학기 중 전공 현장 경험을 위한 현장실습과 현장실습학기제(인턴쉽)를 운영하고, 졸업 후 다양한 연기자(뮤지컬 배우, 연극·영화배우)로서의 활동과 뮤지컬 연출가, 연극 연출가, 극작가, 공연 안무가와 무대예술전문인 자격증(무대기술, 무대조명, 무대음향) 취득 후 국내 공연장 취업, 조명, 음향 관련 업체 및 현장 전문가 어시스턴트, 프리랜서, 진학 등 활동과 취업의 범위가 넓습니다.

  • 연출극작전공

    주 3회 이상의 전공 실기와 공연제작실습을 진행합니다. 실기와 실습으로 단련된 동시각적 감각을 통해 공연을 만들어 내는 연출극작가를 양성합니다.

    연출·극작전공은 동시대를 고민하여 예술적 주제를 생산하는 극작가와 연출가를 양성합니다. 프로덕션 중신의 실습형 교육과정을 통해 텍스트 생산에서 프로덕션 구성 및 운영, 공연 및 리뷰의 전 과정을 스쿨내 배우 및 스태프들과 협업함으로써 “하나의 공연“ 을 완성하게 되며 이를 통해 각자의 예술적 주제를 공연화 하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 뮤지컬연기전공

    전공수업 1:1 크리틱과 프로덕션 중심의 현장 실습형 교육을 통해 학생별 장점을 강화하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뮤지컬전공은 다양한 장르의 안무와 연기, 보컬 훈련을 학생별, 단계별로 디자인함으로써 단시간 동안 최대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역량을 진단하여 진행되는 뮤지컬전공의 ‘맞춤식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역량을 극대화하고 다양한 캐릭터를 신체적, 음성적으로 표현하는 창조적 역량을 지닌 뮤지컬 배우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연극영상연기전공

    연극영상연기전공은 매주30시간 이상의 집중식 전공 실습수업과 인물형상화에 바탕이 되는 인문학 교육을 통해 스스로 창조적인 캐릭터를 구축할 수 있는 배우를 양성합니다.

    동시대에 우세한 장르와 양식은 물론 포스트 씨어터 시대에도 자발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배우를 양성하며, 인형극, 피지컬 씨어터(physical Theatre), 넌버벌 퍼포먼스(Nonverbal Performance) 등 다양한 양식에 도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연극영상전공에서는 카메라연기를 비롯한 촬영과 편집등의 기술 분야를 직접 경험하고 웹 드라마 제작실습을 통해 매체연기에 대한 적응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MCN시장(웹드라마)을 이끌어가는 크리에이터 육성 교육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 무대미술전공

    1학년 1학기 무대, 조명, 음향등 공연스태프분야의 전공을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각자의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하여 1학년 2학기부터 전문적인 전공과정을 배우고 익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공연스태프 각 분야의 실전형 전문가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게 됩니다.

    무대디자인트랙

    무대디자인은 인문학적·예술적 소양을 바탕으로 공연과 극장공간을 이해하여 공간을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는 창작자를 양성합니다. ‘생각과이미지’,‘공간과시각’,‘텍스트와이미지’,‘극공간해석’,‘무대디자인’등 연속적이고 체계화된 수업을 통해 공간을 이미지화하고‘기초제작기술’,‘표준장치기술’,‘입체장치기술’,‘장치설계’등으로 이어지는 제작수업을 통해 관념화된 이미지를 직접 설계할 수 있는 능력 또한 배양됩니다. 또한‘무대작화’,‘소품’,‘영상디자인’등의 수업을 통해 무대디자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을 소화할 수 있는 역량 역시 키울 수 있습니다.

    조명디자인트랙

    조명디자인은 공간을 빛으로 채워 이야기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합니다.‘빛과장면’,‘빛과시간’,‘조명표현기술’,‘조명콘솔_ION,MA’,,‘조명시물레이션’,‘조명디자인’등 단계적으로 세심하게 설계된 수업을 통해 빛을 다루는 단순기술을 자신의 이야기를 담아낸 예술로 승화시킬 수 있는 조명디자이너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최신 조명기자재 시설과 3개의 극장,그리고 한개의 조명실습공간을 보유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매 공연때마다 학생들은 조명디자이너,조명프로그래머,조명감독,팔로우스팟오퍼레이터등의 역할을 맡아 공연제작실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음향디자인트랙

    음향디자인은 공간을 이해하고 이야기를 해석하여 창의적 사운드를 구성,운영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단계적인 이론수업과 반복적인 실습과정을 통해 숙련된 테크닉으로 음악과 소리를 운영하는 능력을 갖춘 음향디자이너를 키우고 있습니다. ‘디지털사운드제작도구’,‘소리와공간’,‘텍스트와소리’,‘극장음향’,‘디지털음향기술’,‘음향디자인’등의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다양한 공연에 실제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공연제작실습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현장적응력을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