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콘텐츠스쿨]정종필 청강문화산업대 교수 “다른 영역을 아는 융합적 사고 필요”
  • 작성일 2016-12-08
  • 작성자 Chungkang

“기술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디자인이 달라집니다.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픽 디자인과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적절히 조율하면 좋은 게임을 만듭니다.”

정종필 청강문화산업대 게임콘텐츠스쿨 교수 말입니다. 정 교수는 우리나라에서 드문 테크니컬아티스트(TA)입니다. 디자인과 컴퓨터 프로그램 두 영역을 조율합니다.

895950_20161208192426_117_0001

<정종필 청강문화산업대 교수>

“게임에서 100만명 대군을 표현할 때 그래픽으로 모두 그릴지, 프로그래밍으로 카피할지 결정합니다. TA가 가장 효과적 표현을 위해 그래픽 디자인과 프로그래밍을 배분해요.”

정 교수는 그래픽 디자이너였습니다. 게임을 디자인할 때 프로그래밍을 알아야 좋은 디자인을 할 수 있어 SW 코딩을 배웠습니다. 보다 나은 디자인을 위해 영역을 넓힌 것이죠.

디자이너가 된 것은 그림을 좋아해서 였습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그림을 좋아해 직접 그리기도 하고 몰래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기도 했습니다. 근데 정작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으로 삼지는 못했습니다. 부모님 반대 때문이죠. 정 교수는 보건전문대 환경위생과를 졸업했습니다.

895950_20161208192426_117_0002

<정종필 청강문화산업대 교수>

“대학을 다닐 때 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항상 친구들과 어울려 게임을 만들었어요. 친구들은 게임 프로그래밍을 하고 나는 디자인을 했어요.”

당시는 대학생 공모전에 출품하는 정도지만, 대학 졸업 후 꾸준히 게임 개발에 참여해 실제 상용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첫 작품은 `충무공전`입니다. 정 교수는 생계를 위해 패스트푸드 업체 매니저로 일을 했습니다. 그런 동안에도 꾸준히 게임 개발에 참여해 `임진록`을 만들었습니다. 임진록2를 만들면서 본격적으로 게임 디자이너로 활동했습니다. 사이버대를 졸업하고 상명대 문화콘텐츠대학원에 진학해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이후 본격적으로 TA길을 걷기 시작했습니다.

정 교수는 게임 TA를 가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국·영·수를 잘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게임 자료는 대부분 영어이고, 다른 분야 사람들과 대화하기 위해 국어를 잘해야 하고, 코딩은 수학을 잘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