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원양성기관평가 A등급 획득
  • 작성일 2018-03-26
  • 작성자 Chungkang

 

청강문화산업대학교(총장 이수형) 유아교육과는 2017년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지난 3월 21일 발표한 ‘2017년 교원양성기관 평가’ 결과에 따르면 유치원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전문대 유아교육과(91곳) 중 A등급은 단 36곳이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지난 2013년에 실시한 3주기 평가에 이어 이번 4주기 평가에서도 최우수 등급인 A를 받음으로써 연속해서 최우수 등급의 교육기관으로 평가되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올해부터 “자연사랑과 아이다움, 청강 유아교육과”라는 슬로건을 걸고 놀이자연공동체(이하 놀자공)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대학 캠퍼스를 둘러싼 약 5만 평의 자연체험장에서 운영하는 청강 ‘놀자공’ 교육과정은 국내 유아교육과에서는 최초로 실시하는 자연과 공동체 체험 놀이교육과정이다.

 

‘자연과 유아’, ‘자연놀이’, ‘자연교실구성’ 등 16개 특성화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놀자공’ 교육과정은 유아의 개성을 존중하며 놀이를 통해 유아의 창의력을 키우는 교사양성을 위한

새로운 체험교육 프로그램이다.

 

한편,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일반인, 유아, 관련기관에 공개하는 비교과과정으로 다양한 자연체험 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 일반인과 유아 및 관련기관에 공개하는 비교과과정 ‘놀자공 Day’는 유아들의 놀이를 응원하며 개성을 찾아가도록 유도하는 체험 교육 프로그램이다.

유아, 부모, 유치원은 놀자공 Day에 신청하면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캠퍼스를 둘러싼 자연체험장에서 놀자공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고여훈 유아교육과 학과장은 “교육을 통해 유아교사로서의 전문 역량을 키울 뿐 아니라 아이다움을 응원하는 철학과 가치관을 갖출 수 있게 된다.

유아가 자연에서의 놀이, 공동체 체험을 통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아이 눈높이에 맞춘 놀이를 함께하는 진짜 교사양성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평가결과에 따라 전문대에서 유치원교사 자격증을 딸 수 있는 학과 정원이 363명 감축되어 갈수록 교사자격증을 취득하기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의 놀자공 교육과 같은 특성화 교육과정이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SBS CNBC]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896326

[디지털타임스]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8032302109923812047&ref=naver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