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19 ‘뉴노멀 푸드 트랜드’
  • 작성일 2020-06-08
  • 작성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취향존중과 가치소비의 시대

‘직업의 종말’이라는 책에서 저자 테일러 피어슨은 ‘대학을 졸업해 평범한 직장인이 되는 시대는 끝났다’고 선언했다. 2020년 취업을 준비하던 졸업생들이 직격탄을 맞았다. 올해 초부터 전 지구촌을 강타한 팬데믹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으로 특급호텔은 물론 패밀리 레스토랑, 접대, 회식, 외식으로 대변되던 푸드 서비스 취업시장은 얼어붙었다.

 

반면, 코로나19 특수라 불릴만한 비즈니스 모델이 급성장을 보이고 있다. 온라인 비대면 구매를 위한 식품배송 플랫폼과 마케팅 콘텐츠 제작관련 채용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집콕’에 뜬 가정간편식을 중심으로 친환경·고급화가 성패 가를 것이다. 최근 유통산업포럼에서 △친환경, △나를 위한 소비, △멀티 스트리밍 채널, △가정간편식(HMR), △간편대체식품(CMR) 등 5가지 신(新) 트렌드가 제안되었다.

 

포스트코로나19의 뉴노멀 푸드트렌드는 3가지 키워드로 요약될 수 있다.

 

새로운 맛의 발견, 모험을 즐기는 호기심 많은 디지털 노마드
소비자들은 안주하지 않는다. 새로운 맛과 향, 디자인에 대한 ‘모험’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문정훈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는 “소비자들의 취향이 확고해지고 새로운 맛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하며, 품종에 따른 선택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시장에서 눈에 띄게 나타난 변화는 과일이나 돼지고기를 구입할 때 품종을 확인하는 소비자가 증가했다는 점이다. 딸기 중엔 설향, 포도 중엔 샤인머스캣, 돼지고기 중엔 이베리코 품종이 유달리 인기를 얻고 있다. 새로운 맛의 경험은 실시간으로 온라인에서 공유된다.

 

생태백신, 지속가능성, 면역력 강화 식이섬유 식물기반 식품
‘생태 백신’은 근본적으로 삶의 자세를 성찰하고 자연과 공존하며 기후변화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자는 최재천교수가 제안한 개념이다. 세계적으로 최근 몇 년간 식물 기반 식품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전세계 40%의 사람들이 과일과 채소의 섭취를 늘리고 있으며, 제조업체들은 식품 속에 식물 성분을 첨가해 소비자들의 달라진 기호를 사로잡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도 식물 기반 식품 시대가 열리고 채식은 확연하게 커지고 있는 시장 가운데 하나로 국내에서도 식물성 단백질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취향존중, 가치소비로 트렌드를 바꾸는 소셜 인플루엔서
나를 위한 맞춤형 식품, 소비자 취향의 다양성은 ‘개성화 소비’를 불러왔다. 식품업계에선 이제 개개인의 소비 취향을 중요시하는 ‘맞춤형 제작’이 주요 판매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소비자마다 요구하는 영양 성분이나 맛, 향이 달라지면서 세분화된 식음료가 출시되는 추세다.

 

소비자들이 식음료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고려하는 것 중 하나는 가성비, 즉 심리적 만족감이다. 기분좋은 행복한 경험과 몸과 마음의 건강에 유익하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윤리적인 소비를 통한 ‘마음의 평화’도 부각되고 있다. 특히 친환경 패키징과 연관된 최소 포장과 분해성 플라스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소셜미디어(SNS)의 위력은 ‘푸드 트렌드’를 바꾸고 있다. 국내 역시 푸드 크리에이터나 개인 소비자들이 SNS를 통해 만들어낸 식품들이 신제품으로 출시되어 성공하는 사례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글_김현숙(맛철학가, 푸드스쿨 교수)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