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강대 푸드스쿨, 전통음식 전승교육 ‘청춘숙수’ 사업 선정 알려
  • 작성일 2022-05-06
  • 작성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청강문화산업대학교(총장 황봉성, 이하 청강대)는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보호재단에서 주관하는 「2022년 무형문화재 대학 연계 강좌 지원 사업」인 ‘청춘숙수(靑春熟手)사업’의 전통 후식문화라고 할 수 있는 <떡 만들기와 제다(製茶)> 부문에 선정되었다고 전했다.

 

청춘숙수 사업은 무형문화재 전승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통음식분야의 무형문화재와 대학 교육을 연계하여 전통음식의 가치와 기술전승을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청강대에서는 특별히 대학 내 푸드스쿨의 3학년 전공과정 ‘떡과 한과’ 수업과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다.

 

이 과정은 국내 식품 명인과 산업체 명장들에게 전통방식과 재료를 도입한 실무현장 중심의 교육을 통해 전통 음식 문화와 기술을 전승 받는 것이 특징이다. 일례로 조선시대로부터 유명한 이천의 대표적 특산물인 이천쌀을 이용하여 쌀 불리기, 빻기, 떡메치기와 같은 전통 방식의 떡 제조 기술을 체험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하는 방식이다.

 

해당 사업책임자인 청강대 푸드스쿨 고승혜 교수는 “전통 음식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었을 뿐 아니라 서양 디저트와 비교해도 결코 뒤지지 않는 전통 후식류를 MZ 세대들에게 전수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본 사업을 평가하였다.

 

한편, 청강대는 지난 96년 개교한 문화산업 특성화 대학이다. 청강대 푸드스쿨은 조리/베이커리/외식비즈니스/푸드스타일/식품개발로 구성된 모듈을 자신이 선택하여 설계하는 교육과정과, 자신이 주도하는 신메뉴개발에서 매장관리까지 프로젝트형 실무중심의 교육을 통해 푸드산업계 창의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관련기사

[세계비즈]: http://www.segyebiz.com/newsView/20220506504724?OutUrl=naver
[굿모닝경제]: http://www.kpi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6044
[데일리경제]: http://www.kdpres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2606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