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킹스 메이커’ 의 작가, 만화콘텐츠스쿨 동문 하가 작가의 인터뷰!
  • 작성일 2023-06-09
  • 작성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이미지 출처 : 네이버시리즈 / 리디북스]

 

사랑, 그 이상의 의미를 생각하게 하는 이야기의 힘.

하가 작가의 작품들

사랑은 누구에게나 특별하다. 사랑은 매우 주관적인 경험이라 자신이 느낀 사랑을 특별하다고 믿는다. 물론, 그 사랑의 대상 또한 매우 특별한 사람으로 평생 기억된다.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보자면 지구에서 태어나 평생을 보내는 사람들은 인생에 최소 한 번 이상은 사랑에 빠진다. 그렇다면 사랑은 일상이다. 매일 매일 어딘가에서 누군가는 사랑에 빠지고, 누군가는 사랑을 떠나 보낼 것이다. 사랑이라는 감정을 일상으로 다루는 창작자의 경우 사랑이 지닌 일상성, 누구나 하는 것이기에 유치하기도 하고 미성숙에서 오는 오해와 실수를 다루는 경우도 있고 특별한 사랑을 이야기 하는 창작자의 경우는 사랑이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형태의 선택을 극적으로 보여주려는 노력을 한다. 하가 작가는 명백히 후자의 경우라 할 수 있다.

 

하가 작가의 데뷔작인 <시타를위하여>는 네팔로 떠난 한상민이 ‘쿠마리’였던 시타를 만나 사랑에 빠지면서 한국으로 돌아오지만, 시타는 1년 만에 병으로 세상을 떠난다. 짧은 1년이었지만 시타를 운명적 사랑이라 믿었던 상민은 시타를 살려내라고 신에게 말하고 그 때

 
‘… 너의 [ ]를 대가로 지불할 수 있겠느냐?’

 

라는 계시를 받는다. 한 순간 나이를 먹은 상민은 과거로 돌아가 쿠마리가 되기 전이던 시타를 만난다. 이 후 상민은 쿠마리의 지위를 잃고 매춘부로 살아가던 시타의 과거를 바꾸는 노력을 하며 그녀를 지키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 이 후 스토리를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겠으나 장담컨대 우리가 익숙히 알고 있는 회귀 형태의 이야기는 아니다. 이 작품에서 흥미로운 점은 작가가 말하는 사랑이라는 감정의 형태다. 상민의 시타에 대한 사랑은 이성에 대한 사랑을 넘어 거의 숭배에 가깝다. 시타를 향한, 거의 종교에 가까운 숭배는 당연히 헌신과 희생을 요구한다. 노년의 상민은 사랑하는 시타를 위해 역설적으로 자신의 사랑을 버린다. 이러한 한상민의 선택은 단순히 사랑이라는 것을 넘어 숭고하기까지 하다. 이 작품에서 말하는 사랑이 특별함을 획득하는 순간이기도 하다. 나의 사랑이 당신이기 때문에 그 어떤 이유도 필요치 않은 아가페적 사랑을 느낄 수 있는, 짧지만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엔딩을 선사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차기작인 <공주는잠못이루고> 또한 같은 결의 사랑을 보여준다. 푸치니의 오페라 <투란도트>를 각색한 이 작품의 빛나는 점은 작중 주인공을 투란도트나 칼라프가 아닌 류를 중심에 두었단 점이다. 그래서 원작에서 다소 개연성이 떨어지는 후반부의 내용을 류가 적극적으로 받쳐준다. 칼라프를 향한 류의 사랑 또한 전작에서 보여진 시타를 향한 한상민의 사랑과 동질감을 이룬다.

 

희비극을 넘나들며 자신이 생각하는 사랑이라는 감정을 이야기하며 독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짧은 호흡을 가진 이야기로 하는 것은 더욱 그렇다. 적은 편수에 비해 오랫동안 기억되는 작품을 만든 하가 작가의 다른 작품들을 계속 기대한다.

이현수(만화콘텐츠스쿨 교수)

세상의 이야기에서 사랑을 찾아내는 하가 작가 인터뷰

하가 작가 약력

2012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콘텐츠스쿨 입학

2014 <시타를 위하여> 연재(네이버)

2015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창작전공 졸업

2016 <공주는 잠 못 이루고> 연재(네이버)

2017~ <킹스메이커> 온라인 연재 중(카카오페이지 및 다수)

2018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애니게임학과(심화) 졸업

수상내역

2013 네이버 주최 <2013 대학 만화 최강자전 6위>

2014 한국 만화영상진흥원 주최 BICOF 한중신인만화가 콘테스트 2위

🎤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독자 분들에게 인사 부탁드려요.

💬 안녕하세요, 저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를 졸업해 현재 카카오페이지 에서 ‘킹스메이커’를 연재중인 필명 하가, 이상미작가입니다.

🎤 코로나로 인해 최근 몇 년 간 학생들의 학교생활이 어려웠다가 올해부터 #대학 캠퍼스다운 풍경을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하가 작가님의 학교생활은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학교생활 중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다면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 제게 학교는 미숙하던 시절의 저를 작가가 될 수 있도록 이끌어 준, 글자 그대로의 모교입니다. 때문에 학생들이 다시 캠퍼스라이프를 즐기게 되었다고 하니 기쁩니다.

재학 중 가장 좋았던 점은, 교수님들이 항상 교수 연구실에 계셔서 원할 때마다 찾아갈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사회에 나와 보니 선배나 멘토를 찾고 싶을 때 곧장 만날 수 있는 환경은 무척 귀하더군요. 방황하거나 조언이 필요한 경우 여러분도 망설이지 말고 교수연구실의 문을 두드려보세요.

두 번째로 좋았던 점은 만화도서관 의 운영이었습니다. 입학 전에는 장르만화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했었는데, 만화도서관 덕분에 일독 작품의 양이 많이 늘었어요. 항상 읽어야지 하고 생각하더라도 막상 손에 쥐기는 어렵지 않나요? 여러분도 도서관을 충분히 이용하여 기량 향상에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세 번째로 좋았던 점은 야작실(야간작업실)의 운영입니다. 작업에 집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슷한 환경에서 비슷한 일을 하는 친구들과 가까워질 수 있게 되죠. 이 같은 ‘동문 친구들’ 은 훗날 여러분께 큰 자산이 됩니다.

예를 들어 어느 날 마감이 밀리게 되었는데, 새벽 한밤중 갑자기 어시스턴트를 구할 일이 생긴다면 쉽게 커버할 수 있을까요? 만화지망생들이 모인 카페에 가입해, 구인 글을 올리고, 메일을 기다리고, 포트폴리오를 확인하고, 샘플을 맡기고… 이런 복잡한 과정을 가까운 친구가 있다면 모두 생략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SNS, 트위터 등을 새로고침 해보면 어떨까요? 바로 몇 분 전까지 이 친구가 깨어있었는지, 잠을 자고 있는지, 최근 그림의 동향은 어떠한지 등을 바로 알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죠.

학교라는 공간은 이처럼 졸업 후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시타를 위하여]

🎤 재학 중에 <대학만화최강자전>을 통해 실질적인 데뷔작인 <시타를 위하여>를 창작하셨습니다. 당시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어떤 자세로 공모전에 임했는지 궁금합니다.

💬 제 첫 공모전 데뷔는, 본선에 진출하면 50만원의 장려금이 나온다고 하길래, 오래된 판 타블렛을 새 판 타블렛으로 바꾸고 싶은 욕심으로 도전한 아주 사심 가득한 1화 제작이었습니다. ^^;

그런데 막상 본선에 진출하고 나니, 본선에서 떨어지더라도 2화를 그리긴 그려야 했습니다. 부랴부랴 처음으로 마감이 있는 원고 2화에 도전해보게 되었습니다. 혼자 좋은 경험이라 생각하고 그만두려고 하니 또 16강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3화를 그려야 하는 거죠.

‘너무 힘들다!’, ‘더는 못 하겠다!’ 싶은 시점에, 16강 진출자에게는 또 장려금 50만원이 나온다고 하는 겁니다. 그래서 그 돈으로 처음 ‘어시스턴트’를 고용하는 경험을 해 보게 되었습니다. 3화까지 마감하고 정말 더는 못 하겠다고 생각하고 있을 때, 저에게 8강 진출의 영예가 안겨졌습니다. 게다가 이번에는 장려금이 100만원! 게다가, 8강 진출자부터는 100만원의 상금이 있었어요. 4화를 울며 제작했고, 결국 저의 소소한 타블렛 업그레이드는 ‘액정 타블렛’ 구매라는 거대한 스노우볼이 되었습니다(웃음). 그리고 최종 6위로 대회를 마감하게 되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데뷔의 기회는 언제 찾아오게 될지 모른다는 것. 비장한 각오와 한 번 뿐인 시도가 아닌, 생각지도 못 한 길을 통해 데뷔하게 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그 기회가 찾아왔을 때 내가 준비되어있어야 기회를 붙잡을 수 있겠죠?

🎤 <시타를 위하여>는 작품의 아이디어를 장르적 접근으로 푼다고 했을 때 좀처럼 선택하지 않는 결말을 품고 있는 작품으로 보였습니다. 그래서 더욱 흥미롭게 봤고, 오랫동안 머리에 남는 작품이 되었는데요. 작품의 아이디어는 어떻게 떠올렸으며, 스토리의 진행과 결말을 이렇게 해야겠다고 결심한 이유가 있을까요?

💬 저는 머리가 로맨스로 꽉 차 있는 유성애 뇌를 가진 작가입니다만, 꼭 교과서적인 해피엔딩이 아니더라도, ‘두 사람이 서로의 마음을 오해하지 않고 확인할 수 있다면’ 해피엔드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시타를 위하여>는 두 주인공이 서로를 사랑함을 의심하지 않고, 서로를 위한 선택을 하며 상호구원의 서사를 보이기 때문에 꽉 닫힌 해피엔딩이라고 생각하며 구성하였고요. 그런데 엔딩 후 독자님들이 많이 울고 계셔서 재미있는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웃음)

🎤 개인적으로 너무 짧아 아쉬웠습니다.(더 보고 싶었는데…^^;) 물론 당시 최강자전은 8강 진출자는 12화로 정해졌다고 알고는 있습니다만, 혹시 이 작품을 좀 더 길게 만들어보고 싶은 생각은 없었는지 궁금합니다.

A. 무척 감사한 말씀입니다만 처음부터 공모전용으로 구상한 이야기였기에 제게는 적절한 분량이었습니다. 물론 독자님들께서는, ‘간악한 네이버가 우리 작가님께서 급전개 완결을 할 수밖에 없게 만들었다!!!’라며 분노해 주셨습니다. 저는 가만히 앉아서 여러분의 사랑과 아쉬움을 듬뿍 받게 되었네요.(웃음)

🎤 크라우드 펀딩에서 많은 독자들의 지지를 받으며 단행본을 제작하셨는데요. 당시 기분이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 당시 저는 아직 학교에 재학 중인 햇병아리 20대였으므로, 제 작품의 단행본 제작에 자신이 없었습니다. 때문에 펀딩이라는 시스템을 선택하게 되었죠. 그 당시 텀블벅은 영세한 사이트로, 심지어 웹툰 단행본의 펀딩은 제가 거의 첫 도전이었습니다. 지금은 수억대의 펀딩도 심심찮게 달성되고는 하지만 그 당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수천만원의 펀딩에 뜨거운 성원과 응원으로 기사도 나오고, 인터뷰도 진행했었죠. 그 때의 기쁨과 얼떨떨함을 아직도 잊을 수 없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당시 제가 데뷔작이라 굉장히 자신감이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인세 계약 조건을 교수님들이 추천해주신 수치보다 10% 적게 체결하였다는 부분입니다. 펀딩은 일반판매와 달리 구매자가 확실하며, 재고관리의 비용이 빠지기에 작가 측 인세를 훨씬 높게 요구해도 괜찮았는데요. 이후 텀블벅 펀딩 도서의 계약조건이 대부분 저의 첫 계약서와 비슷한 수치로 정형화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후배님들께 죄송한 기분이 듭니다. 여러분들은 좀 더 욕심내고, 기회가 왔을 때 자신의 가치를 의심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이 후 차기작인 <공주는 잠 못 이루고>를 네이버에서 연재하셨습니다. 데뷔작인 <시타를 위하여>는 네팔의 쿠마리 전설을 소재로, 차기작은 푸치니의 오페라 <투란도트>를 소재로 하셨는데 작품의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방식이랄까요? 저에게는 매우 독특하게 느껴졌습니다. 평소 작품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얻으시나요?

💬 <시타를 위하여> 는 실제 네팔에 봉사활동을 다녀왔을 때 보았던 쿠마리를 떠올리며 구상하였습니다. <공주는 잠 못 이루고> 는 중국 작가교환 프로젝트에서 방문했던 항저우와 광저우, 그리고 어린 시절 수업 시간에 음악 선생님이 틀어주신 오페라를 감상하며 느꼈던 감정을 떠올렸고요. 이처럼 작품 밖에서 직접 느낀 경험들을 토대로 한 것이 독자님들께 신선하게 다가가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 <시타를 위하여> 이후 <공주는 잠 못 이루고> 작품을 하실 때 전작에 비해 어떤 점을 구체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는지 궁금합니다.

💬 데뷔작은 계획에 없었던 재학 중 데뷔였기에, 세이브를 6화나 만들고 들어갔음에도 마지막에는 마감에 시달려 허덕였습니다. 때문에 다음 작품은 좀더 ‘주간연재 패턴에 익숙해지자’ 는 점을 최우선순위로 잡았습니다.

🎤 <공주는 잠 못 이루고>도 14화의 짧은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타를 위하여>는 12화로 정해진 바가 있어 그렇지만, 차기작 또한 짧은 분량으로 구성한 이유가 있을까요?

💬 위쪽의 질문과 동일한 답변입니다. <공주는 잠 못 이루고>를 연재하며 제가 주간연재를 소화할 수 있는 작가가 되는 것이 목표였기에 연재를 길게 잡지 않았습니다. ‘절대 펑크 내지 말고, 지각하지 말자!’ 가 1순위였으니까요.

어시스턴트를 고용해보고, 작업 환경을 바꿔보고, 그것들에 적응하는 도전기였고, 지금도 제게 꼭 필요한 14주였다고 생각합니다.^^

[킹스메이커]

🎤 세 번째 작품인 <킹스메이커>는 2017년 시작해 지금까지 연재를 하고 있습니다. 차기작에 비해 연재 기간도 길고, 협업이라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데 기존 혼자서 작업했을 때와 지금은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협업 시 꼭 지켜야 하는 것들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 요즘은 개인 작가로의 데뷔보다 팀 작업, 혹은 회사의 취직을 권장하는 편입니다. 작가 1인이 소화하기에 주간연재와 컬러 웹툰이라는 시스템은 상당히 가혹하거든요.

다만 처음부터 비즈니스로 맺어진 페어는 길게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그러니까, 덕질, 즉 소위 말하는 ‘2차 창작’ 혹은 ‘자캐 커뮤니티’ 등에서 만난 지인들과의 인연을 소중히 하시고, 그분들과 팬 창작, 자캐 로그 등을 많이 제작해보세요. 그 모든 과정이 연재의 연습이 되고, 과정 중 호흡이 잘 맞는 사람들과 팀을 구성하게 되면 작업 과정도 훨씬 수월합니다.

🎤 장기 연재에 대한 피로도 상당할 것 같은데요. 오랫동안 지치지 않고 연재를 할 수 있는 작가님만의 관리 방법이 있을까요?

💬 지금 말씀드린다고 바로 적용하기 쉽지는 않으실 텐데(웃음). 운동을 하는 겁니다.

운동할 시간이 없어서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나중에는 없는 시간을 빼서 병원에 다니게 됩니다. 저 역시 학교에 다닐 때는 이 같은 충고를 아무리 들어도 막상 시도하기가 쉽지 않았지만 그래도 결국 어떤 우회방법도 운동이라는 방법으로 귀결되므로, 빨리 시작할수록 이익입니다!

🎤 <킹스메이커_트리플 크라운>의 연재 계획에 대해 간략히 듣고 싶습니다.

💬 현재 마지막 시즌을 연재중입니다. 정말 고지가 코앞이군요! 마감 이후에는 완전판(성인용) 원고를 제작해 선보일 예정이니 실시간 연재를 따라오며 기대 부탁드립니다.

🎤 휴식을 취할 때는 주로 무엇을 하시나요?

💬 요리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오락실 기계인데, DDR비슷한 기계인 펌프를 좋아해요. 심지어 집에도 설치해두었답니다.^^;평소 손과 머리를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은 반대로 몸을 움직이거나 시청각, 미각을 활용하는 등 평소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활용하는 취미를 가지면 좋다고 하더라고요.

🎤 최근에 작가님의 관심을 끄는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차기작에 대한 고민을 앞두고 있어요. 그래서 웹소설을 많이 읽기 시작했는데, 노블코믹의 전망에 관심이 많습니다.

🎤 많은 독자들에게 어떤 작가로 기억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까?

💬 사람들은 모두 제가 알 수 없는 자신만의 인생을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겠죠? 그 속에서 저의 작품이 작은 즐거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오랫동안 작가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청강 학생들에게 <이것 하나만큼은 습관을 들이면 좋다>라는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 위에서 운동을 언급했는데, 한 번 더! 강조하겠습니다. 무조건 빨리 시작할수록 이득입니다, 여러분! ^^

🎤 감사합니다. 구독자들에게 마지막 인사 부탁드립니다.

💬 좋아하는 일을 계속 좋아하면서 마음껏 직업으로 삼을 수 있는 행운이 여러분에게도 찾아오길! 그리고 그 행운을 쥐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세요. 파이팅 입니다!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