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TOPIKⅡ 시험 일정 및 접수 안내 (외국 국적 재학생 대상)
  • 작성일 2025-08-07
  • 작성자 대외협력처

안녕하세요, 대외협력처입니다.

본교는 외국 국적 재학생 및 예비 유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에 필요한 정보와 각종 제도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은 장학금 지급, 비자 연장, 국내 취업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며, 외국인 유학생에게 매우 중요한 평가 기준입니다.

또한, 외국인 입학전형 시에도 TOPIK 성적은 중요한 평가 요소 중 하나로 반영됩니다.

아직 성적이 없는 학생은 반드시 접수해 주시고, 기존 성적 보유자는 유효기간을 확인하여 필요 시 갱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과 같이 시험 일정을 안내하오니 참고하시고 기한 내에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시험명 : 제102회 한국어능력시험(TOPIK)

■ 대상 : 국내 거주 중인 외국 국적의 재학생

■ 접수 방법 : TOPIK 공식 홈페이지(www.topik.go.kr) 온라인 접수

■ 시험 장소 : 온라인 접수 시 선택

■ 시험일자 : 2025. 10. 19.(일) (대한민국)

■ 지역별 분할 접수 기간 :


1일차

일시 : 8.5.(화) 10:00 ~ 8.11.(월) 16:00

지역 : 서울, 강원, 경남, 경북, 전남, 전북, 제주, 충남, 충북


2일차

일시 : 8.6.(수) 10:00 ~ 8.11.(월) 16:00

지역 : 경기, 인천,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울산


3~7일차

일시 : 8.7.(목) 10:00 ~ 8.11.(월) 16:00

지역 : 전 지역(남아있는 자리)


■ 접수 방법

TOPIK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

① 로그인 → ② 시험 및 수준 선택 → ③ 지원자 기본정보 입력 → ④ 시험장 선택 → ⑤ 사진 등록 (필수) → ⑥ 결제 수단 선택 → ⑦ 응시료 결제 → ⑧ 접수내역 확인


– ①~④까지 완료되면 접수정보가 임시 저장되며, 결제 기간 내 결제를 완료해야만 접수가 완료되고 시험 응시 가능

– 시험장 선택 후 ③지원자 기본정보(영문성명, 생년월일, 성별)는 변경할 수 없으며, 변경하려는 경우 환불 신청 후 다시 접수 진행

– 같은 시험 수준에 한하여 접수 자리가 남아있는 시험장으로 접수기간 내 총 5회 변경 가능

– 접수 완료 후 시험 수준은 변경할 수 없으며, 시험 수준을 변경하려는 경우 환불 신청 후 새로 접수 진행

– 만 14세 미만의 경우에는 본인 명의로 회원가입이 불가하여 부모님 명의로 가입 후 접수 진행

⇒ 부모님 명의로 가입한 본인(만14세 미만)이 홈페이지에서 시험을 접수할 때 본인 정보로 수정하여 접수 가능

다만, 부득이하게 본인 정보로 수정하지 못한 경우에는 지원자 정보 정정 신청기간 내에 수정 필요

(접수 기간 이후 정정 방법은 한국어능력시험센터(02-3668-1331/topik@korea.kr) 로 문의 요망)


■ 응시료

– 결제 기간 : 접수일 다음날 24시까지 결제를 완료해야만 시험 응시 가능

(신용카드) 접수 당일 16시까지 결제 가능

(가상계좌) 접수 당일 24시까지 결제 가능 (다만, 당일 16시 이전에 가상계좌를 부여받은 자만 해당)

– 응시료: TOPIK Ⅱ 55,000원


■ 유의사항

– 접수 기간 외 추가 접수(결제)기간 없음

– 등록된 접수 정보가 규정 신분증 정보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시험 응시가 불가함

– 접수한 ID,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는 경우에는 [아이디 찾기/비밀번호 초기화] 메뉴 이용

– Mac OS는 지원이 불가하며, 태블릿 또는 일부 PC의 경우 모바일 버전으로 접속되어 원활한 접수가 불가능 할 수 있어 접수 전 접수가 가능한 PC인지 반드시 확인 요망

– 허위 또는 과실로 인하여 잘못된 정보를 등록한 경우 지원자(본인)에게 책임이 있음

– 등록한 사진에 대한 책임은 지원자(본인)에게 있으며, 규격 사진을 등록하지 않은 경우 시험 당일 감독관 판단 하에 시험 응시가 불가할 수 있음


■ 환불 신청 기간 및 방법

1차 환불 신청 기간 : 8.5.(화) ~ 8.11.(월) 환불률: 응시료 전액(100%)

2차 환불 신청 기간 : 8.11.(월) ~ 8.18.(월) 환불률 : 응시료의 50%

3차 환불 신청 기간 : 8.19.(화) ~ 10.18.(토) 13:00 환불률 : 응시료의 40%


환불 신청 방법 : 접수한 ID로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접수현황] → [환불신청] 버튼 클릭

– 응시료 결제 방법에 따라 신용카드는 승인 취소, 가상계좌는 환불 신청 시 입력한 계좌로 입금

– 환불완료 후 입금까지 약 7일(영업기준일)이 소요됨

– 환불신청 후 환불 취소 및 시험 응시가 불가함

– 매일 23:00 ~ 다음날 7:00 까지는 은행의 시스템 점검 시간으로 환불신청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은행의 시스템 점검 시간을 피해서 환불 신청 요망


■ 수험표 출력(Print)

기간 : 9.29.(월) 10:00 ~ 시험일(시험 시작 전)까지

– 수험번호는 9.29.(월) 10:00부터 확인이 가능함

– 응시불가자 등은 수험표 출력(Print)이 불가함


■ 성적발표일 : 12.11.(목) 15:00

– 성적 확인 및 성적증명서 출력(Print) 방법

① 접수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성적확인]

② 홈페이지 왼쪽 상단의 [성적확인] 메뉴 이용(로그인 필요하지 않음)


※ 성적증명서는 우편, E-mail, Fax 등으로 발송하지 않음

※ 유효기간이 지난 성적의 조회 및 증명서 출력(Print)이 불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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