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수업도 실제처럼! 수업행동 분석실
  • 작성일 2013-03-29
  • 작성자 Chungkang

 

 

2013학년도 3월 유아교육과에 새로운 강의실인 “수업행동 분석실”이 인간사랑관 414호에 탄생하였답니다. “수업행동 분석실”은 모의 수업을 진행하는 영역과 ONE MIRROR를 통해 모의 수업 진행과정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수업행동을 자동 녹화하는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수업행동실이 마련되기 이전에는 모의 수업시 학생들은 자신의 수업 장면을 비디오 촬영기기나 핸드폰으로 동영상 촬영하였는데 촬영시 흔들림이나 불륨의 문제로 인해 재생하였을 때 안정적인 화면을 볼 수 없었습니다.

 

      

 

   이제 수업 행동이 자동 녹화됨에 따라 유아교육과 학생들은 자신의 수업을 재생하여 분석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교사(학생)의 말하기 속도와 크기, 적절한 교수기법 활용 여부, 유아중심 수업 전개 수준, 유아 반응 유도방법 등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과정에서 학생은 자신의 수업행동을 반성하여 수업 개선 방안을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수활동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과 학생이라면 매 모의수업마다 녹화된 자신의 수업행동을 전사하여 분석한 보고서와 활동계획안을 담당 교수님께 제출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많은 시간을 요구하기 때문에 유아교육과 학생은 과제에 치여 살 수 밖에 없지요. 그러나 BEST TEACHER을 위해서 힘들어도 꾹 참고 교수님들의 기대 수준에 부응하려고 노력한답니다.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