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관 VVIP 독서토론 활동 후기
  • 작성일 2012-06-04
  • 작성자 Chungkang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 2학기 부터 정보관 VVIP 독서토론에 참가해서 활동중인 애니메이션과 3학년 장재혁입니다.

 

이번에 매 학기 정보관에서 주최하는 VVIP 북토크 활동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북토크 활동은 말 그대로 학생 분들이 각자 책을 읽고, 같이 읽은 책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들을 함께 나누는 활동이랍니다.

매 학기마다 정보관에서 VVIP 활동가를 모집하구요,

학생분들의 수업 시간표에 따라서 팀이 나뉘어어 VVIP 활동을 진행하게 된답니다.

 

2주마다 한 번 씩 새로운 책이 나오고, 당연히 그 책은 활동에 참여하신 분들께 무료로 지급되는 책이죠.

이렇게 지급된 책을 2주간의 시간에 걸쳐 읽은 이후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북토크 활동이랍니다.

 

일반적으로 책을 읽고 토론을 나누는 형식을 생각하시면 편한데요,

일반적으로 딱딱해보이는 토론 형식이 아니라 자유롭게 각자의 생각이나 느낀점. 경험 등을 말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또한 사회자 역할을 해주시는 선생님께서 항상 중요한 주제나 질문을 정리해서 일정한 틀 내에서 이야기가 진행되기 때문에, 책을 모두 다 읽지 못하더라도 충분히 북토크 활동에 참여하실 수 있는 점 또한 장점이죠.

책을 모두 읽으신다면 당연히 더 풍부한 이야깃거리가 나올 수 있겠지만, 책을 통해 주제나 테마를 얻어서 각자가 생각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선과 관점을 나눌 수 있다는 것이 북토크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요?

 

 

 

정보관에서의 VVIP 북토크 활동은 2주마다 새로운 책을 받을 수 있는 것 외에도 다양한 특전이 제공되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새싹 포인트라는 제도입니다. 정보관에서 책을 빌리거나, 정보관 홈페이지에서 서평을 쓸 경우 얻을 수 있는 새싹 포인트는 쓸 수 있는 곳이 참 많답니다.

 

정보관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과월호 잡지나, 정기 간행물들에 딸려오는 부록들을 구매하기 위해 만들어진 ‘새싹가게’를 이용하는 곳에 쓰일 수도 있고, 일정 포인트가 쌓일 경우 원하는 책을 정보관에 주문할 수도 있답니다. 또한 정보관 내에만 설치되어있는 맛있는 커피 자판기를 사용하거나 연체된 책들의 연체료를 대체할 수 있는 화폐 역할을 하는 것 또한 새싹포인트의 특징 중 하나죠.

 

이처럼 다양한 곳에 사용될 수새싹 포인트가 책 한 권을 빌릴 때 10에서 15포인트 정도가 쌓인답니다.

이에 비해 한 번의 VVIP 북토크 활동에서는 무려 200점이나 되는 새싹 포인트를 지급 받게 되지요. 덕분에 빠지지 않고 꾸준히 활동을 할 경우 한 학기에 천 점이 넘는 새싹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답니다.

 

이렇게 얻은 포인트는 포인트당 30원의 환산과정을 거쳐서 약 3만원 정도의 가격에 해당하는 책을 한 권 받을 수 있는 화폐 역할을 할 수 있죠.

이외에도 VVIP 북토크 활동가들에 대해서는 정보관에서의 도서 대출 가능 수의 증가나 만화영상도서관 내부도서 주말 대출 가능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또한 정보관에서는 VVIP 활동을 비롯하여 청강 77 미션 컴플리트라는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하고있답니다.

혹시 학교 곳곳에 붙어있는 포스터 중에 77권의 책 목록이 써있는 특이한 포스터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정보관에서 대대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이 이벤트는 대학생으로서 읽어두면 매우 도움이 될 만한 지식들이나, 생각에 힘을 보태주는 책들이 가득한 77권의 책 목록들 중에 맘에 드는 책을 읽고. 정보관 홈페이지에서 서평 쓰게 게시판에 서평을 올리면 되는 간단한 이벤트랍니다.

물론 기존의 감상문 쓰기와는 달리 내용이나 형식에서 조금의 제한은 지켜 주셔야해요. 현재 VVIP 북토크 활동에서는 이러한 77권의 목록들 중에서 VVIP 활동에 사용되는 책을 선택해서 청강 77 미션 컴플리트라는 이벤트를 연계하여 진행하고있구요.

 

VVIP 활동에 참여하시는 분이 아니시더라도 청강문화산업대 정보관을 이용하실 수 있는 분이라면 누구라도 이벤트에 참여하실 수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학생분이라면 참고해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좀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정보관 홈페이지(http://library.ck.ac.kr)의 ‘사서에게 물어보기’ 게시판이나, 정보관의 선생님께 직접 여쭤보시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수 있을 겁니다.

 

 

 = 행사 소개 =

 

<77선 미션 컴플리트> <클릭>

12월까지 진행되는 청강 77선 책읽기 행사로, 책을 읽은 후 정보관 홈 페이지 서평쓰기에 리뷰를 쓰면 참여 신청됨

 

<새싹북 행사란? >

새싹 포인트가 400포인트 이상일 경우, 정보관 홈페이지에서 새싹북 행사 게시판에 신청

 

<새싹가게 >

새싹포인트로 각종 책 및 지난호 잡지, 부록자료, 북카페 커피를 구매할수 있음

정보관 홈페이지 http://library.ck.ac.kr  –   새싹가게  에서 확인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