쏠티유치원 신정화 원감 인터뷰! 유아교육과 함께해요~
  • 작성일 2013-08-02
  • 작성자 Chungkang

 

 

안녕하세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 미래의 별입니다.^-^  오늘 청강대 유아교육과에서는 청강대 유아교육과 우수졸업생으로 뽑히신 쏠티유치원 신정화 원감님과 인터뷰를 나눴습니다. 진정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은 무엇인지, 청강대 유아교육과만의 강점은 무엇인지 다양한 경험아래 진심 어린 조언을 많이 해주셨는데요, 지금부터 신정화 원감님과의 인터뷰현장으로 고고씽~!    Q) 안녕하세요, 원감님!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 우수졸업생으로 추천 받으셨습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신정화 원감 저뿐만 아니라 훌륭한 동기, 후배가 많이 있는데 그냥 졸업생도 아니고 우수 졸업생이라고 하니 참으로 쑥스럽습니다. 아마도 1회 졸업생으로서 유아교육현장에 꾸준히 남아 있다 보니 이렇게 추천 대상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추천해주신 김영주 교수님 감사 드립니다.   Q) 쏠티유치원과 맡고 계신 업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신정화 원감 현재 저는 쏠티유치원에서 원감직을 맡고 있습니다. 제가 쏠티유치원 그리고 어린이집과 인연이 된 것은 2007년인데요, 출산 후 새로이 시작하는 마음으로 시작해서 벌써 6년째 함께하고 있습니다. 

 

저희 쏠티유치원은 자연생태프로그램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매일 산책을 하다 보니 항상 활기가 넘치는 생활을 하고 있답니다. 유치원과 함께 어린이집도 운영하고 있으며, 총 200여명이 넘는 영유아와 함께 생활하고 있습니다.

 

제가 맡고 있는 원감직은 특별한 업무보다는 모든 업무를 전반적으로 다 알고 있어야 합니다. 교육과정 관리부터 영유아 관리, 교사 관리, 학부모 상담 및 관리, 또한 행정업무까지 다채롭지요! 항상 여러 업무로 분주하지만 일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재미있고 보람된 생활하고 있답니다.  

 

 

Q) 원감님 이외에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출신 선생님이 계신가요? 신정화 원감 몇 년 전 함께 근무한 후배가 있었지만 지금은 결혼으로 퇴사를 했습니다. 현재는 청강대학교 출신 교사는 없지만, 아직도 현장에 있는 동기나 후배와는 어려움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서로 정보나 고충을 공유하기도 한답니다.    

 

Q) 현장에서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출신 교사들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신정화 원감 유아교육과를 졸업했다면 아마도 유치원 원장이 되는 꿈은 모두들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졸업을 한 지 오래되거나 결혼과 출산으로 인해 현장에서 일을 계속 하지 못하게 된 동기들도 있지만, 현장에서 꿈을 이루어 원장님으로 원을 운영하는 동기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원장의 꿈을 이룬 동기들은 각기 다른 지역에서 여전히 영유아 중심의 교육 실천에 힘을 쓰고 있어요. 아직 젊은 후배들은 작은 기관을 운영하는 경우가 대다수지만 그 분들도 항상 유아교육에 열심히 힘쓰고 계시니 곧 유치원 원장의 꿈을 이룬 청강의 동기들이 더 많이 나올 거에요^^  

 

Q) 청강대학에서 배운 것들 중 어떤 것이 현장에서 도움이 되었는지 말씀해주세요.

신정화 원감 청강대에서 배운 것들 하나하나가 모두 중요하기 때문에 하나를 선택한다는 것은 어렵네요. 하지만 분명한 것은, 교사라는 직업은 이론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학부생일 때 교수님께서는 항상 이론이 바탕이 되어야 현장에서 어렵지 않게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셨습니다. 그 당부의 말씀을 지금도 잊지 않고 있기 때문에 여기까지 올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학부모님과 상담을 할 때에도 유아발달에 근거한 배경지식과 이론을 바탕이 되어야 더욱 더 신뢰받는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신뢰받는 교사가 된다면 진행하는 모든 교육 활동에 대해 어려움이 없겠지요.   Q)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신정화 원감 첫째는 훌륭한 교수님들이 계신다는 것입니다. 청강의 교수님들은 학생들에게 학업지도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상담과 피드백도 해주십니다. 전반적인 학교생활부터 시작해서 취업문제, 취업 후 관리까지.. 개인적인 시간을 투자하셔서 관리 해주시는 교수님들이 있기에 청강의 유아교육과가 더욱 더 빛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둘째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학부생일 때 인형극동아리를 했었는데요, 처음 인형극제를 준비하면서 생긴 자신감이 현재 교사의 자리에 설 때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동아리 활동! 후배님들께서도 열심히 참여해 보세요.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훌륭한 교사의 자리에 더욱더 가까워 질 것입니다.

  Q) 훌륭한 유아교사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신정화 원감 무엇보다도 바로 ‘사명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명감이 기초가 되어야 열정도 생기고, 열정이 있는 교사는 어떤 상황에서도 항상 도전하고 노력합니다. 현재까지 수십여 명의 교사들과 함께 지내본 결과, 열정이 있는 교사는 그 반 분위기부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욕심과 열정은 확연히 다릅니다. 욕심이 넘치는 교사는 유아에게 완벽을 요구한다면, 열정이 넘치는 교사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욕심이 아닌 열정을 품으세요! 그럼 정말 신나고 재미있는 교사의 생활이 펼쳐질 것입니다.

 

 

 

 

Q)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학교 현장실습을 진행하고 계신가요? 학생들의 성과가 궁금합니다. 또, 후배들이 어떤 실습생이기를 기대하는지도 말씀해주세요.

신정화 원감 사실 저희 쏠티유치원은 지리적 특성상 교통편이 불편하여 실습생 지도가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청강의 실습생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하고 있습니다. 여러 학교의 실습생 지도를 했었지만 청강의 실습생들이 책임감 면에서 단연 최고였습니다!  

실습 때는 많은 어려움이 동반되는 것이 사실이고 사소한 일은 그냥 지나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소한 것이라 보이는 일이라도 유아에게는 중요한 교육과정 준비일 수 있답니다. 실습지도 선생님들의 지도아래 열심히 배우고 따른다면, 실습기간 동안 나도 모르게 성장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유치원 교사 및 원감, 원장을 꿈꾸는 학생들을 위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신정화 원감 교육의 대상에게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교사는 바로 유치원 교사라고 생각합니다. 유치원 교사는 학습뿐만이 아니라 대상의 인성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저는 항상 일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사, 선배교사, 부장교사를 거쳐 저는 현재 원감 자리에 앉아 있지만 어떤 자리든 중요하지 않은 자리는 없습니다. 항상 자신이 맡은 역할에 충실하고 일에 대한 자부심을 갖는다면 어떤 자리에서든 인정받고 자신의 꿈에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열정과 자부심! 이것만 있다면 그 무엇이 어려울까요? 항상 열정과 자부심을 가지고 일에 임한다면 여러분들도 훌륭한 교사가 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

 


지금까지 쏠티유치원 신정화 원감님과 함께 했습니다. 사명감과 열정! 그리고 자부심! 어떤 일이든 이 세가지를 갖추면 못할 일이 없을 것 같아요~ 미래의 유치원교사를 꿈꾸는 여러분들에게 유익한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쏠티 유치원 __용인시 처인구 마성리 소재


 

애버랜드에서 약 5분거리에 위치한 솔티유치원은 자연생태활동(산책과 텃밭활동, 숲체험)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운영됩니다. 자연 속에서 아이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연과 함께 성장할 수 있답니다.^-^

 

 

▲ 쏠티유치원 내부

 

 

 

▲ 자연생태활동을 즐기는 쏠티유치원 아이들 모습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