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스쿨 매리어트 브랜드 클래스 – 정하봉 소믈리에 테이블 매너 특강
  • 작성일 2013-05-31
  • 작성자 Chungkang

메리어트-청강 브랜드 클래스

‘테이블 매너’ 클래스

 

 

안녕하세요, 푸드스쿨입니다.

지난 포스팅을 통해 세계적인 호텔 JW메리어트 호텔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푸드스쿨의 ‘메리어트-청강 브랜드 클래스’ 의 수업이었던 매리어트 호텔 동대문점의 총지배인 니콜라스 체의 특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호텔리어를 꿈꾸는 많은 학생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되었을 거라 생각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와인 소믈리에 국가대표 정하봉 소믈리에의 ‘테이블 매너 클래스’입니다. 1부에서는 와인 매너, 접시 배열 방법 등 기본적인 테이블 매너를 배우고, 2부에서는 JW메리어트 호텔의 코스요리를 직접 시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메리어트-청강 브랜드 클래스’ 의 실습 현장으로 떠나 보시죠!

   

테이블 매너 실습                                                                                                                   

 

  본격적인 실습을 진행하는 시간인 만큼 제대로 된 형식도 갖춰야겠죠?

완벽한 실습을 해내기 위해 오늘의 수업에 딱! 맞는 의상과 이름표도 준비했습니다.  

 

 

 

 오늘 ‘테이블 매너’ 에 대해 강의해주실 와인 소믈리에 국가대표 ‘정하봉’ 소믈리에입니다. 정하봉 소믈리에는 세계 소믈리에대회에 출전한 국내 1호 소믈리에로 대한민국 최고 와인 전문가로 통하는 분이랍니다. ^-^

 

 

 

 정하봉 소믈리에와 함께 하는 와인 특강 시간!  정하봉 소믈리에는 G20 정상 회담을 비롯해 다양한 와인 관련 일화를 소개하며 식사와 와인은 비즈니스에 있어 매우 중요한 포인트임을 알려주셨어요.

 

 

G20 정상회의 때 정상들의 만찬주로 레드와인 ‘온다도로’가 선정되었는데요, 어떻게 온다도로가 전세계의 수많은 와인을 제치고 G20 정상 만찬에 선정되었을까요? 온다도로는 바로 한국인이 미국의 대표적 와인 생산지인 캘리포니아주에서 만들어낸 고급와인입니다. 서구인의 독점물처럼 생각되던 세계 와인업계에 한국 기업인이 만든 와인이라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온다도로는 전세계 유명 호텔의 와인리스트에 리스트업 되었답니다.

 

 

 이어 테이블 매너의 가장 기본이 되는 테이블 세팅 수업이 이어졌습니다. 자리에서 일어나 직접 실습해 볼 수 있는 시간인 만큼 학생들의 집중도도 더욱 높아졌던 시간이었어요. 테이블 세팅에도 지켜야 할 룰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포크와 나이프바깥에서부터 하나씩 세팅된 순서대로 사용합니다. 식사 중에는 팔자로, 식사 후에는 5시 방향으로 가지런히 놓아 둡니다. 메인 요리가 나오기 전 제공되는 빵과 물의 배치에도 룰이 있는데요, 빵은 좌측, 물은 우측에 있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쉽게 ‘좌빵우물’로 기억해 두세요. *_*

 

 

다음은 냅킨체어 서비스에 대한 깨알 강의! 강사님이 직접 시범을 보여주셨어요. 냅킨을 아기처럼 가슴에 두르는 분이 계시는데요, 그런 모습은 보기에도 안좋고 예의에 어긋난다고 합니다.

 냅킨은 가슴이 아닌 무릎에 놓아야 합니다. 또한 식사 도중 자리를 비울 때는 자신이 앉았던 의자 위에 조심스레 올려 놓고, 식사가 끝난 후에는 테이블 위에 올려 놓는 것이 기본적인 냅킨 사용 방법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메인 요리들을 서빙하고 직접 시식해보는 수업을 시작할 거에요. ~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푸드스쿨 학생들은 1, 2팀과 3, 4팀으로 나누어 손님과 호텔 직원의 역할 모두를 체험해 보았어요. 정하봉 소믈리에의 설명에 귀 기울이며 서빙에 집중하는 푸드스쿨 학생들! 처음이라 서툴지만 소믈리에 강사님의 설명을 듣고 차근차근 잘 따라했답니다.

 

 

 

오늘은 민물장어, 샐러리, 사과 샐러드를 시작으로 프렌치 어니언 스프, 아스파라거스 샐러드, 호주산 와규 안심, 양갈비, 전복, 허니 자몽 디저트를 시식해 보았습니다.

JW메리어트호텔의 품격이 느껴지는 요리들이죠?

세계적인 호텔의 코스 요리를 직접 시식해볼 수 있는 브랜드클래스! 역시 멋지네요. *.*

 

 

 소믈리에님이 설명해주신 와인 강의를 떠올리며 조심스레 또르르~ 와인을 따르는 푸드스쿨 학생들의 모습에서 품격 있는 호텔리어의 모습이 보이네요. *_*

 

 

JW메리어트호텔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푸드스쿨과의 산학협력 ‘메리어트-청강 브랜드 클래스’ 시간! 

 

 미래 호텔리어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세계적인호텔에서 실무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매력적이었어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푸드스쿨에서는 이처럼 실무에 가까운 실습과 이론 교육을 위해 산학협력 체결은 물론 푸드스쿨만의 Only One 교육들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보다 생생하게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푸드스쿨만의 교육 현장! 앞으로도 쭈~욱 함께 해요! ^o^ 

 

 

-푸드스쿨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