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스쿨 이영식 교수 인터뷰! 제과제빵사를 꿈꿔요~
  • 작성일 2013-07-19
  • 작성자 Chungkang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이하 청강대) 푸드스쿨에서는 ‘전문 제과제빵 교육’ 실시하고 있어요. ‘기초베이커리’ 교육부터 ‘제과제빵 자격증’ 취득까지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죠.^-^

 

오늘 청강대 푸드스쿨에서는 30년간 베이커리 업무를 담당하신 이영식 교수님을 찾아갔습니다.

 ‘전문 제과제빵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은 무엇인지, 미래 ‘제과제빵사’, ‘파티쉐’를 꿈꾸는 수험생들에게 어떤 선택과 결정이 필요한지 전해드릴게요~

 

  ■ INTERVIEW  l 청강대 푸드스쿨 조리전공 이영식 교수


 

 

청강대 푸드스쿨 조리전공 이영식 교수

경희대학교 학사 초당대학교 대학 이학 석사 Hotel Walkerhill W Pastry Chef Hotel Ritz – Carlton Pastry Chef Hotel Renaissance Pastry head Chef Hotel Plaza 1st commis The Ritz-Carlton Five Star & Best Manager Starwood Asia pacific Best Manager 제과협의회 동심회 부회장 제과 교수 협의회 이사 제과 기능사 심사위원

 


 

Q) 안녕하세요, 교수님! 먼저, 간단히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이영식 교수   안녕하세요, 청강대 푸드스쿨 조리전공 이영식 교수입니다. 저는 현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푸드스쿨에서 조리전공 학생들에게 제과제빵과 관련한 이론과 실습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과협회 부회장으로서의 역할도 겸하고 있습니다.

 

Q) 청강대 푸드스쿨에서 교수를 역임하시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이영식 교수   교수 프라자, 르네상스, 리츠칼튼, W호텔 등의 특일급 호텔에서 약 30년 동안 베이커리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리츠칼튼과 W호텔에서는 Pastry Chef로 오랜 시간 일했죠. 이때 대회에 출전해 스타워드 아시아 최고 매니저상, 리츠칼튼 최고 매니저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3개의 호텔을 직접 오픈한 경험도 가지고 있습니다. ^-^

 

 

 

Q) 현업에 오래 계셨는데 어떤 계기로 청강대에 부임하게 되셨나요? 이영식 교수   현업에서 오랜 기간 일했던 경험과 8개 대학에서 13년간 강의를 진행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후학 양성에 도움이 되고자 선택했습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는 겸임 교수로 출강했던 인연이 계기가 되어 부임하게 되었습니다.

 

 

 

Q) 이영식 교수님께서는 청강대 푸드스쿨에서 어떤 과목을 담당하고 계신가요? 이영식 교수   1학년을 대상으로 ‘기초베이커리실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초베이커리 실습’은 베이커리 관련 교과목의 중요한 시작입니다. 베이커리를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기능 뿐만 아니라 인성, 의욕, 타고난 잠재능력, 건강 등 많은 부분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저는 ‘기초베이커리 실습시간’에 학생들에게 단순한 기술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실무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반적인 내용들을 교육하고 있죠. *^^*

 

 

 

 

Q) 그렇다면, 교수님께서 생각하시는 청강대 푸드스쿨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이영식 교수   제가 청강대 푸드스쿨에 와서 놀란 점은 교수님들의 강한 열정이었습니다. 학생들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이들을 훌륭한 인재로 키워내겠다는 큰 의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 실무 경험이 풍부한 교수님들이 많이 계셔서 학생들에게 살아있는 실무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랍니다.

 

그리고 전공을 넘나드는 다양한 커리큘럼을 교육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청강대 푸드스쿨만의 경쟁력입니다. 덧붙여, 올해 조리실을 리모델링해서 학생들이 최상의 교육 시설에서 실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현업에서 오랜 시간 동안 Pastry Chef로 근무하셨는데요, 교수님이 생각하는 제과제빵사의 자질은 무엇인가요? 제과제빵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이영식 교수   제과제빵사는 기능적으로 뛰어난 것보다는 일에 대한 열정과 지치지 않는 근성이 필요합니다. 호텔에서 근무하는 Chef의 모습이 화려해 보일지 몰라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죠. 하루 아침에 전문가가 될 수 없겠죠? 그렇기에 끈기를 가지고 한 계단씩 올라갈 수 있는 근성이 필요한 것입니다.

 

여기에 덧붙여 자신의 작품을 더 돋보이게 만들 수 있는 스타일링 감각과 양보심, 희생심을 바탕으로 한 리더십도 필요한데요, 이런 자질들은 지금의 저 역시 계속해서 키워 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부분입니다. 근성! 노력! 열정! 꼭 기억하세요.

 

 

 

Q) 청강대 푸드스클 조리전공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당부 말씀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이영식 교수   조리에 특별한 열정과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요리학과에서 요리관련 교육을 받는다는 것은 더이상 조리를 취미로 즐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열정과 관심을 꼭가지세요. 그리고, 조리전공자라 해서 요리에만 관심을 가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본인의 예술성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문화활동도 즐기세요. 또한, 글로벌 시대에 맞게 영어 공부에도 힘쓰고요. 기회는 누구에게나 옵니다. 하지만 준비된 자만이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것! 명심하세요.

 

Q) 청강대 푸드스쿨에서는 곧 2014학년도 수시1차 모집이 진행됩니다. 요리학과 진학을 앞둔 수험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 부탁 드립니다. 이영식 교수   청강대 푸드스쿨의 커리큘럼은 5년, 10년 후를 내다볼 수 있는 내용들의 교육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탄탄하게 자신의 역량을 다지고 키울 수 있는 것이죠. 청강대 푸드스쿨 조리학과(전공)에 지원해 보세요~ 함께 공부해요!

 

 

 

Q) 마지막으로, 2013년 올해에 이루고 싶은 이영식 교수님만의 개인적인 꿈은 무엇인가요? 이영식 교수   오랜 실무경험 속에서 Pastry 분야에서는 인정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후배들이 각자의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는 재원이 되도록 도울 것입니다.

 

지금까지 청강대 푸드스쿨 이영식 교수님과 함께하는 인터뷰였습니다. 미래에 제과제빵사, 파티쉐를 꿈꾸는 수험생 여러분에게 유익한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0^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