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도서관 사용법 vol.8 모아진 전자잡지 활용법
  • 작성일 2013-08-26
  • 작성자 Chungkang

 

안녕하세요. 개강 뒤 한 주는 어떻게 보내셨나요?

오늘은 문화정보센터에서 모아진 전자잡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잡지를 참고하거나 활용해서 과제를 제출하고 싶은데 잡지는 대출도 안되고, 복사나 스캔을 해서 가자니 시간도 제법 걸리고 복잡하고.

그러다 보니 잡지 활용이 가끔은 힘들기고, 귀찮기도 하죠.

하지만 모아진 전자잡지를 사용하면 그런 고민을 싹~날려버릴 수 있답니다.

 

1,”모아진 전자잡지”란?

 

“모아진 전자잡지”란 E-book 처럼 컴퓨터 및 스마트폰, 아이패드 등으로 잡지를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로, 무려 “200여종”의 전자잡지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할 때에는 교내에서만 다운로드가 가능하니 유의해주세요!

 

현재 문화정보센터 홈페이지->”학술DB” 코너에서 이용가능한 서비스로 청강인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 전자 잡지 이용 전에는  문화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2. 모아진 전자잡지 활용법

 

오늘은 그 중에서도 컴퓨터를 통해서 모아진 전자잡지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볼텐데요.

우선 문화정보센터에서 로그인을 한 뒤 학술DB->모아진 전자잡지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이콘을 클릭해 접속하면 별도의 검색 없이도 이 화면상에서 추천 매거진이나 등록 매거진에서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잡지 클릭하면 손쉽게 열람해 볼 수 있답니다.

 

예를들어 매경 이코노미의 표지 이미지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와 E-Book처럼 잡지를 열람할 수 있어요.

 

또한 검색기능을 통해 아래의 화면처럼 원하는 자료를 찾아볼 수도 있답니다.

상단의 검색 메뉴를 누르면, 하단에 검색창이 뜨는데요. 경제 매거진 답게 “은행”을 검색하니 이렇게 많은 결과가 나오네요!

 

과월호가 보고 싶은 경우에는 표지이미지 아래의 “전체보기”를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처럼 과월호도 열람이 가능하게 검색되니 꼭 참고해주세요.

 

 

3. 기사 스크랩하기

 

하지만 단순한 열람만 가능하면 보통 잡지와 별 다를 것이 없겠지요?

잡지 내 검색이 되는 것도 큰 장점이지만 원하는 기사를 찾기 위해 하나하나 잡지를 선택해서 검색하는 것도 꽤 번거롭죠.

 

그래서 모아진 전자잡지가 마련한 기능 중 하나가 바로 기사 검색 및 스크랩입니다.

 

 

검색창을 통해 도서관을 검색하니 무려 5657건의 기사와 권호가 나오네요.

이 중에서 Car & Tech의 서울 도서관의 대한 기사를 선택해 볼까요?

 

현재 선택한 기사 외에도 옆에 다른 기사들이 죽 나오네요. 이 기사를 읽고 옆에서 다른 기사를 선택하여 열람하면 편하겠죠?

 

그런데 혹시… 아까 매경 이코노미를 보았을 때와 다른 점, 발견하셨나요?

 

아까는 상단에 분명 검색,도움말, 닫기만 있었는데 이번엔 스크랩메일메뉴가 추가 되었네요!

 

이 스크랩과 메일은 어떤 기능일까요?

우선 스크랩을 메뉴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뜬답니다.

이 기능을 통해 개인 블로그나 커뮤니티 게시판 등에 이 잡지의 기사를 링크시킬 수 있어요.

링크를 클릭하면 위의 전용뷰어로 기사가 열린답니다. 이렇게 스크랩 기능을 사용하면 어디서든 금방 찾아 열람해 볼 수 있겠죠?

 

그리고 메일은 기능은 이렇게 친구에게 기사를 열람할 수 있도록 보내 줄 수 있는 기능이랍니다.

보내시는 분과 받으시는 분의 메일 주소를 적으면 간편하게 발송이 되는데요.

제목은 원하시는대로 수정이 가능하니 걱정마세요~

그리고 이렇게 메세지도 간편하게 추가해서 보낼 수 있어요.

그룹과제를 할때 메일로 주고 받으면 참 간편할 거 같네요!

모아진 전자잡지에 대한 소개는 어떠셨나요?

모아진 전자잡지를 활용하여 청강 학생여러분들의 학업및 성적에 좋은 결과가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모아진 전자잡지 이야기는 이만 마무리하고 다음 내 도서관 사용법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다음 내 도서관 사용법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모아진 전자잡지의 전체 잡지 목록을 소개합니다~

과연 어떤 잡지들이 있을까요?

이용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