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작화 수업
  • 작성일 2013-11-08
  • 작성자 Chungkang

 

 

안녕하세요? 뮤지컬스쿨입니다.

 

오늘은 무대미술전공의 “무대작화” 수업을 소개할까 합니다. “무대작화”는 무대미술전공의 2학년 2학기 교과목으로 무대제작과 무대디자이너가 되고자 하는 학생, 무대미술 전반에 걸쳐 이해하고픈 학생에게 추천하는 과목입니다.

 

뮤지컬스쿨 공작소 숨 작화실 전경

 

 

 

 

 

 

 

 

 

 

 

 

 

 

 

 

 

무대바닥이나 배경막 등을 제작하는 무대작화는 무대미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대미술전공에서는 무대작화입문과 무대작화, 무대장치작화로 이어지는 교과목을 학년별로 배치하여 무대작화 작업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척 재미있겠죠?

 

무대작화 장면

 

 

 

 

 

 

 

 

 

 

 

 

 

 

 

 

 

그럼 이번 학기 진행된 <대리석 작화> 수업내용을 같이 볼까요?

 

<대리석 작화>

준비물 : 조별 캔버스 Flat, 대리석 질감 인쇄 자료, 광목천, 테커, 본드물, 안료, 흰색/흑색 페인트, 해면 스펀지, 분무기, 다양한 크기의 붓, 물

 

<대리석 작화> 작업 순서

① 조별 캔버스 Flat 위에 광목천을 올려두고 테커와 본드물을 이용하여 천을 팽팽하게 씌운다.(후에 몰딩작업을 위해 천을 팽팽하게 고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② 밑색은 흰색으로 하되, 되지 않고 묽게 바탕을 깔고 말리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③ 대리석 질감 인쇄 자료를 토대로 채색 계획을 세우고, 기본색인 빨강, 노랑, 파랑, 검정, 흰색을 토대로 조마다 대리석을 표현할 색을 조색하여 준비한다.

 

 

 

 

 

 

 

 

 

 

 

 

④ 대리석의 밑색이 마르기전 대리석 문양을 표현하도록 하는데 스컴블링 기법 (scumbling), 뿌리기 기법 (spattering) 등을 이용하여 다양하게 질감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재료의 경우 대리석의 모양에 따라 스펀지나 다양한 크기의 붓을 활용한다. 이때 붓의 자국이나 인위적인 자국이 나타나지 않도록 한다.

 

 

 

 

 

 

 

 

 

 

 

<완성작>

 

 

 

 

 

 

 

 

 

 

 

 

 

 

 

다음은 완성된 대리석 작화에서 몰딩 작화하는 장면입니다.

 

① 몰딩 작화를 시작하기 전, 몰딩의 모양과 간격을 결정하여 단면도로 스케치한다.

 

 

 

 

 

 

 

 

 

② 단면도를 바탕으로 Flat의 모서리에서 15cm를 띄고, 몰딩의 넓이는 10cm로 하여 스케치한다. 그리는 동안 천이 많이 가라앉을 경우 Flat을 뒤집어 물을 뿌려 팽팽하게 만든 후 진행하도록 한다.

③ 스케치를 마친 후 각 모서리의 45도 부분에 마스킹 테이프를 붙인다. (이때 붙인 마스킹 테이프는 채색 시 모서리 부분의 붓 자국이 생기지 않고 깔끔하게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④ 대리석과 몰딩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몰딩 색을 정하고 조색한다.

 

 

 

 

 

 

 

 

 

⑤ 스케치한 단면도를 토대로 채색을 시작하는데 대리석의 기본색상의 유지가 중요하다. (대리석의 질감이 가려지지 않도록 투명도 50 ~ 60%를 유지한다.)

 

 

 

 

 

 

 

 

 

 

 

 

⑥ 몰딩 채색 시 주의할 점

 1) 몰딩의 둥근 부분은 물과 그림자톤을 이용하여 그라데이션으로 표현해준다. 이때 곡선이 급하면 그라데이션의 영역이 짧고, 곡선이 완만하면 그라데이션의 영역이 넓다.

 2) 붓은 처음에 물을 많이 머금고 있으므로 처음 사용시 빨리, 뒤로 갈수록 천천히, 수직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3) 자를 그림에 대고 할 경우 물감이 그림과 자 사이에 스며들 우려가 있으므로 자와 그림의 간격은 어느 정도 떨어뜨려 사용하도록 한다.

 4) 하이라이트는 너무 강하게 처리되지 않도록 한다.

 5) 그림자의 두께는 물감을 풀기 보단 구체적인 형태가 보일 수 있도록 일정한 두께를 유지하고, 몰딩의 낮은 부분(안쪽)과 높은 부분(바깥쪽)이 잘 구분될 수 있도록 한다.

 

 완성작입니다. 입체적인 대리석이 완성되었네요~

 

 

 

 

 

 

 

 

 

 

 

 

 

 

(대리석 작화법 정리는 무대미술전공 12학번 남미리 학생의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 외에도 작화 관련수업에서는 연극, 뮤지컬, 오페라, 발레 공연에서 사용하는 원근법적 막장와 사용법, 제작능력을 배우기도 하지요. 다른 무대작화 모습도 볼까요?

 

 

 

 

 

 

 

 

 

 

 

 

 

 

 

 

 

 

 

 

 

 

뮤지컬 ‘베어’의 스테인 글라스 세트 작화입니다. 광목천으로 빛이 새어나오는 것을 이용하여 불투명한 페인트와 투명하게 염료 페인팅을 통해 스테인 글라스 효과를 내게 하는 작화기법입니다. 이 작화를 무대위에 세우고 조명기를 통해 빛을 투여하면~ 멋진 스테인 글라스가 있는 교회 혹은 학교의 무대가 연출되는 겁니다.

 

 (위 스테인 글라스 작화기법을 사용한 무대 연출 모습입니다.)

 

 

 

 

 

 

 

 

 

 

 

 

 

 

 

 

 

 

 

수업시간에 진행한 인상주의 화가 작화 기초작업 모습과 완성한 인상주의 화가의 작품입니다.

 

이상 무대작화 수업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혹시나 미술을 잘해야 하는지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실 듯 하네요.

그러나 미술걱정은 NO!!!!  무대미술전공은 드로잉, 색의 이해, 조형 등의 미술관련 기초 교과목을 통해 미술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들도 기초부터 배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무대미술전공 수업은 스쿨카페에서 더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스쿨카페로 고고!

 http://cafe.naver.com/chungkangmusical

 

이상 뮤지컬스쿨이었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