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로 반짝이는 콘텐츠 공작소! 청강문화산업대학교 CCRC를 소개합니다
  • 작성일 2014-03-10
  • 작성자 Chungkang

안녕하세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콘텐츠스쿨입니다.

오늘은 최근 한국경제 신문에 소개된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이하 청강대)의 학교기업,

‘청강창조센터(CCRC)’가 어떠한 곳인지,

어떤 성과를 냈느지 자세히 알려 드릴게요~

청강대 콘텐츠스쿨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주목해주세요~! +_+

 

 

[청강대 CCRC 시설, 주요 성과 소개]

 

 

청강대 내 학교기업 CCRC(Chungkang Creative Rearch Center: 청강창조센터)는 학내 최고의 시설을 갖춘 기숙형 스튜디오 ‘창작마을’을 중심으로 새로운 콘텐츠 개발모델을 창출하고 애니메이션,만화, 게임분야의 정예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곳입니다.

 

 

청강대 CCRC는 2003년 연구소에서부터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그 규모를 확장해 오고 있는 학교 기업으로,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스튜디오로 학생들이 현장실습을 수행하면서 동시에 창작프로젝트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곳 입니다. 실제로 CCRC에서는 학기중은 물론이고 방학 중에도 교수, 학생, 직원 모든 분들이 작업에 대한 열의를 뿜어내고 있습니다.

 

 

산학프로젝트 별로 교수와 연구원(직원), 레지던스 아티스트, 재학생 등이 팀을 이뤄 상업애니메이션 제작 프로젝트 혹은 창작 프로젝트에 참여합니다. 4개 스튜디오(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홍보디자인)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청강대 CCRC는 다양한 산학협력을 통해 애니메이션, 입체영상, 모바일 게임, 체감형 게임, 모바일 만화, 홍보 영상 등의 상용화 콘텐츠를 생산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3, 4학년에게는 1인 창작공간 CELL을 제공하며 인접한 비전학사와 연계하여 기숙형 창작공간으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이제 실무에서 필요한 능력을 본격적으로 길러야할 학생들에게 자신만의 창작공간은 꼭 필요한 시설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교수님, 아티스트들과 함께 일하며 학생 개인의 작업까지 함께 진행할 수 있는 청강대 CCRC는 3,4 학년 학생들에게 더욱 이상적인 공간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럼 청강대 CCRC에는 어떤 시설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청강대 CCRC 시설소개 ◀

√ 청강대 CCRC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청강대 CCRC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모습입니다. 단순 과제물이나 습작이 아니라 상업 애니메이션이 제작되는 곳이기 때문에, 3~4학년 중 선발된 학생들이 개적으로 작업하게 되는 공간인데요, 여기서 일하는 선배들이 청강대 콘텐츠스쿨 1학년 학생들에게는 선망의 대상이라고도 하네요. ^^특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는 디지털콘텐츠 및 3D 신기술 분야를 특화하여 R&D를 지속적으로 해나감으로써 경쟁력과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산학 인턴쉽 프로그램 운영으로 실무형 창작인력을 양성하는 역할도 동시에 담당합니다.

 

 

청강대 CCRC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제작된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인 <소녀이야기>입니다. 해당 작품은 얼마전 ‘앙굴렘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상영되기도 했는데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육성을 바탕으로 만든 이 애니메이션은 공개되자마자 7만 회가 넘는 관람수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았고, KBS1 <뉴스토크>, 외교부 페이스북 등 다양한 매체에서 소개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이렇게 멋진 작품을 만들어내는 CCRC, 청강대의 자랑거리라 불릴만 하네요!

 

√ 청강대 CCRC 게임 스튜디오

 

 

청강대 CCRC 내 게임 스튜디오는 게임 제작을 위한 전 분야를 아우를 수 잇는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설을 바탕으로 게임 그래픽, 게임 프로그래밍, 게임 기획 분야의 전문적인 작업과 협력을 통해 실제 앱 게임 및 MMORPG 게임을 제작하여 상용화하는 사업을 진행합니다. 일반적인 PC 플랫폼 외에도 다양한 게임 플랫폼 분야에도 진출하여 GP2X 용 “혈십자” 와 모바일게임 “쾌도난마” 등 실제 게임 상용화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청강대 CCRC 모션캡쳐실의 모습입니다. 우리가 평소 플레이하는 게임 속 캐릭터들의 자연스러움 움직임을 위해 꼭 필요한 기술 중 하나가 바로 ‘모션캡쳐’ 인데요, 청강대 CCRC 내에서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다면 이러한 기술까지 작업에 활용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 나름의 창작 스튜디오를 갖춘 학교들은 많지만 이렇게 실무에서 그대로 쓰이는 시설을 통해 직접 상용화되는 작품들을 만들어내는 곳은 많지 않겠죠?

 

 

국내 최대 게임 페스티벌, ‘지스타 2013’에 참가했었던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부스 모습입니다. 자신이 학교에서 만든 게임을 지스타에서 만나볼 수 있는 경험을 하기는 쉽지 않을텐데요, 청강대 CCRC 게임스튜디오가 가진 역량을 짐작해볼 수 있는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게임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차 하루라도 빨리 게임제작에 뛰어들고 싶으신 분들은 청강대 콘텐츠스쿨에 입학 후 CCRC 게임스튜디오의 문을 두드려 보시기 바랍니다~!

 

 

▶ 청강대 CCRC 실적소개 ◀

청강대 CCRC 2009년 정식 학교기업으로 출범 이후 한국 산업기술진흥원과 교육과학기술부의 학교기업 지원사업에 3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오랜 역사와 뛰어난 교수님, 학생, 직원들의 능력으로 정말 셀 수 없는 실적을 내왔습니다. 청강대 CCRC의 실적에 대해 모두 자세히 설명드려면 밤을 세워도 모자랄 것 같은데요, 한 눈에 알아보실 수 있도록 청강대 CCRC에 관련된 특별한 숫자와 연도 순으로 실적을 정리해봤습니다~!

<숫자로 보는 청강대 CCRC>

<연도별 청강대 CCRC 실적>

 

 

청강대 CCRC의 주요실적들, 정말 다 소개하기에도 힘이들 정도인데요, 과연 2014년에는 또 어떤 성과들을 거둘지 벌써부터 청강대 콘텐츠스쿨의 많은 학생들과 교수님들이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 그 어느 곳 못지 않은 청강대 만의 학교기업 CCRC, 대학교에서부터 자신의 꿈을 활짝 펼치고 싶은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날개가 되어줄거라고 생각해요!

 

 

지금까지 청강대 CCRC에 대한 소개와 주요실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청강대 콘텐츠스쿨 선배들의 실력이 왜 그렇게 뛰어난지 그 호기심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네요~ ^^

청강대 CCRC에서 남들보다 한 발 빠르게 사회에서의 첫걸음을 내딛어 보세요!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