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이제 무대디자이너! – 무대미술전공 무대작화 수업을 만나다
  • 작성일 2014-01-03
  • 작성자 Chungkang

 

안녕하세요, 브로드웨이 청강N입니다. 뮤지컬을 관람할 때, 무대 위에 그려진 다양한 그림과 세트를 유심히 관찰해 본적 있으신가요? 무대디자이너가 한 장 한 장 그려낸 무대 위 그림은 작품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줌은 물론, 극의 이해까지 도와줍니다. 이처럼 최근 뮤지컬, 연극 등에 있어 ‘무대디자인’은 작품의 의미를 찾는 하나의 요소로 주목 받으며 그 중요성이 짙어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무대디자인’을 전문적으로 배우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 과정이 필요 할까요? 우리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이하 청강대) 뮤지컬스쿨에 소개하는 특별한 실습현장과 함께 하시죠!  

 

청강대 뮤지컬스쿨 무대작화 수업은 누구와 함께?

 

오늘 소개해 드릴 무대미술전공의 실습 현장은 ‘무대작화’ 수업입니다. ‘무대작화’는 무대미술전공의 주요 교과목으로 무대제작과 무대디자이너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과목이며, 무대미술 전반에 걸친 기초 이론과 실습을 모두 배울 수 있는 과목이랍니다. *_*

 

  ▲ 구근회 책임교수 / 전성종 교수 / 박정화 교수

 

이 수업에는 현직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무대제작/무대디자이너 교수진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구근회 책임교수, 전성종 교수, 박정화 교수를 소개합니다. 

 

구근회 책임교수는 현재 한국무대미술가협회 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하이서울페스티벌 기술감독, 라트 어린이극장 총감독 등을 담당했습니다. 전성종 교수는 한국무대미술가협회 이사를 역임, 영화 ‘킬러들의 수다’, ‘국경의 남쪽’, 뮤지컬 ‘남자 넌센스’, 연극 ‘문제적 인간 연산’ 등에서 무대제작/무대디자인을 담당했습니다. 마지막 박정화 교수는 독일 칼스루 조형대학 무대미술과 석사를 졸업하고 세계적인 건축 디자인, 전시 디자인, 조명 디자인, 휴대폰 디자인 등에 참여해 업적을 쌓았으며, 현재 청강대에서 무대디자인과 소품디자인 교과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청강대 뮤지컬스쿨 무대작화 수업 과정은?

 

#1 무대작화 수업 ‘캔버스(canvas) 틀 만들기’ 무대작화는 공연 무대에 필요한 배경, 소품, 장치 등을 직접 만들고 그리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그림 그리기에 기초가 되는 ‘캔버스(유화를 그릴 때 쓰는 천) 틀 만들기’를 가장 먼저 배우게 되죠. 캔버스 틀은 그림을 그리기 위한 가장 기초 작업 중 하나로 정확한 사이즈를 책정하고 천을 팽팽하게 유지시킬 수 있는 기술 등이 필요해 전문가의 노하우를 전수 받는 것이 꼭 필요하답니다. 

 

#2 무대작화 수업 ‘색상환과 명도 단계 익히기’ 공연에 어울리는 분위기를 찾고 그것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색에 대한 이해도도 매우 중요합니다. 캔버스에 색을 입혔을 시, 채도와 명도는 어떻게 표현되고, 어떤 색상을 혼합하면 그 조화가 아름다운지 등을 기본 지식으로 습득해 두는 것이 중요하죠. 따라서 뮤지컬스쿨의 ‘무대작화’ 수업에서는 색상환과 명도 단계 등에 대한 교육도 빠짐없이 진행하고 있답니다. 

 

#3 무대작화 수업 ‘질감 표현과 질감 위 입체감 표현하기’

작품 속 장면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무대 위에 꾸며진 배경, 소품, 장치 등이 보다 사실적으로 그려져야만 합니다. 때문에 입체감 있는 질감을 표현하기 위한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죠. 밑그림은 어떻게 그리고, 색은 어떤 방법으로 입혀야 가장 생동감 넘칠 수 있는지를! 바로 이 작업을 ‘무대작화’ 수업에서 가르치고 있답니다. 

 

 재질에 따라 그림이 어떻게 표현되고 완성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재미있는 ‘티셔츠 프린팅’ 수업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스폰지밥, 아이어맨 등을 재미있게 잘 표현한 우리 학생들 작품! 멋지죠? +_+ 

 

#4 무대작화 수업 ‘인상주의 작품 모화 실습’ 무대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그림 실력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이에 우리 뮤지컬스쿨 ‘무대작화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그림 실력 향상시키기 위해 ‘모화 그리기 실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림 그리기에 큰 재주가 없었던 학생들도 얼마든지 자신이 그리고 싶은 그림을 표현해 그리고 색을 입힐 수 있도록 실습하고 있죠. 

 

  작업에 열중하는 학생들의 모습에서 전문가의 포스가 팍팍 느껴지네요! >.< 완성된 작품도 참 멋지죠? 그림 그리게 소질이 없었던 학생도 얼마든지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답니다. 여러분도 함께해요~ 

 

#5 무대작화 수업 ‘작품 표현하기’ 마지막으로 작품을 더욱 자세히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표현법을 교육 받습니다. 단순하게 그림만을 그려 생동감을 전하는 것이 아닌 벽돌 담은 보조판(우드락)을 만들어 표현하고, 담쟁이 넝쿨은 스폰지를 이용해 그려내는 등의 방법을 배우는 것이죠. 이런 기술들이 하나씩 쌓이다 보면 작품을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들도 스스로 개발하게 되고 이를 통해 더 다양한 표현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된답니다. 

 

작품을 한층 더 돋보이게 만들어주는 무대디자인! 뮤지컬의 한 장면을 통해 직접 감상해보니 그 의미가 더 깊어지는 것 같습니다. *_* 

 

지금까지 청강대 뮤지컬스쿨의 무대미술전공 ‘무대작화 수업’과 함께했습니다. 어떠셨나요? 무대미술전공에서는 그림 그리기, 색 익히기, 표현법 배우기 등 무대디자인에 필요한 기초 이론과 실습을 탄탄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림에 소질이 없어도 얼마든지 쉽게 배우고 표현해 낼 수 있답니다.

 

미래 ‘무대미술가’, ‘무대디자이너’ 등을 꿈꾸는 학생 여러분! 청강대 뮤지컬스쿨 무대미술전공에서 그 꿈을 펼쳐보세요. >.<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