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비전특강 – 취업정보센터 황주란선생님과 함께하는 나의 비전찾기!
  • 작성일 2014-05-23
  • 작성자 Chungkang

​안녕하세요. 청강문화산업대학 패션스쿨입니다.

요즘 학교를 돌아다니다 보면 체육대회준비가 한창인데요.

학생들의 승리를 위한 뜨거운 열정으로 학교가 정말 활기찬 것 같습니다.

최근 진로와 꿈에 대해 고민하고 있을 1학년들을 대상으로

대학생활에 적응 하기위한 비전특강을 진행 하였는데요.

이번 비전특강은 취업정보센터에서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에 도움을 주시는 황주란 선생님께서 강의를 진행 해주셨습니다.

“내가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 할 수 있었던 이번 특강에 대해 알아볼까요?

Q)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릴게요.

A) 안녕하세요. 저는 인간사랑관에 위치한 취업정보센터에서 학생들의 취업과 진로 등을 상담하고 있는 황주란입니다.

Q) 청강문화산업대학교에 오시기 전에는 주로 어떤 일을 하셨나요?

A) 저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직업능력교육과정 심사위원과 취업포털 [사람인]의 대학생 진로 및 취업 컨설팅 전문가,

     기업교육 학원교육전문 컨설턴트로 7년, [삼성전자 및 유한킴벌리] 유영기업의 전직 프로그램 강사 활동,

     북한 이탈주민지원재단의 로드맵설계 강사, 진로 취업컨설팅을 담당한 경력이 있습니다.

     더불어 최근 하던 일을 모두 멈추고 여러 해외로 여행을 떠난 뒤, 학생들을 담당해 보고 싶은 마음에

     이곳 청강문화산업대학교에 오게 되었습니다.

Q) 그럼 취업정보센터는 어떻게 이용하면 되나요?

A)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고민과 궁금증, 취업에 관한 정보나 상담, 면접이나 입사서류작성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찾아와서

도움을 받아가시면 된답니다.^^

Q) 그럼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나요?

A) 직업심리검사, 맞춤형 진로 및 취업상담, 도움이 되는 취업사이트 안내, 직업정보탐색, 교육 훈련정보, 입사서류크리닉,

면접크리닉, 이미지크리닉, 국비인력양성사업정보 등 진로 및 취업 전반에 관련 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 여러분들~ 많이 찾아와 주세요. 맛있는 간식들도 많이 구비되어 있답니다. ^^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비전특강 현장으로 가볼까요?

가장 먼저 서로에 대해 알아보고 재밌는 퀴즈를 통해 저희 학생들의 머리를 말랑말랑~ 하게 만들어주셨는데요.

프로그램 중간 중간 음악도 틀어주시면서 저희들이 지루해 하지 않게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해주셨습니다.

“여러분의 지금까지의 삶은 어떠셨나요? 힘들다, 괜찮다, 살만하다 등… 학생분들 모두 다른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여러분의 삶은 행복한가요?

  “여러분은 힘들지 않은 인생이 행복한 삶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힘든 시간을 사랑하지 않으면 나의 인생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닐까요?”

특강을 경청하던 모든 학생들이 깊은 생각을 하게 하는 말씀이었습니다.

 [쓰는 목표의 위력]

‘루 홀츠’는 힘든 시절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 107가지를 기록하였습니다. 목표의 목록에는 백악관 만찬에 초대받기,

투나잇쇼에 출연하기 등이 있었는데 그는 그중 103가지 목표에 성공하셨다고 합니다.

학생들 또한 ‘자신이 하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 가고 싶은 곳, 되고 싶은 사람’ 을 자세히 적어 보며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그 중 8가지를 골라 하나하나 바닥에 던져 보았는데 학생들 모두 아쉬워하는 소리를 내면서 적어 놓은 목표의 위력에 대하여

가슴 깊이 알게 되는 경험이었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적어 놓은 목표의 위력에 대해 알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모든 학생들이 점점 생각이 깊어 질 때 쯤 비전과 목표, 계획, 실천 들을 적어보는 시간과 함께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한 나의 내면의 기준들은 어떤지 돌아보는 나의 내면기준점검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돌아보았는데요. 많은 학생들의 평균점수 결과가 비전은 있지만 목표와 실천이 부족하다는 결과가 나와 모두를 뜨끔하게 만들었습니다.

[ 액션 플랜 짜기 SAMPLE ]

길었지만 짧게 느껴졌던 강의를 마치고 많은 학생들에게 강의를 들은 소감에 대해 간단히 인터뷰 해보았습니다.

진승언 학생  “자기진단을 통하여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이 높은지에 대하여 알게 되어 좋았어요!”

박승아 학생  “나를 돌아 볼 수 있는 제일 기억에 남는 수업이었다.”

경예진 학생  “목표와 실천이 중요한 것을 깨닫고 집에 가서도 목표 리스트와 실천 리스트를 작성하여 잘 지켜야겠다.”

황명필 학생  “미래에 대해 항상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구체적으로 세워보니 현재의 나에 대해 반성할 수 있었던계기가 되었다.”

박주현 학생  “글로 쓰고, 말하고, 생각하는 것이 내 꿈에 더 다가가는 듯 느껴졌고, 내가 하고 싶은 것, 꿈꾸는 것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더 세부적으로 다가온 것 같다.”

많은 학생들이 이번 비전 특강을 통하여 ‘자신’에 대하여 확실히 파악해 보고, 비전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자신의 드림 리스트를 작성해보고 리스트를 하나씩 성공시켜 보는 것이 어떨까요?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취업정보센터에 찾아가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모두 꿈과 행복을 찾을 수 있는 멋진 청강인이 됩시다!!

  > 취업정보센터

  -위치: 인간사랑관 2층 201호

  -전화: 031-639-5896/5732

  -e.mail: juranhwang@ck.ac.kr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패션스쿨 – Trendy Fashion Creator!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