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분야로 특성화 된 학교기업 CCRC [청강문화산업대학교]
  • 작성일 2012-03-06
  • 작성자 Chungkang

 문화콘텐츠 분야로 특성화 된 학교기업

『청강문화산업대학교CCRC』

   

 

 1. 학교기업 설립목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CCRC(Chungkang Creative Research Center, 청강창조센터)는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제 36조에 의거하여 산학협력을 통한 현장 중심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게임/애니메이션/만화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 및 지역 산업 육성을 위해 설립됐다. 학교기업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에 따라 문화콘텐츠 분야의 풍부한 학내 인프라와 산학관 네트워크를 활용해 협력사업을 추진하며, 일반기업과 차별화된 예술성과 공공성, 교육적 의미 등 대학의 역할에 부합하는 사업모델을 추구한다. 또한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홍보디자인 스튜디오로 조직을 구성해 각 분야별로 최적화된 시스템에 따라 상용화를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며, 프로젝트 중심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창의적인 실무 인재 배출에 힘쓰고 있다.

 

2. 학교기업 운영현황 및 성과

CCRC는 2000년부터 2004년까지 운영된 게임애니메이션 연구소를 기반으로 2005년도에 개소했고, 홍보 영상, 창작애니메이션과 더불어 모바일 게임 등 사업영역을 확장하면서 2008년 11월에 사업자를 등록, 2009년 3월에 정식 학교기업으로 출범했다.

현재는 230평 규모의 시설과 최첨단 장비를 갖춘 가운데 170여명의 교수, 연구원 및 재학생들이 외부 전문가와 함께 근무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학기술부 학교기업 지원사업과 학교의 투자 및 각종 지원을 통해 웹 스토리지 서버, 모션캡쳐장비, 게임 엔진, 디지털 경량인쇄기, 그래픽용 PC SET, 그래픽디지타이저 등 최첨단 장비들을 보유하고 콘텐츠 분야 전문 스튜디오로서의 기능을 실현하고자 한다.

  –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운영 – CCRC는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홍보디자인 등 4개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모션캡처실, PMS(Project Management System)-나즈카라이너 등 최첨단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각 스튜디오는 다양한 산학협력을 통해 애니메이션, 입체영상, 모바일 게임, 체감형 게임, 모바일 만화, 홍보 영상 등의 콘텐츠를 생산하며 수익을 창출한다. 먼저 만화 스튜디오는 만화창작전공 교수 및 강사진과 재학생, 졸업생 작가들이 함께 만화를 연구하고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전문 제작 스튜디오로, 이 곳에서는 만화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형태의 만화를 기획에서 제작 단계까지 일임해 진행하고 있다.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는 애니메이션과 교수와 졸업생, 재학생 인턴 및 외부 전문가의 협력 시스템을 통해 창작과 커머셜 분야를 아우르며 독창적인 기획창작물과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콘텐츠 및 3D 신기술 분야를 특화한 R&D 부문 에 대한 투자도 진행 중이다. 게임 스튜디오는 게임 제작을 위한 게임 그래픽, 게임 프로그래밍, 게임 기획 분야의 전문적인 작업과 협력을 통해 실제 앱 게임 및 MMORPG 게임을 제작하고 상용화하는 사업을 진행한다.

일반적인 PC 플랫폼 외에도 다양한 플랫폼용 게임을 제작해 GP2X용‘혈십자’와 모바일게임‘쾌도난마’등 실제 상용화한 경험을 갖고 있다. 이외에도 모션캡처실에서는 3D 온라인 게임 및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해 움직이는 대상물의 정보를 컴퓨터 상의 데이터로 축출하여 이를 3D 캐릭터에 적용시키는 작업을 진행하고, PMS(Project Management System)인 나즈카 라이너를 구축함으로써 원거리에 있는 클라이언트와 제작자 간의 의사전달 및 프로젝트 진행 시 일정 및 업무수행 정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했다.

 

– 산업체 및 정부기관 프로젝트 사업으로 콘텐츠 수익 창출 – CCRC는 공식 출범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 연속으로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학교기업 지원사업에 선정되면서 직업교육의 성공적인 모델을 창출하는 학교기업의 역할과 수행능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2010년 10월 출판사 등록에 이어 12월에는 통신판매업 등록을 마침으로써 명실공히 학교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CCRC에서 주 종목으로 하는 사업은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콘텐츠 기획·제작으로, 교수와 학생으로 구성된 프로젝트 팀이 외부 업체와 연계해 상업용 작품 제작은 물론 정부지원 프로젝트를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지난 5년 간 주식회사 베데코리아, ㈜하이원 엔터테인먼트, 삼지애니메이션, ㈜캐릭터코리아, 픽토스튜디오, 스프라우트, ㈜LG CNS, (주)지스푼, ㈜넥슨코리아, 비쥬얼아트, ㈜셀빅, SBS, 한국영화아카데미 등 국내외 30여개 산업체 및 정부기관과 산학협력을 맺고 연구 수행과 함께 수준 높은 콘텐츠를 공급해 왔으며, 그 결과 지난해에는 연 3억 7천만 원(2012년 2월말 결산 기준 예상실적)의 매출을 달성했다. 현재는 LG CNS와 모바일 분야 콘텐츠 개발에 대한 협약을 맺고, 글로벌 통합 앱스토어의 표준인 ‘WAC 2.0’ 규격에 기반해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K앱스(한국 통합 앱스토어)’의 게임용 콘텐츠 개발과 공급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 (MOIBA)와 KWAC 게임용 콘텐츠 공급계약을 완료한 LG CNS는 콘텐츠 개발/공급자(Content Provider)로 CCRC와 협업을 이룸으로써 상용화할 수 있는 우수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 다른 진행사업으로는 하이원엔터테인먼트와의 애니메이션 콘텐츠 분야 산학협력 프로젝트가 있다. 지난해 12월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CCRC와 하이원엔터테인먼트는 애니메이션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의 협업 네트워크 구축하고, 공동창작지원, R&D, 아웃소싱 등 3개 부문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CCRC는 상용화될 수 있는 기초 콘텐츠 개발은 물론 콘텐츠 상용화 프로젝트에 아웃소싱으로 참여해 제작 전반을 일임할 계획이다. 애니메이션 콘텐츠 사업은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3관왕을 차지하며 화제를 모은 장편애니메이션‘돼지의 왕’을 비롯해‘미술 탐험대(EBS 방영)’, ‘깜부의 미스터리 아일랜드(KBS 방영)’, ‘버그드(Bugged)’, ‘춤추는 꼬마감자’, ‘플레이 그라운드’,‘선물공룡 디보(EBS)’등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다수의 실적을 거둔 바 있다. 

 

 이 밖에도 CCRC는 지방자치단체 홍보 영상 제작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 광주시 홍보 영상‘호국의 성, 남한산성’, ’신익희 선생’, 경기도 이천시‘은혜갚은 사슴(서희 선생)’, 경기도 안성시 특산물 홍보 영상‘안성맞춤’, 경기도 안성시 홍보영상‘바우덕이’등을 제작했으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실제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실제적인 현장경험 및 작가로서의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 현장 중심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현장 실습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최근 3년 동안 250여 명의 학생들이 30여개의 산학프로젝트인턴십에 참여해 실습과정을 수료했다. 산학프로젝트 인턴십은 참여 학생들에게 비즈니스 현장경험을 익히고 실무능력을 겸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줌은 물론, 취업 및 창업에 직접적 도움을 주고 또 대학 홍보에도 적극적인 기여를 함으로써 학교의 위상을 높이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나가고 있다.

 

 

3. 학교기업 연혁

■ CCRC 설립 : 2005년 11월 29일 ■ 스튜디오 구성 (07.11 통합) – 3개 스튜디오 구성 :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 CCRC 사업자 등록 : 2008년 11월 21일 (08.12.01 사업개시) ■ CCRC 사업장 확장 구축 및 기자재 설비 구축 완료 : 2009년 02월 28일 ■ CCRC 출판사 및 통신판매업 등록 

▷ 출판 등록 : 2010년 10월 28일 ▷ 통신판매업 등록 : 2010년 12월 15

 

○ 2000년 09월 청강 게임애니메이션 연구소 개소
○ 2004년  05월  본교 만화 스튜디오 설치·운영
본교 게임애니메이션 연구소 내 애니메이션스튜디오 설치·운영
○ 2005년 11월 CCRC(Choungkang Creative Research Center) 개소-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스튜디오 설치·운영PMS (Project Management System) 나즈카라이너 구축
○ 2006년    01월 어린이 미술교육용 애니메이션 <미미와 다다의 미술 탐험대> 제작 진행 – 산학협력(주식회사 베데코리아)
08월 모바일용 RPG게임 <그녀의 기사단!> 개발 착수
12월  지지스(ZeeZee’s) 캐릭터코리아 산학협력 제작
SBS 대하드라마 <연개소문> 영상합성 MIX Film 산학협력 제작
○ 2007년          03월 <물고기 옷> 앙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파노라마 선정
04월  <선물공룡 디보> 키 애니메이션 MIX Film 산학협력 제작
한솔교육 재미나라 웹-교육용 콘텐츠 산학협력 제작
05월  <미미와 다다의 미술 탐험대> KBS1 어린이날 특집 방영
<무밭에서 태어난 아이들>, <훨훨간다>SICAF2007 심사위원특별전 초청상영
06월 <춤추는 꼬마감자> KOCCA 단편애니메이션 제작지원 선정, 제작
07월 CCRC 홈페이지 도메인 링크 및 개설(http://ccrc.ck.ac.kr)
09월 <물고기옷> 해외영화제 본선진출 및 초청상영
12월  모바일용 RPG게임 <그녀의 기사단> SKT 상용화
<물고기옷>Taiwan International Animation Festival,\AACC2007(Asian Animation & Comics Contest) 초청상영
○ 2008년           03월 이천을 빛낸 위인 <서희 선생> 홍보애니메이션 제작
04월 <미미와 다다의 미술 탐험대> 앙시 MIPTV/Milia‘콘텐츠 360 멀티미디어 콘텐츠 공모전’ 아동부문 최우수상 수상
05월   <물고기 옷>, <무밭에서 태어난 아이들> SBS ‘애니 갤러리’ 방영
<물고기 옷> 부산 아시아 단편영화제 본선상영
<춤추는 꼬마감자> 5회 환경영화제 비경쟁부문 초청
06월 <물고기 옷> 2008 ASIAGRAPH 디지털 콘텐츠 부문 금상 수상
08월    우크라이나의 크록 국제 애니메잉션 페스티벌‘INFORMARION PROGRAMME’에 <물고기 옷> 초청
제 2회 서울국제가족영화축제 <물고기 옷> 본선 진출
<무밭에서 태어난 아이들> 2008 히로시마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Stars of Student’ 부문 초청 상영
부산국제어린이영화제 <물고기 옷>, <미술 탐험대>, <무밭에서 태어난 아이들> 초청 상영
11월 CCRC 사업자등록
○ 2009년      02월 CCRC 사업장 확장 이전 및 기자재 설비 구축
03월 2009 학교기업 지원사업 선정
05월  <One Way> SBS 애니갤러리 방영
<물고기옷> SKT-티스토어 독립영화관, 네이버 컬쳐플러그 등 방영
07월  <물고기옷> 아르시펠라고 국제단편영화제 비경쟁부문 초청
<Pisaf 리더필름> SIcaf2009 TV 커미션드 부분 본선 상영
○ 2010년       03월 2010 학교기업지원사업 선정(5년 연속사업)
04월 깜부의 미스터리 아일랜드 산학협력 제작-㈜캐릭터코리아 (KBS 방영)
05월 TV 시리즈 미술탐험대 산학협력 제작-㈜베데코리아 (EBS 방영)
09월 경기기능성게임 페스티벌 전시회 참가
10월 출판업 등록
11월 지스타 2010 전시회 참가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돼지의 왕> 제작 참여
12월 통신판매업 등록2010 시그라프 아시아 전시회 참가
○ 2011년    03월 2011 학교기업지원사업 선정 (우수등급 대학)
09월 경찰박물관 플래시 콘텐츠 게임 3종 산학협력 제작 – ㈜와이엠
11월 ㈜LG CNS K-WAC 콘텐츠 개발 MOU 체결<소녀이야기> 부산국제영화제 단편 본선 진출대한민국 콘텐츠어워드 특별상 수상지스타 2011 전시회 참가
12월 ㈜하이원엔터테인먼트 3D애니메이션 제작 산학 협력 협약 체결

 

 4. 학교기업 수익사업 분야

CCRC는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스튜디오에 연인원 170여 명의 교수, 연구원 및 재학생들이 외부 전문가와 함께 팀을 구성하며, 정부지원 사업, 산학 프로젝트 등 기획창작을 통해 상용화 콘텐츠를 개발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1) 애니메이션 제작 분야

● 2D / 3D 애니메이션 제작

– 디지털 2D, 디지털 컷 아웃 및 3D 애니메이션의 (TV시리즈 / 홍보용) –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제작 – 홍보용 애니메이션 제작 : 기업 및 제품, 지역 문화콘텐츠 홍보 애니메이션

● 융복합 콘텐츠 개발 분야

– 태블릿 및 스마트폰 App book 동화 콘텐츠

● 애니메이션 CG 콘텐츠 제작

– 첨단 3D입체영상 제작 – 방송용 타이틀, 광고, 제품프로모션 등의 모션그래픽영상

2) 게임 콘텐츠 제작 분야 ● 상용화 게임 제작

– App 게임 / 모바일 게임 / GP2 Wiz 용 게임 개발 – 게임 그래픽 리소스 및 실행 모듈 / 게임 기획 자문 / 게임 사운드 제작

● 상용화 게임 그래픽 외주 제작

– App 게임용 / 아이패드 e-book용 / 온라인용 게임 그래픽 외주 제작

3) 모바일 만화 제작 및 서비스 ● 뉴미디어용 만화 콘텐츠 제작 및 공급

– 스마트폰, 스마트 패드용 만화기획, 제작, 서비스

● 단행본 출판 및 공급

– 학교기업 및 연계 학과/ 입주 기업의 결과물을 기반으로 만화전문 단행본 출판

 

 

 

 

 

 


 

출처 :

문화콘텐츠 분야로 특성화 된 학교기업 ‘청강문화산업대학교 CCRC’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http://www.kcce.or.kr)의

전문대학소식지 (2012년 2월호) 전문대학 학교기업 탐방 코너

 

전문대학소식지 2월호 (CCRC 소개자료)보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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