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강만화역사박물관 <부엉이 특강> 피규어 아티스트 쿨레인에게 듣는 아트토이의 세계!
  • 작성일 2016-11-14
  • 작성자 Chungkang

지난 11월 9일 수요일에는 청강만화역사박물관에서 개최한 <부엉이 특강> 네 번째 강의 <피규어 아티스트 쿨레인에게 듣는 아트토이의 세계>가 진행되었습니다.

IMG_3708

이번 강의에서는 한국 아트토이 디자이너의 1세대이자 뛰어난 디테일과 완성도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쿨레인 작가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아트토이의 현황에 대해 이야기 해달라고 들었지만 사실 난 그런 건 잘 모르겠다”라는 농담으로 첫 마디를 떼신 작가님은 “그냥 작업을 많이 했으니 작업물과 과정을 보여주겠다”며 본격적인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Untitled-1 skulkey_NOVO-400x400

아트토이의 현황에 관해서는 잘 모르겠다는 작가님의 농담과 달리, 아트토이 1세대인 작가님의 작업과정들은 그 자체가 한국 아트토이 문화의 발전 과정과 현황 이야기라고 해도 될 정도로 다양한 이야기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IMG_3704

2000년대 초반 홍콩에서 디자이너들의 가벼운 취미생활로 시작돼 시장조차 없던 아트토이 문화는 급속한 성장을 지나 이제 아트토이라는 용어조차 다시 정의해야 할 정도로 크게 성장한 상태입니다. 2004년 국내에서는 거의 최초로 아트 토이를 시작한 쿨레인 작가님은 ‘좋아하는 일이기 때문에 꾸준히 해왔을 뿐’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좋아할 뿐만 아니라 꾸준히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는 것은 행운이라고 이야기하셨습니다.

52d4617790cf69355ced7a3b5b211b1f163923

아트토이의의 역사는 아직 짧고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다며 자신있게 도전하라는 말에는 눈을 반짝이며 열심히 필기하는 학생들의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직은 국내에서는 생소한 아트토이를 배울 수 있는 몇가지 길을 안내하며 강의는 막을 내렸습니다.

다음 청강만화역사박물관 부엉이 특강은 12월 1일 그래피티 라이터 심찬양 작가의 그래피티 이야기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부엉이 특강> 소개

청강만화역사박물관에서 주최하는 <부엉이 특강>은 일과가 끝난 저녁 시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이야기와 지식을 함께 나누는 특강 프로그램입니다. 평소 다양한 문화계 이슈에 관심이 많지만 학교 위치에 따른 교통과 시간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쉽게 들을 수 없는 전문가들의 강의를 학교에서 들을 수 있도록 준비하여 학생 및 관람객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2015년 6월부터 매체 속 한국 신데렐라 잔혹사(대중문화 연구자 이영미 교수)를 시작으로 미디어 아트 워크숍(고민규 작가 외 2인), 생활과 SF(서울SF아카이브 박상준 대표), 파쿠르를 통해 경험해보는 몸의 움직임(파쿠르 코리아 김지호 대표), 독립출판-2015년에 만화로 책을 만드는 방법 몇가지(독립서점 유어마인드 이로 대표), 건축의 시점으로 내 방 바라보기(홍윤주 건축가), 구체적인 SF의 구체적인 세계(배명훈 작가) 등의 특강을 진행했으며 가장 최근에는 ‘건강한 삶과 알렉산더 테크닉’이라는 제목으로 우리 몸에 대해 느끼고 알아가는 최현철 교수님의 알찬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