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 프로젝트와 연계한 현장실습&졸업작품 제작.. ‘사회의 축소판’ 청강창조센터(CCRC )
  • 작성일 2019-10-21
  • 작성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ㅣ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애니메이션 전공 졸업생 강민석씨 인터뷰

ㅣ청강창조센터(CCRC)에서 진행한 졸업작품 프로그램이 지금의 사회생활에 가장 도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애니메이션 전공(애니메이션 스쿨)을 졸업한 강민석씨는 현재 모션그래픽 및 영상편집 전문회사 ‘비행선 스튜디오’ 대표로 있다. 청강문화산업대학의 졸업작품 ‘습기’팀장이었다. 그는 이 대학의 청강창조센터(CCRC)에서 진행되는 졸업작품 프로그램이 지금의 사회생활에 가장 도움이 됐다고 강조했다.

 

강씨는 “청강문화산업대학은 CCRC에서 산학협력 프로젝트와 연계한 현장실습과 졸업작품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사회의 축소판’이나 다름없었다”고 했다. 그는 자연계 이과 전공으로 가려다 예술계 또래 친구들보다 뒤늦게 애니메이션 전공으로 발을 돌린 케이스다. 그럼에도 그는 CCRC에서 지금의 리더의 역할을 자연스럽게 배웠다고 한다.

 

“CCRC 내에서 3~4학년 200여명이 적게는 3명에서 많게는 10명정도 팀을 꾸려 졸업작품과 현장실습을 나갑니다. 저는 애니메이터들을 작업시키고, 스케쥴을 조절했어요. 이외에도 컨디션 안좋은 친구들은 교수님께 보고도 드리는 등의 전체적인 관리 업무에 재미를 붙였던것 같아요. 작업 실력도 늘었지만 이때부터 그때부터 관리직일에 관심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이들은 전문대학 출신이 짧은기간 안에 전문교육을 받고 일찍 사회 현장에 투입될 수 있다는 점이 4년제 출신자보다 업계에서 더 유리하게 작용하게 있다고 했다.

 

김씨는 “애니메이션의 경우 특별하지 않은 이상 논문이나 이론이 크게 좌우하지 않는다”며 “학벌보다는 해당 사람의 고유한 실력과 기술을 많이 평가하기 때문에 4년제에서 길고 오래 이론 공부를 한다 해도 현장에서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들이 보는 애니메이션 관련 전공 전망은 밝았다. 강씨는 “한때 만화 또는 애니메이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있었으나, 지금은 그렇지 않다. 만화 그리고 웹툰은 하루 평균 700만명이 언제 어디서나 보고 즐기는 문화 콘텐츠이자 유력한 매체로 성장했다”며 “요즘 TV 광고 시장을 넘어 웹 또는 유트브 광고 시장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강조했다.

 

 

기사전문

[매트로신문] : http://www.metroseoul.co.kr/news/newsview?newscd=2019102100002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