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접근방법, Real-Time Animation
  • 작성일 2020-01-16
  • 작성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엔진으로 만드는 애니메이션?
2016년에 개봉한 로그원: 스타워즈 스토리(Rogue One: A Star Wars Story)를 보셨나요? 그렇다면 혹시 극중 로봇 캐릭터 K-2SO가 나오는 장면들 중 몇 장면은 게임엔진인 Unreal Engine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작업된 사실도 아시나요?

 

지금까지는 영화의 3D VFX 장면이나 3D애니메이션을 우리가 보는 최종 이미지로 제작하기 위해선 수 시간이 소요되는 렌더링rendering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게임엔진 그래픽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해 이제는 스타워즈 같은 블록버스터 영화의 고화질 장면들도 게임엔진으로 처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다다랐습니다.

 

게임엔진을 활용한 리얼타임 애니메이션의 장단점
게임엔진의 양대 산맥인 Unreal Engine과 Unity가 나온 이후로 많은 애니메이션, CG업체들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는 렌더링 과정을 대체하고자 게임엔진을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리얼타임 애니메이션은 결국 게임엔진이 렌더러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다만 렌더링 과정이 시간이 걸리지 않는 실시간으로 처리가 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절약되는 시간과 비용은 애니메이션제작의 단가를 낮추고 작은 인원으로도 제작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 수 있고 빠르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공급해야 하는 요즘의 콘텐츠 소비시장에서 굉장한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기존의 3D제작 툴에서 게임엔진으로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는 환경에서 아직은 기술적 제약이 남아있고 퀄리티 측면에서도 아직은 부족한 부분이 남아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유튜브 4천만뷰를 훌쩍 넘긴 애니스쿨의 대표작 도도!]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프로듀싱 스튜디오인 CCRC]

청강에서의 리얼타임 애니메이션은 어디까지 왔을까?
청강 애니메이션 스쿨에서는 작년 졸업 작품 중에 게임엔진을 활용한 작품이 한편 제작 되었으며 졸업생으로 구성된 팀이 본인들의 졸업 작품 캐릭터를 활용한 버츄얼 유튜버 프로젝트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산학프로젝트로 리얼타임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한국의 애니메이션 시장은 꽤 오랜 기간 동안 정체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취업처의 축소와 산업의 성장 저하로 이어져 왔습니다. 그러나 고 퀄리티 영상제작이 가능한 게임엔진과 관련기술들이 등장하면서 애니메이션에도 1인 미디어 시대를 활짝 열게 되었고, 취업이 아닌 누구나 창작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에 발맞춰 청강 애니스쿨은 리얼타임 애니메이션 제작 파이프라인 구축 연구와 커리큘럼 개발, 산학프로젝트 연계, 관련 전문가의 초빙 등을 통해 빠르게 대응 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의 애니메이션 교육기관으로써 산업과 학생들에게 새로운 분야를 선보이고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백종열 교수 (애니메이션스쿨 3D애니메이션 파트)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