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강의 취업 창업 프로그램
  • 작성일 2020-07-31
  • 작성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취업·창업지원 프로세스

많은 재학생들이 가지는 공통된 고민을 꼽는다면 졸업 후 진로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취업창업교육지원센터(이하 취창업센터)가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지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학생 진로를 설계하고 실현해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수님의 지도를 바탕으로 탄탄하게 다져진 전공 역량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데 전공 역량에만 모든 것을 집중하다가는 예기치 못하게 다른 곳에서 복병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로 실현을 위해 전공역량 이외의 다른 역량도 함께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취창업센터는 전공 역량에서 다루지 못하는 취창업역량을 강화시켜주는 학생을 위한 공용 전담 조직입니다. 그렇다면 취업창업역량이란 무엇일까요? 저는 “나의 장점과 나의 전공 역량을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해주는 역량”이라고 요약하고 싶습니다. 또한 이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대인 관계가 핵심인 사회 생활에 준비가 되어 있다는 적극적인 신호도 함께 보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취업창업 역량을 강화하고 싶다면 전공 지도 교수님과 상의하시되 취창업센터가 제공하는 프로그램도 적극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취업에서 항상 빠질 수 없는 관문은 이력서 제출과 면접입니다. 시간에 쫓겨 만든 이력서와 전문가와 함께 검토한 이력서 사이에 큰 차이가 있고, 한 번도 면접을 경험하지 못한 것과 모의로라도 면접을 경험한 것에는 굉장히 큰 차이가 있습니다. 취창업센터에서는 전문 자격을 가진 상담사 선생님들과 함께 여러분들의 취업을 강화하기 위해 이력서와 자기 소개서 점검과 모의 면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저학년 대상으로도 학생 개개인의 취업 성향을 분석해 나에 맞는 직무를 탐색하고, 진로에 적합한 좋은 회사를 발굴하는 다양한 활동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취업 역량을 강화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강홀 1층 도서관 건너편에 위치한 취창업센터는 모든 학년의 취업 상담에 열려있습니다. 
 
창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취업보다 내가 고안한 아이디어와 실행 능력으로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도 있을 겁니다. 취창업센터에서는 내가 가진 아이템이 정말 좋은 아이템인지 확인하기 위한 창업 준비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창업 프로그램으로 크라우드 펀딩과 아이디어 창업 오디션을 추천합니다. 창업을 꿈꾸지만, 막연해하는 학생을 위해 재학 중에 어떤 것들을 차근차근 준비해나가면 좋을지 상담해주고 있습니다.
 
프론티어 프로그램
프론티어 프로그램은 올해 새롭게 신설된 프로그램입니다. 각 스쿨, 학과와 긴밀히 협의해 학생들이 만든 프로젝트 결과물의 퀄리티를 높이고, 이를 외부에 홍보하는데 도움을 주는 취창업센터의 대표 프로그램입니다. 프론티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공모전, 크라우드 펀딩, 전시와 같은 외부 활동으로 다양한 사람들과 자신의 작품에 대해 진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시야를 넓힐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또한 창작물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지적재산권에 대한 교육과 취득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짧은 지면에 여러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취창업센터의 대표 슬로건은 ‘청년을 강하게!’ 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과 창업에 강한 학생이 되어 꿈꿨던 직장에서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기를 희망합니다.
 
 글_이득우(취업창업지원센터장, 게임콘텐츠스쿨 교수)

다음글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