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한 대학 캠퍼스 조성을 위한 첫걸음
  • 작성일 2021-03-29
  • 작성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성희롱·성폭력상담센터에서는 우리 학생들이 창의적인 문화산업인재로서 사회로 발돋움 하는 과정에서 성인지적 관점으로 다양성에 대한 존중과 소통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오늘은 성평등한 대학 캠퍼스 조성을 위해 성희롱·성폭력상담센터에서 진행한 교육과 그에 따른 결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성인지 감수성이란?
성인지 감수성이라는 용어가 참 많이 쓰이는 요즘이지만, 그 뜻에 대해 잘 이해하기는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성인지 감수성이란, 인간의 경험, 지식, 세상을 보는 관점과 행위 등이 성(gender)에 따라 다르게 구성될 수 있음을 이해하고, 특정 성별에게 불평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인식하고 반영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전공 특성화 성인지 감수성 교육 프로그램과 학생 주도 포스터 제작 
점점 더 문화 창작과 컨텐츠 제작자들의 성인지 감수성이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2020학년도 2학기에 만화콘텐츠스쿨의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화콘텐츠 속 성인지 감수성 기르기’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 이후에 교내 성평등에 관심이 있는 ‘페미의 이해’ 동아리 학생들이 포스터(‘살아있는 한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를 제작하였고, 학생들이 직접 자발적으로 생각한 바를 창작물에 담았기에 교육의 의미가 더욱 크게 다가왔습니다. 
 
[교육부 공모전 은상 수상작, 청강대 학생 작품 포스터]
 
 
‘양성평등 캠퍼스 조성 우수 사례 공모전’ 은상 수상 
매년 교육부와 대학 성희롱·성폭력 근절 중앙센터는 “양성평등 캠퍼스 조성 우수 사례 공모전”을 실시합니다. 이 공모전을 통해 양성평등한 캠퍼스 문화를 만들고, 이를 학내 구성원들이 함께 향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데요, 이번 공모전에서 ‘만화콘텐츠 속 성인지 감수성 기르기’ 교육과 교내 동아리 페미의 이해 학생들 주도의 포스터 제작(‘살아있는 한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이 그 효과성과 참신성을 인정받아 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성희롱·성폭력상담센터는 청강인들이 성평등한 인식을 지닌 창작자가 되는 과정에서 건강한 창의문화 인재로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앞으로도 ‘전공 특성화’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하며, 각 전공 특성과 성평등한 문화를 접목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글_성희롱성폭력상담센터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