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최강자전 대상, 「그림자의 밤」 융 작가와 청강 만화콘텐츠스쿨 이야기
  • 작성일 2021-04-27
  • 작성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 웹툰「그림자의 밤」, 진채윤(융) 작가

 

진채윤은 어릴 때부터 만화를 좋아했다. 2020년, 그는 청강 만화콘텐츠스쿨의 3학년 졸업반 학생이면서, 어엿한 예비 웹툰 작가가 되었다. ‘융’이라는 필명으로 선보인 「그림자의 밤」은 사람들의 열띤 호응과 함께 「2020 네이버 웹툰 최강자전」의 대상을 탔다. 진채윤은 상금으로 아주 좋은 의자를 하나 샀다며 웃었다. 
 
 
Q: 먼저, 대상 소식을 들었을 때의 기분이 어땠나. 
진채윤 : 얼떨떨했다. 자기 전까지만 해도 한 표 차이로 왔다 갔다 하는 상황이었다. 심장에 무리가 가서 일찍 잤다. 다음날 일어나니 부모님께서 ‘너 1등인가 봐.’ 이러면서 정말로 좋아해주시는 거다. 그걸 듣고도 ‘어, 진짜?’ 이런 기분이었다. 그전까지만 해도 주변에서 3등이면 감지덕지라고 말씀하셔서 너무 욕심부리지 말자고 생각했다. 시상식에 갈 때도 실감이 나지 않았다.
 
Q:「그림자의 밤」을 읽어보니, 소재의 흥미로움과 캐릭터 자체의 매력 그리고 이야기의 호흡과 장르에 필요한 템포와 연출이 뛰어나다. 처음 작품을 구상할 때,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 
진채윤 : 작년에 들은 2학년 수업 중 ‘만화 스토리텔링’이라는 수업이 있다. 직접 작품을 기획하고 콘티를 쓰는 수업이다. 처음에는 분명히 ‘로맨스’였는데, 마감에 쫓기다 보니까 내 ‘액기스’만 담겼다. 아니다 싶은 건 쳐내고, 좋아하는 부분만 남기니 ‘호러 같은 액션물’이 되었다. 지금까지 대부분 판타지와 SF 장르를 그렸는데, 이 작품을 준비하며 요즘 독자들이 매력을 느낄 방향은 무엇일까 고민했다. 우리 모두가 학교에 다녔으니 공감할 내용이 있을 것 같아서 학원물로 방향을 잡았다. 그걸 이번 3학년 졸업 작품 프로젝트로 진행하며 많이 다듬고 고쳤더니 이렇게 되었다. (웃음) 
 
© 2020 네이버웹툰 최강자전 대상작 「그림자의 밤」, 20,000표 돌파 기념 일러스트, 진채윤(융) 작가
 
Q: 학교의 커리큘럼이 실제 만화 제작과도 연결되어 있을 텐데, 특히 도움을 준 부분이 있다면.
진채윤 : 2학년 때 창작 위주 수업이 정말 많다. ‘웹툰 창작’과 ‘출판 만화 창작’ 같은 수업은 최소한 한 화 분량의 웹툰을 완성하거나, 단편 작품을 완성하여 출판해야 한다. 그러면 한 화라도 일단 ‘완성’을 하게 된다. 이게 정말로 많은 도움이 되었다. 공모전을 준비하며 본격적으로 웹툰 작업을 해보니, 생각보다 신경 쓸 공정이 무척 많았다. 선화, 레이어, 명암, 보정…. 이런 것들은 전부 한 번 완성을 해봐야지 쌓이는 경험이다. 그런데 2학년 수업 때 이미 해본 경험이 있으니까, 상대적으로 헤매지 않고 작업할 수 있었다.
 
Q: 교수님들뿐만 아니라 학교 선후배분들 중에도 이미 프로의 세계에 뛰어든 분들이 많이 있다. 그들과 나누는 대화가 작업에 도움을 주는가?
진채윤 : 솔직히 올해 초까지는 졸업하기 싫었다. 교수님들께서 아주 많은 조언을 해주셨는데, 정말로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얘기였다. 특히 3학년 졸업 수업은 ‘프로젝트’로 진행하는데, 월요일마다 여섯 시간씩 교수님과 여러 학생이 서로 상담하며 진행하는 수업이다. 1학기 초반에는 제일 진도가 느렸다. 정말 많이 고민하고, 겨우 콘티를 짜서 교수님께 드렸는데 “채윤아, 고쳐. 다 엎어.”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 실력이 별로인가?’ 했는데, 교수님의 조언을 토대로 전체를 다 엎은 다음, 다시 가져갔다. 그걸 보신 교수님이 ‘이건 된다’고 하셨다. ‘아, 무작정 안 된다고 하신 게 아니라 내가 정말로 이상하게 했구나’라는 걸 느끼고 다시 처음에 만든 1화를 봤다. 진짜로 이상했다. 만화는 혼자서 하는 게 아니라, 여러 사람이 같이 봐줘야 한다는 걸 느꼈다.
 
Q: 이 인터뷰는 앞으로 신입생들과 재학생들, 그러니까 후배들도 볼 예정이다. 선배로서 이제 막 자기 작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진채윤 : 학기 초만 해도 아직 남들에게 실력을 보여줄 때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번에 네이버 공모전을 봤을 때는 왠지 ‘지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수상에 대한 기대보다, 나에게 엄청난 기회와 경험이 될 것만 같았다. 다른 분들 역시 자신에게 기회가 왔을 때, ‘팍’ 꽂히는 느낌이 올 때가 있지 않을까. 그런 느낌이 온다면, 한 번 부딪혀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이번 작품을 준비하면서 주변에서 많은 도움과 격려를 받기도 했지만, 그래도 본인이 뭔가 ‘이때다’ 싶은 느낌이 오면, 그냥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사실 어릴 때부터 정말로 만화를 좋아했고, 그래서 만화콘텐츠스쿨에 왔다. 그런데 1학년 때는 ‘완전히 관련 없는 학과를 갈 걸 그랬다’는 마음이 잠시 있었다. 만화는 ‘경험’에서 나오는데, 기술이나 작법이 아니라, 완전히 상관없는 여러 경험을 배우고 그걸 만화에 담을 수 있다면 좀 더 내 만화가 특별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 때문이었다. 만약 다음 작품을 내게 된다면, 이번 작품을 잘 마무리하고 이런저런 경험을 하러 돌아다닌 후가 되지 않을까 싶다. – fin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