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강문화산업대 만화콘텐츠스쿨, ‘CKMC크리에이티브페어2026 : 골든티켓展’ 성황리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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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개 콘텐츠 기업, 산업계 관계자 참석… 젊은 창작자들의 스토리 IP, 산업계와 만나다
이번 행사는 2026년 만화콘텐츠스쿨 졸업예정자들의 웹툰, 만화, 웹소설 등 졸업작품을 대중에게 선보이는 전시회로, “이야기로부터 온 초대장: 골든티켓展”이라는 슬로건 아래, 다양한 이벤트와 부대행사가 열려 관람객이 단순한 구경꾼이 아니라 이야기에 직접 참여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조성되었다.
행사 첫날인 28일에는 젊은 창작자들의 우수 스토리 IP를 산업체에 직접 선보이는 ‘CK 스토리마켓’이 열려 높은 주목을 받았다. 청강의 젊은 창작자들의 선정작 15편과 피칭 작품 9편이 발표되었으며, 창작자들은 웹툰, 드라마, 영화 등 다매체 확장 가능성을 중심으로 피칭을 진행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네이버웹툰, 리디, 디앤씨미디어, 키다리스튜디오, CJ ENM, HYBE 등 36개 콘텐츠·엔터테인먼트 기업에서 7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창작자-산업체 간 네트워킹 토크를 통해 다수의 작품에 대한 계약 논의가 진행되었다. 글로벌 전략 세미나 및 마스터클래스로 창작자 역량 강화 한편 IP 경쟁력 강화와 미래 창작자 육성을 위한 부대행사도 함께 마련되었다. 이번 세미나와 마스터클래스는 학생들이 단순히 작품을 창작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과 현업의 실무 노하우를 직접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28일 진행된 글로벌 진출 전략 세미나는 ‘로컬라이즈? 컬처라이즈!’를 주제로, 일본 현지 제작사 편집자 등 국내외 전문가 4인이 연사로 참여해 웹툰의 실질적인 현지화 전략과 글로벌 협업 시스템을 공유했다. K-웹툰의 해외 진출이 가속화되는 시점에서, 예비 창작자들에게 글로벌 시장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혀주는 자리가 되었다. 29일에는 양세준, 한혜연, 홍성호, 강착원반 작가 등 현직 마스터 4인이 참여한 마스터클래스가 열렸다. 마스터들의 강연과 개별피드백, 토크쇼 등을 통해 창작자의 자세, 세계관 구축 등 실무 중심의 노하우가 예비 창작자들에게 전수되었으며, 현업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의 생생한 경험담은 젊은 창작자들에게 깊은 영감과 동기를 부여했다. 조장호 만화콘텐츠스쿨 원장은 “이번 크리에이티브페어는 청강 졸업예정자들이 그간 갈고닦은 창작 역량을 산업계와 대중에게 선보이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젊은 창작자와 산업계를 잇는 플랫폼 역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동아일보]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251201/132878411/1
[스포츠동아] https://sports.donga.com/life/article/all/20251201/1328782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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