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어린이집 최현주 원장 인터뷰! 24시간 공립보육시설 어린이집을 만나 보세요~
  • 작성일 2013-08-14
  • 작성자 Chungkang

국내최초 24시간 공립보육시설 아미어린이집 최현주 원장 인터뷰

“아이들과 교사 모두가 행복한 공간으로”

 

 

  안녕하세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 ‘미래의 별’입니다.^^ 여러분. ‘아미 어린이집’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아미 어린이집’2010년 전국 최초로 설립된 24시간 공립보육시설 어린이집 인데요! 워킹맘, 맞벌이 부부들이 늘어감에 따라 아이들을 맡길 곳이 없는 부모들을 위해 생겨난 신개념 보육공간이랍니다. 그리고 이러한 24시간 어린이집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면서 천안, 고창, 동해 등 전국 곳곳에서 24시간 보육시설이 추가로 설립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24시간 3교대 국공립 어린이집을 전국 최초로 개원하면서 전국적인 모범사례가 된 ‘아미 어린이집’의 원장님을 만난 이야기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아미 어린이집’에 대한 댜양한 이야기를 해주실 최현주 원장님의 인터뷰! 지금 바로 만나보아요^^

 

   Q) 최현주 원장님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최현주 원장: 안녕하세요, 저는 1997년 수원여자대학부설어린이집 개원을 비롯하여 2006년 장애전담어린이집, 2008년 시립부곡어린이집을 맡았고요. 보육경력 18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2010년부터 현재까지 아미 어린이집의 원장을 맡고 있는 원장 최현주입니다.

 

 

  

Q) 국내최초 24시 공립보육시설인 아미 어린이집 원장으로서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최현주 원장: 아미 어린이집이라는 공간에 함께 할 수 있는 것에 항상 감사하고 있습니다. 초창기의 어려움을 꿋꿋하게 이겨내 주신 교사분들, 아이들, 부모님들 모두의 정성이 아니었나 합니다. 아미 어린이집이라는 공간에 있는 모든 이들이 행복하고 보람을 느껴보도록 하자는 것에 믿고 따라와준 결과인 것 같습니다. 물론 이런 바탕에는 유아교육과 교수님과 학교의 지원, 경기도와 이천시의 지원이 없었다면 가능하지 못했을 겁니다. 앞으로도 아이들과 교사가 행복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박수를 보내주신다면 지금보다 더욱 행복한 공간이 되겠죠!!

 

 

 

Q) 아미 어린이집이 가져온 변화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최현주 원장: 먼저 어린이집 자문 교수님께서 개발한 자연친화 보육프로그램을 보육현장에 실천하고 있습니다. 보육교사들의 노력으로 유아중심 보육과정을 운영하며 지역사회 질을 높이는데 노력 중에 있으며, 성과나 특기활동 등의 보여주기를 위한 활동보다는 아이들이 행복한 어린이집이라는 기본에 충실할 수 있는 보육환경을 마련하였습니다. 개원 초기 부모의 교대시간 변경에 따라 보육시간과 환경이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아이들의 정서나 발달에 영향을 끼칠까 우려하는 시선이 많았는데, 아이들의 정서 발달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과 꾸준한 부모교육을 통해 보육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킨 것이 가장 긍정적인 변화인 것 같습니다.

 

 

 

Q) 아미 어린이집만의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최현주 원장: 아미 어린이집의 원아들은 교대로 등/하원을 하는 아동입니다. 교육의 기본 과정의 표준보육과정을 중심으로 하고 우리 아미 어린이집만의 교육프로그램인 자연친화프로 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제 3년의 시간이 지났는데 요즘 자연에서 놀이를 찾고 친구를 찾는 모습에 보람을 느끼기도 합니다.^^

 

 

 

Q) 보육시설운영상의 어려운 점이나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최현주 원장: 보편화되지 않은 4조 3교대 보육 환경 시스템이다 보니 교사의 지원율이 적어 교사 수급이 가장 문제입니다. 또, 교대 근무인 교사들의 정서적인 고립부분을 발산할 수 있는 공간 및 시간이 부족합니다.

 

 

 

Q) 워킹맘, 맞벌이 부부는 늘어나는데 보육시설 공급은 충분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국내 보육시설의 수준은 선진국에 비해 어느 정도인가요?

최현주 원장: 나라별로 다른 환경과 문화, 생활에 따라 다양하고 많은 보육시설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처음과는 다른 환경과 시스템으로 보육환경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덕분에 많은 어린이집이 생기고 있지요. 하지만 점점 늘어만 가는 맞벌이나 워킹맘들 요구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보육시설은 아직 많지는 않다고 봅니다.

 

 

 

Q) 훌륭한 유아교사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최현주 원장: 아이들과 함께 하기 위한 기술은 시간이 지나면서 습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유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적인 면, 예를 들어 사랑, 책임감, 끈기, 도덕성, 관용 등이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Q) 청강문화사업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보육실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성과는 어떤가요?

최현주 원장: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출신으로 3명이 학생들이 근무를 하고 있으며, 현재 2명의 학생이 실습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실습이라는 것이 좋은 기억만 있지는 않겠지만, 이 곳에서 경험하였던 아이와 보육에 대한 열정 그리고 노력에 관한 초심을 잊지 않고 교사 생활을 했으면 좋겠어요.

 

 

 

Q) 2013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에 거는 기대와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최현주 원장: 항상 지원해 주신 것과 같이 아미식구들에게 커다란 울타리가 되어 주셨듯 올해도 변함없는 정신적인 지주가 되어주십시오. 앞으로 아미 어린이집은 이천시 우수보육시설에서 경기도와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우수보육시설이 되고자 기본에 충실한 어린이집이 되고자 합니다 .

 

 

 


 

‘아이들과 교사 모두가 행복해하는 어린이집’을 만들고 싶다는 최현주 원장님! 아이들과 선생님을 사랑하는 최현주 원장님의 마음이 잘 느껴지는 인터뷰였죠? 아미 어린이집 뿐만 아니라 최근 늘어나고 있는 24시간 어린이집의 아이들 모두 선생님들의 세심한 보살핌 안에서 행복한 아이로 자라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