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강의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 작성일 2020-10-26
  • 작성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ㅣ전문대학에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방법

 

전문대학에서도 2,3년제 전문학사 학위 외에 4년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길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통해서라면 가능합니다.

 

교육부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목적을 ‘전문대학 졸업자 등에게 계속적인 교육 기회 제공 및 직업심화 교육을 통하여 전문기술인력 양성과 학사학위 수여’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대학 졸업생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지도자급 산업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한 교육제도로써 학사학위 취득을 원하는 전문대학 졸업자는 전문대학에서 개설한 ‘전공심화과정’에 입학하여 4년제 일반대학과 동일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제도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은 2013년에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인 <만화애니게임학과>(2020년 기준, 176명)와 <공연예술학과>(2020년 기준, 40명)를 신설하고 2019년에 <패션메이커스비즈니스학과>(2020년 기준, 20명)를 신설하여 3개 학과 입학정원 총 236명으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강의 전공심화 교육과정 3개 학과
그럼 이제 3개 학과의 특성을 소개해 볼까요? 먼저 가장 규모가 크고 우리대학 특성화를 대표하고 있는 <만화애니게임학과>입니다. 만화애니게임학과는 3개 코스(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융합프로젝트와 융합R&D 운영으로 융·복합 창의 콘텐츠 창작이라는 교육과정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화과정에 맞게 매년 해외 유명 업계 전문가(멘토)를 초청하여 전공과정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글로벌멘토링> 사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의 결과로 웹툰 분야의 유명 온라인 플랫폼에 연재작가 배출, 업계 유명 업체와의 산학협력 프로젝트 공동수행, 국내외 주요 공모전 수상 등 다양한 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다음은 ‘동시대적 시각과 공감을 통해 감동을 창조할 수 있는 공연 창작자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는 <공연예술학과>입니다. 공연예술학과는 공연예술분야의 크리에이터 양성을 목적으로 공연 제작 시스템의 과정을 외부 프로덕션 제작사와 공동으로 구축하는 레퍼토리 극단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연예술학과 학생들은 체코 프라하 세계무대미술대전 한국관 참여, 창작 뮤지컬 <가디언 마스크: 각시탈> 제작, 젊은 연극제 참가 등 창작 기반의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창작극을 구현하여 전공심화 수준에 맞는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마지막 소개할 학과는 2019년에 신설된 <패션메이커스비즈니스학과>입니다. 패션메이커스비즈니스학과는 ‘R&D를 통한 BIZ구현’이라는 교육목표에 걸맞게 대학 내 타전공은 물론이고 외부 패션사업체와 함께하는 융합 콜라보레이션, 워크숍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연예술스쿨과 연계한 융·복합 프로젝트 작품 <아칸소베어>의 무대의상 제작 및 메이크업 참여, 외부산업체 및 게임콘텐츠스쿨과 연계한 패션 융·복합 프로젝트 운영, MCM 리사이클링 공모전 수상, 창업 액셀러레이팅(창업 브랜딩을 위한 지원과정)을 통한 크라우드 펀딩 패션 제품의 상용화 등 지속적으로 우수한 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패션 콘텐츠 기획, 디자인, 제작의 전체 비즈니스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패션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청강의 학사학위 전공심화의 교육과정은 대학의 ‘문화산업 창의 인재인 창작자(Creator)와 메이커(Maker) 중심의 융합 교육을 완성하는 SIC(Super Innovation College) 실현’이라는 목표에 맞게 대학 핵심 학과로써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청강의 특성화된 교육을 배우고 싶지만 전문대학 과정이라 입학을 망설이고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청강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센터에서 여러분을 학사학위 취득의 길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글_김효남 교수(전공심화과정 운영센터장)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