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강의 학습수기 공모전 들여다보기
  • 작성일 2020-11-04
  • 작성자 교수학습지원센터

안녕하세요 청강 길라잡이입니다~!😆

매 주 과제 마감의 언덕을 넘고 넘어,  <중간고사> 라는 큰 산까지 넘으며 하얗게 불태운 학생들의 안부를 살포시 물어봅니다.

지난 1학기보다는 혼란과 낯섦이 줄어들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친구들과 교수님과 함께하는 오프라인 강의가 그리운건 어쩔 수 없네요.

수업도, 과제 한탄도, 벼락치기도, 친구들과 함께 해야 하는데, 온라인 수업라는 칸막이에 갇혀서 나만 바쁜 것 같고, 다른 친구들과는 뚝 떨어진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2학기의 한 중간을 지나고 있는 고독한 청강대 학생들을 위해 지난 학기 진행되었던 학습 수기 공모전 내용을 공유해드립니다.

코로나라는 위기에도 다른 친구들은 어떻게 수업에 참여 했는지, 어떻게 과제를 해결해나갔는지 살짝 들여다 볼까요?

 

 

[2020 신입생의 코로나시대 교양 수업 학습 사례 / 만화콘텐츠스쿨 재학생 수기]

↑이미지 클릭시 작품으로 이동합니다

 

 

[2020 복학생의 청강 적응기(with 코로나) / 애니메이션스쿨 재학생 수기]

↑이미지 클릭시 작품으로 이동합니다

 

 

<재학생 에세이 일부 발췌>

온라인에서는 제대로 된 학업 활동이 어려울 거라 처음엔 예상했지만, 온 오프라인이 상관없는 활동도 생각보다 많고 온라인의 영향으로 새롭게 얻게 된 경험들이 있었다.

새로운 환경에서 일어나는 배움이 있다는 걸 깨달았다. 나름의 새로운 경험이었고 그게 내 자산이 되었다고 느낀다.

물론 직접 등교를 하고 몸으로 다가오는 학교 생활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제일 중요한 학업을 이루어 나가는 활동은 잘 이루어진다고 느낀다.

자신이 목표가 있고 노력할 의지가 있다면 그냥 하고자 하는 일을 먼저 실행하면 되는 것이다.

코로나든, 말든.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나는 앞으로도 어떤 상황이든 최대한 할 수 있는 영역에서 발을 넓히고 살아보려 한다.

이렇게 살아온 결과 작년의 2학기를 살아온 나보다 훨씬 성취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 애니메이션스쿨 재학생 –

 

 

나는 비대면이었기에 빛난 것들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중 제일 큰것은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을 수 있는 공간에 홀로 들어가 수업을 집중 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물론 강의실 안에서도 수업시간만의 집중하는 분위기로 글에 집중할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대다수가 모이기에 그런 집중력은 쉬이 생기기 어려웠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소란스러운 분위기를 싫어한다. 소란스러움은 내가 온전히 집중하는것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그때문에 비대면은 나에게 더 진지하고 집중하는 태도로 임하게 할 수 있게 했다.
교수님은 코로나속에서도 학생들이 같이 글을 써보고 다른사람의 글을 읽어볼 수 있도록 각자의 글을 카페에 게시하게 하셨고, 팀즈에서 팀을 만들어 단어도 찾아보고 릴레이로 시도 써보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여건을 만들어 주셨다.
나는 같이하는 활동을 하면서 다른사람의 글을 많이 읽게 되었는데, 다른사람의 글들은 개인특유의 개성을 띠고 다 다른느낌이 들어서 나를 자극시키기도하고, 글에 대한 영감도 많이 주었다.
교수님은 글을 잘 쓰려면 노트에 자주자주 머리속에 떠오른 것들을 써놓아야한다고 하셨다.
교수님의 말씀을 계기로 나는 이전부터 고민하던 블로그에 글을 쓰기 시작했다.
그리고 다른사람들에게 받은 영감들은 많은 글들을 낳게 했고 그 기록은 블로그에 켜켜이 쌓여있다.
나는 이것이 이번 상반기에서 얻은 가장 큰 수확이자 재산이라고 생각한다.

– 공연예술스쿨 재학생 –

 

 

 

다른 학생들의 수기를 통해, 코로나가 가져온 혼란에 대한 동질감도 느끼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일을 향해 열심히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모습에 신선한 자극도 받을 수 있었겠지요?

 

여러분은 혼자가 아닙니다. 단지 가깝게 있지 않을뿐, 많은 학생들이 함께 오늘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잠시 오늘을 멈추었지만, 이 안에서도 여러분은 충분히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Stay Strong, Stay Safe, Together!!

모두의 건강과 성취를 바랍니다~😍

다음글
이전글
목록
top